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3PL 서비스품질과 관계품질이 물류성과에 미치는 영향
An Effects of 3PL Service Quality and Relationship Quality on the Logistics Performance 원문보기

流通硏究 = Journal of distribution research, v.15 no.5, 2010년, pp.19 - 35  

권영식 (우석대학교 유통통상학부, KM경영전략연구원) ,  권민택 (우석대학교 유통통상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물류산업에 속한 기업의 경쟁전략은 글로벌 경쟁에서 개별 기업의 경쟁력만으로는 성장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개별 기업의 핵심역량을 결합하여 공급사슬을 형성하고, 전체 공습사슬의 관점에서 통합 및 최적화를 지향해야 할 필요가 있다. 이에 따라 기업의 물류부분에 대한 아웃소싱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데, 이는 물류의 흐름관리가 기업의 핵심적인 전문영역이 아니면서도 경영관리상의 많은 노력과 재원을 요구하는 영역이며, 고객의 니즈 변화를 충족시키고 기업의 경쟁적 우위와 차별화의 수단으로 물류서비스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기 때문이다. 국내 물류산업의 아웃소싱 현황은 주로 보관이나 운송 등 부분적인 물류기능에 치중해 있고 토털 형태의 아웃소싱인 3PL 업체의 활용단계는 아직 초보단계에 있는 것이 사실이지만, 물류시장의 개방으로 외국 업체의 진출과 화주기업의 3PL 서비스 질(3PL Service Quality)에 대한 다양한 요구는 3PL 시장의 큰 활성화를 예고하고 있다. 본 연구는 물류전문기업인 3PL 기업의 이용이 확대되고 있는 현 상황에서 서비스품질에 물류의 개념을 적용하여 3PL 기업이 제공하는 물류 서비스품질이 화주기업의 신뢰와 몰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또한, 화주기업과 3PL 서비스기업간의 신뢰와 몰입은 화주기업의 물류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지를 규명하고자 한다. 연구결과, 3PL 업체에 대한 신뢰는 물류 서비스품질 요소의 가시성, 전문성에 의해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3PL 업체의 가용성, 가시성, 커뮤니케이션 요인이 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화주기업의 3PL 업체에 대한 신뢰와 몰입은 화주기업의 운영적, 재무적 성과를 강화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3PL 발전방향에 대한 효과적인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recently, the globalization of business and the competitive pressure have led to the growing strategic importance of the logistics function within the organization. All organizations are approaching 3PL(Third party logistics : 3PL) services to manage their logistics activities to gain competitiv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물류산업에 있어서 3PL 서비스품질은 치열한 경쟁 환경에 직면해 있는 모든 물류업체들에게 경쟁력 확보와 더불어 시장에서 효과적으로 경쟁우위를 선점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문제 중의 하나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3PL 기업이 제공하는 물류 서비스품질이 화주기업의 신뢰와 몰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또한, 화주기업과 3PL 업체간의 신뢰와 몰입은 화주기업의 물류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지를 검증하였다.
  • 물류 서비스품질에 관한 국내·외에 연구들은 단지 3PL 물류 서비스품질을 지각하는 화주기업의 만족 또는 기업과 최종고객 간의 관계형성만을 다루고 있고(Bell 등 2002; Blatterg 등 2001; Jain and Singh 2002; Reinartz and Kumar 2000; Rust 등 2000), 화주기업이 3PL 업체가 제공하는 3PL 물류서비스 품질에 대해 어떻게 평가하고 측정하는지에 대한 연구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본 연구는 물류전문기업인 3PL 기업의 이용이 확대되고 있는 현 상황에서 Mentzer 등(1999, 2001), Parasuraman 등(1988, 1994)의 연구를 근거로 하여 서비스품질에 물류의 개념을 적용하여 3PL 기업이 제공하는 물류 서비스품질이 화주기업의 신뢰와 몰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또한, 화주기업과 3PL 서비스기업간의 신뢰와 몰입은 화주기업의 물류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지를 규명하고자 한다. 이를 토대로 3PL 발전방향에 대한 정책적 제언 제시와 3PL 업체와 화주기업에게 생존, 발전할 수 있는 미래 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3PL 업체의 물류 서비스 품질이 신뢰와 몰입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검증하였다. 물류 서비스품질 요인들에 대한 다중공선성 진단결과, 분산팽창요인(VIF)값이 이상적인 수준인 1로 나타났고 계수의 분산비율 또한 0.
  • 3PL 업체의 물류 서비스품질과 성과를 보다 정확하게 측정하기 위해서 3PL 업체와 거래관계를 유지하고 있고 한국무역협회에 등재되어 있는 기업들을 대상으로 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배부에 앞서 조사원들로 하여금 등록업체명부에 등재되어 있는 화주기업에 전화를 걸어 현재 사무실의 주소와 설문에 참여해 줄 것을 당부하는 한편, 회신하여 줄 것을 확인하도록 하였다.
  • 6%)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설문에 응답한 사람의 직위와 근무년수를 보면 과장과 차/부장급이 전체 표본의 66.3%를 차지하고 있어 본 연구의 목적상 적합한 핵심응답자이며, 3PL 업체의 서비스품질에 대한 화주기업간의 성과를 규명하는데 적합한 정보의 원천이라 할 수 있다.
  • 위와 같은 본 연구의 이론적․관리적 시사점에도 불구하고 다음과 같은 한계점을 드러내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하여 향후 연구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물류전문기업인 3PL 기업의 이용이 확대되고 있는 현 상황에서 Mentzer 등(1999, 2001), Parasuraman 등(1988, 1994)의 연구를 근거로 하여 서비스품질에 물류의 개념을 적용하여 3PL 기업이 제공하는 물류 서비스품질이 화주기업의 신뢰와 몰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또한, 화주기업과 3PL 서비스기업간의 신뢰와 몰입은 화주기업의 물류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지를 규명하고자 한다. 이를 토대로 3PL 발전방향에 대한 정책적 제언 제시와 3PL 업체와 화주기업에게 생존, 발전할 수 있는 미래 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2. 3PL 업체에 대한 지각된 물류 서비스품질은 몰입형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 3PL 업체에 대한 지각된 물류 서비스품질은 신뢰형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 3PL 업체의 물류서비스에 대한 몰입은 물류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3PL 업체의 물류서비스에 대한 신뢰는 몰입형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3PL 업체의 물류서비스에 대한 신뢰는 물류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3PL이란 무엇인가? 3PL(Third Party Logistics, 제3자 물류) 이란 화주기업의 고객서비스 향상, 물류관련비용의 절감, 물류활동에 대한 운영효율의 향상 등의 목적으로 물류기능의 전체 혹은 일부를 특정 물류업체에게 아웃소싱 하는 것으로서, 포장, 운송, 보관 등 일련의 공급체인에서 요구되는 기능을 외부 전문업체에게 위탁함으로써 자사의 물류업무를 효율화하는 전략적 물류 아웃소싱이라 할 수 있다(Lieb and Randall 1996).
일반 물류업과는 다른 제3자 물류의 특징은 무엇인가? 제3자 물류(Third-Party Logistics: 이하 3PL)란 원재료의 조달에서 완제품의 소비에 이르는 공급체인(supply chain)상의 전체 물류기능 또는 일부분을 3PL 업체가 화주기업으로부터 위탁받아 대행하는 물류활동을 말하며, 일반 물류업과 다른 점은 3PL 업체는 화주기업과 1년 이상 장기간의 계약에 의해 제휴관계를 맺고 복수의 물류기능을 하나로 묶어 통합 물류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데 있다.
3PL 업체의 물류서비스 품질에 대한 신뢰가 몰입형성이 영향을 미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 설정한 가설 중 3PL 업체의 물류서비스 품질에 대한 신뢰는 몰입형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이유는 현실적으로 3PL 업체와 거래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화주기업들은 계약관계에 의한 관계형성보다는 단순 외주의 형태로 인식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