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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뮬레이터를 이용한 지하철 혼잡도 분석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Analysis of Subway Crowdedness using Simulator 원문보기

대한안전경영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safety management & science, v.10 no.4, 2008년, pp.267 - 273  

이두용 (인하대학교 산업공학과) ,  이종석 (인하대학교 산업공학과) ,  김동희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홍순흠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이창호 (인하대학교 아태물류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ny people transfer from the automobile to the subway because of increasing in oil price and improvement of mass transit system of Seoul Metropolitan City. But Seoul Metropolitan Subway have brought out passengers discomfort because it is more crowded over the appropriateness because of very high 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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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의 목적은 지하철 혼잡도 분석을 위해 기존철도 시뮬레이터의 지하철 적합화를 수행하여 시뮬레이션 결과 분석 및 혼잡도 해소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기존 다중열차운용시뮬레이터를 프로그램구조 및 인프라, 열차제원 시각표, 운행루트 등을 수정하여 지하철 혼잡도 분석을 위해 적합화하였다. 적합화된 시뮬레이션을 바탕으로 실제 시각표 및 운행기록과 비교를 통해 시뮬레이션이 현실 상황에 맞는지 판단하고, 혼잡한 상황을 선택하여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경부선용으로 개발된 다중열차 운용시뮬레이터를 지하철의 상황에 맞게 시뮬레이터를 개량하였다. 수정된 사항을 살펴보면 첫째, 철도망 데이터 중 선로, 구배, 곡선, 제한속도에 대한 부분과 열차 제원 열차 시각표, 운행루트 등을 지하철 2호선에 맞게 개량하였다
  • 승하차 시간과 직접 관련됨을 알 수 있다. 이번 연구는 이러한 열차 혼잡도에 대한 실증적 분석이 아닌 혼잡도에 따른 지연이 열차의 운행 간격이나 역 정차 시간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를 그래서 결과적으로는 운' 영자나 승객들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지에 대해서 분석하고자 한다. 후에 이런 연구의 보완으로 혼잡도를 실측하고 이를 반영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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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한국교통연구원, "도시교통 특성을 고려한 도시철도 시스템 평가방안", 연구총서, 2007 

  2. 항공철도국, "혼잡역사 안전대책 합동점검 결과", 보도자료, 2008 

  3. 오석문, 김형진, "서울시 혼잡 지하철역의 승하차 시간 분석", 한국철도학회 2005년도 춘계학술 

  4. 이동승,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열차운행제어 분석에 대한 기초검토", 석사논문, 2005 

  5.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수송계획 및 제어관리 최적화", 연구보고서, 2001 

  6. R. Takagi, C. J. Goodman and C. Roberts, "Optimization of train departure times at an interchange considering passenger flows", Proc. of IMechE, Vol. 220, Part F: J. of Rail and Rapid Transit, 2006 

  7. C. Hirai and N. Tomii, "A train traffic control simulation with passengers' flowing model", International Conference on Developments in Mass Transit Systems, 1998 

  8. W. H. K. Lam, C. Y. Cheung and C. F. Lam, "A study of crowding effects at the Hong Kong light rail transit stations",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A Vol. 33, 1999 

  9. N. G. Harris and R. J. Anderson, "An international comparison of urban rail boarding and alighting rates", Proc. of IMechE, Vol. 221, Part F: J. of Rail and Rapid Transit, 2007 

  10. A. Puong, "Dwell time model and analysis for the MBTA", Working paper, 2000 

  11. Z. Qi, H. Baoming and L. Dewei, "Modeling and simulation of passenger alighting and boarding movement in Beijing metro stations",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C, 2008 

  12. M. Pead, "The impact of boarding and alighting passengers on the dwell time at railway stations", Working paper, Aston University, 2007 

  13. J. P. Li, "Train station passenger flow study", Proc. of the 200 Winter Simulation Study,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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