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산업에 속한 기업의 경쟁전략은 글로벌 경쟁에서 개별 기업의 경쟁력만으로는 성장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개별 기업의 핵심역량을 결합하여 공급사슬을 형성하고, 전체 공습사슬의 관점에서 통합 및 최적화를 지향해야 할 필요가 있다. 이에 따라 기업의 물류부분에 대한 아웃소싱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데, 이는 물류의 흐름관리가 기업의 핵심적인 전문영역이 아니면서도 경영관리상의 많은 노력과 재원을 요구하는 영역이며, 고객의 니즈 변화를 충족시키고 기업의 경쟁적 우위와 차별화의 수단으로 물류서비스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기 때문이다. 국내 물류산업의 아웃소싱 현황은 주로 보관이나 운송 등 부분적인 물류기능에 치중해 있고 토털 형태의 아웃소싱인 3PL 업체의 활용단계는 아직 초보단계에 있는 것이 사실이지만, 물류시장의 개방으로 외국 업체의 진출과 화주기업의 3PL 서비스 질(3PL Service Quality)에 대한 다양한 요구는 3PL 시장의 큰 활성화를 예고하고 있다. 본 연구는 물류전문기업인 3PL 기업의 이용이 확대되고 있는 현 상황에서 서비스품질에 물류의 개념을 적용하여 3PL 기업이 제공하는 물류 서비스품질이 화주기업의 신뢰와 몰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또한, 화주기업과 3PL 서비스기업간의 신뢰와 몰입은 화주기업의 물류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지를 규명하고자 한다. 연구결과, 3PL 업체에 대한 신뢰는 물류 서비스품질 요소의 가시성, 전문성에 의해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3PL 업체의 가용성, 가시성, 커뮤니케이션 요인이 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화주기업의 3PL 업체에 대한 신뢰와 몰입은 화주기업의 운영적, 재무적 성과를 강화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3PL 발전방향에 대한 효과적인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물류산업에 속한 기업의 경쟁전략은 글로벌 경쟁에서 개별 기업의 경쟁력만으로는 성장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개별 기업의 핵심역량을 결합하여 공급사슬을 형성하고, 전체 공습사슬의 관점에서 통합 및 최적화를 지향해야 할 필요가 있다. 이에 따라 기업의 물류부분에 대한 아웃소싱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데, 이는 물류의 흐름관리가 기업의 핵심적인 전문영역이 아니면서도 경영관리상의 많은 노력과 재원을 요구하는 영역이며, 고객의 니즈 변화를 충족시키고 기업의 경쟁적 우위와 차별화의 수단으로 물류서비스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기 때문이다. 국내 물류산업의 아웃소싱 현황은 주로 보관이나 운송 등 부분적인 물류기능에 치중해 있고 토털 형태의 아웃소싱인 3PL 업체의 활용단계는 아직 초보단계에 있는 것이 사실이지만, 물류시장의 개방으로 외국 업체의 진출과 화주기업의 3PL 서비스 질(3PL Service Quality)에 대한 다양한 요구는 3PL 시장의 큰 활성화를 예고하고 있다. 본 연구는 물류전문기업인 3PL 기업의 이용이 확대되고 있는 현 상황에서 서비스품질에 물류의 개념을 적용하여 3PL 기업이 제공하는 물류 서비스품질이 화주기업의 신뢰와 몰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또한, 화주기업과 3PL 서비스기업간의 신뢰와 몰입은 화주기업의 물류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지를 규명하고자 한다. 연구결과, 3PL 업체에 대한 신뢰는 물류 서비스품질 요소의 가시성, 전문성에 의해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3PL 업체의 가용성, 가시성, 커뮤니케이션 요인이 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화주기업의 3PL 업체에 대한 신뢰와 몰입은 화주기업의 운영적, 재무적 성과를 강화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3PL 발전방향에 대한 효과적인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In recently, the globalization of business and the competitive pressure have led to the growing strategic importance of the logistics function within the organization. All organizations are approaching 3PL(Third party logistics : 3PL) services to manage their logistics activities to gain competitive...
In recently, the globalization of business and the competitive pressure have led to the growing strategic importance of the logistics function within the organization. All organizations are approaching 3PL(Third party logistics : 3PL) services to manage their logistics activities to gain competitive advantages. This has placed a number of demands on the logistics system and has become a rapidly developing area of investigation. Thus the research objective is to examine the effects of 3PL service qualities, trust and commitment on logistics performance. The results shows that visibility and expertise of the 3PL service quality elements positively affected shipper's trust. And availability, visibility and communication of the 3PL service quality elements positively affected shipper's commitment. In addition, the trust and commitment of shipper's company on the 3PL corporation positively affected logistics performance.
In recently, the globalization of business and the competitive pressure have led to the growing strategic importance of the logistics function within the organization. All organizations are approaching 3PL(Third party logistics : 3PL) services to manage their logistics activities to gain competitive advantages. This has placed a number of demands on the logistics system and has become a rapidly developing area of investigation. Thus the research objective is to examine the effects of 3PL service qualities, trust and commitment on logistics performance. The results shows that visibility and expertise of the 3PL service quality elements positively affected shipper's trust. And availability, visibility and communication of the 3PL service quality elements positively affected shipper's commitment. In addition, the trust and commitment of shipper's company on the 3PL corporation positively affected logistics performanc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물류산업에 있어서 3PL 서비스품질은 치열한 경쟁 환경에 직면해 있는 모든 물류업체들에게 경쟁력 확보와 더불어 시장에서 효과적으로 경쟁우위를 선점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문제 중의 하나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3PL 기업이 제공하는 물류 서비스품질이 화주기업의 신뢰와 몰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또한, 화주기업과 3PL 업체간의 신뢰와 몰입은 화주기업의 물류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지를 검증하였다.
물류 서비스품질에 관한 국내·외에 연구들은 단지 3PL 물류 서비스품질을 지각하는 화주기업의 만족 또는 기업과 최종고객 간의 관계형성만을 다루고 있고(Bell 등 2002; Blatterg 등 2001; Jain and Singh 2002; Reinartz and Kumar 2000; Rust 등 2000), 화주기업이 3PL 업체가 제공하는 3PL 물류서비스 품질에 대해 어떻게 평가하고 측정하는지에 대한 연구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본 연구는 물류전문기업인 3PL 기업의 이용이 확대되고 있는 현 상황에서 Mentzer 등(1999, 2001), Parasuraman 등(1988, 1994)의 연구를 근거로 하여 서비스품질에 물류의 개념을 적용하여 3PL 기업이 제공하는 물류 서비스품질이 화주기업의 신뢰와 몰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또한, 화주기업과 3PL 서비스기업간의 신뢰와 몰입은 화주기업의 물류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지를 규명하고자 한다. 이를 토대로 3PL 발전방향에 대한 정책적 제언 제시와 3PL 업체와 화주기업에게 생존, 발전할 수 있는 미래 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3PL 업체의 물류 서비스 품질이 신뢰와 몰입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검증하였다. 물류 서비스품질 요인들에 대한 다중공선성 진단결과, 분산팽창요인(VIF)값이 이상적인 수준인 1로 나타났고 계수의 분산비율 또한 0.
3PL 업체의 물류 서비스품질과 성과를 보다 정확하게 측정하기 위해서 3PL 업체와 거래관계를 유지하고 있고 한국무역협회에 등재되어 있는 기업들을 대상으로 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배부에 앞서 조사원들로 하여금 등록업체명부에 등재되어 있는 화주기업에 전화를 걸어 현재 사무실의 주소와 설문에 참여해 줄 것을 당부하는 한편, 회신하여 줄 것을 확인하도록 하였다.
6%)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설문에 응답한 사람의 직위와 근무년수를 보면 과장과 차/부장급이 전체 표본의 66.3%를 차지하고 있어 본 연구의 목적상 적합한 핵심응답자이며, 3PL 업체의 서비스품질에 대한 화주기업간의 성과를 규명하는데 적합한 정보의 원천이라 할 수 있다.
위와 같은 본 연구의 이론적․관리적 시사점에도 불구하고 다음과 같은 한계점을 드러내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하여 향후 연구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물류전문기업인 3PL 기업의 이용이 확대되고 있는 현 상황에서 Mentzer 등(1999, 2001), Parasuraman 등(1988, 1994)의 연구를 근거로 하여 서비스품질에 물류의 개념을 적용하여 3PL 기업이 제공하는 물류 서비스품질이 화주기업의 신뢰와 몰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또한, 화주기업과 3PL 서비스기업간의 신뢰와 몰입은 화주기업의 물류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지를 규명하고자 한다. 이를 토대로 3PL 발전방향에 대한 정책적 제언 제시와 3PL 업체와 화주기업에게 생존, 발전할 수 있는 미래 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가설 2. 3PL 업체에 대한 지각된 물류 서비스품질은 몰입형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1. 3PL 업체에 대한 지각된 물류 서비스품질은 신뢰형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5. 3PL 업체의 물류서비스에 대한 몰입은 물류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3. 3PL 업체의 물류서비스에 대한 신뢰는 몰입형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4. 3PL 업체의 물류서비스에 대한 신뢰는 물류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제안 방법
3PL 업체의 현대식 차량 및 장비를 보유, 3PL 업체의 물류전문 전산 시스템 보유, 3PL 업체는 전국적인 차량 네트워크(수송, 창고)망 보유 등의 3개 항목에 대하여 전혀 그렇지 않다(1점)∼매우 그렇다(5점)의 5점 척도를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Mentzer 등(1999), 장팔선과 권오경(2009)의 연구에서 사용한 항목을 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 수정하여 화주기업의 고객만족에 대한 서비스평가 실시, 화물 추적 기능 서비스의 실시, 업무 요청의 신속한 처리, 바쁜 상황에서의 요구 응대 등의 4개 항목에 대하여 전혀 그렇지 않다(1점)∼매우 그렇다(5점)의 5점 척도를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Morgan and Hunt(1994), Anderson and Weitz(1992)의 연구에서 사용한 조작적 정의를 본 연구에 적합하도록 수정하여 3PL 업체와의 친밀감, 3PL 업체에 애착심, 3PL 업체의 성장 바램 등의 3개의 항목에 대하여 전혀 그렇지 않다(1점)∼매우 그렇다(5점)의 5점 척도를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Stank 등(2003), Scannell, Vickery, and Droge(2000), Bowersox, Closs, and Cooper(2002)의 연구에서 사용한 운영적, 관리적 성과의 조작적 정의를 본 연구의 목적에 적합하도록 수정하여 3PL 서비스 이용 후 배송 완수율의 향상, 적시 배송능력 향상, 낮은 비용으로 물류활동, 재고회전율 향상 등의 4개 항목에 대하여 전혀 그렇지 않다(1점)∼매우 그렇다(5점)의 5점 척도를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고객욕구를 파악하기 위해 의사소통이 이루어지는 정도로 Carman(1990), Coyle, Bardi and Langley(1992), 강기두, 안승호, 채명기(2008)의 연구에서 사용한 항목을 본 연구의 목적에 적합하도록 수정하여 다양한 채널 존재, 정직한 의견교환 등의 2개 항목에 대하여 전혀 그렇지 않다(1점)∼매우 그렇다(5점)의 5점 척도를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교환관계에서의 의무를 잘 지킬 것이라는 믿음으로, Morgan and Hunt(1994), Sin 등(2005), Ganesan(1994)의 연구에서 사용된 개념을 본 연구의 목적에 적합하도록 수정하여 3PL 업체의 물류서비스가 신뢰할 만한 가치, 3PL 업체가 성실한 기업, 3PL 업체의 정직성 등의 3개 항목에 대하여 전혀 그렇지 않다(1점)∼매우 그렇다(5점)의 5점 척도를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둘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3PL 업체와 화주기업을 대상으로 설문을 조사해야 했지만 화주기업만 설문조사를 하였다는 것이다. 향후 연구에서는 이점이 보완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물류 전문능력을 보유하고 제공하기 위한 종업원의 지식이나 정보 등을 말하며, Mentzer 등(1999), 강기두, 안승호, 채명기(2008)의 연구에서 사용한 항목을 본 연구의 목적에 적합하도록 수정하여 3PL 업체의 물류 전문능력 보유, 영업관련 비밀 보장 노력 등의 2개 항목에 대하여 전혀 그렇지 않다(1점)∼매우 그렇다(5점)의 5점 척도를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물류서비스 업무에 대해 원활하게 서비스해 줄 수 있는 대응력(물적시설, 장비, 공급능력)을 판단하는 기준으로 Mentzer 등(1999), 장팔선과 권오경(2009)의 연구에서 사용한 항목을 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 수정 하여 측정하였다. 3PL 업체의 현대식 차량 및 장비를 보유, 3PL 업체의 물류전문 전산 시스템 보유, 3PL 업체는 전국적인 차량 네트워크(수송, 창고)망 보유 등의 3개 항목에 대하여 전혀 그렇지 않다(1점)∼매우 그렇다(5점)의 5점 척도를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의 성과측정 방법에 근거를 두고 성과를 재무성과와 관리성과로 구분하여 정량적 측면과 정성적 측면을 동시에 고려하고 있다. 재무성과는 고정 투자비 감소효과, 물류 인력 감소, 낮은 비용으로 물류활동, 재고회전율 향상 등으로 측정하였으며, 관리성과는 물류관련 조직업무 능률향상과 효율성 증대 관점에서 측정하였다.
설문지는 문헌과 물류업무 담당자와의 현장면접을 통해 3PL 업체와의 거래관계에서 발생하는 제반문제의 토의와 지속적 관계형성 및 유지에 필요한 사항을 수집하여 설문지에 반영한 후, 사전조사(pretest)의 절차를 밟았다. 사전조사는 서울지역에 위치한 20개의 화주기업을 대상으로 조사원이 직접 방문하여 설문서를 배포하고 회수하였다.
설문지 발송전에 조사원으로 하여금 설문응답 여부를 확인하였기 때문에 설문지는 우편으로 발송하였다. 설문지를 발송한 후 15일후쯤 다시 설문에 응해줄 것을 요청하는 서신 발송과 유선으로 물류담당 부서장에게 확인하였다. 설문지의 회수기간은 2010년 2월 1일부터 3월 15일까지 하여 총 1,000부중 187부(회수율 : 18.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의 성과측정 방법에 근거를 두고 성과를 재무성과와 관리성과로 구분하여 정량적 측면과 정성적 측면을 동시에 고려하고 있다. 재무성과는 고정 투자비 감소효과, 물류 인력 감소, 낮은 비용으로 물류활동, 재고회전율 향상 등으로 측정하였으며, 관리성과는 물류관련 조직업무 능률향상과 효율성 증대 관점에서 측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3PL 업체의 물류 서비스품질과 성과를 보다 정확하게 측정하기 위해서 3PL 업체와 거래관계를 유지하고 있고 한국무역협회에 등재되어 있는 기업들을 대상으로 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배부에 앞서 조사원들로 하여금 등록업체명부에 등재되어 있는 화주기업에 전화를 걸어 현재 사무실의 주소와 설문에 참여해 줄 것을 당부하는 한편, 회신하여 줄 것을 확인하도록 하였다.
설문지는 문헌과 물류업무 담당자와의 현장면접을 통해 3PL 업체와의 거래관계에서 발생하는 제반문제의 토의와 지속적 관계형성 및 유지에 필요한 사항을 수집하여 설문지에 반영한 후, 사전조사(pretest)의 절차를 밟았다. 사전조사는 서울지역에 위치한 20개의 화주기업을 대상으로 조사원이 직접 방문하여 설문서를 배포하고 회수하였다. 사전조사 결과, 신뢰도를 약화시키는 문항은 제외시키고, 응답자가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있는 용어를 일부 수정하였다.
설문지를 발송한 후 15일후쯤 다시 설문에 응해줄 것을 요청하는 서신 발송과 유선으로 물류담당 부서장에게 확인하였다. 설문지의 회수기간은 2010년 2월 1일부터 3월 15일까지 하여 총 1,000부중 187부(회수율 : 18.7%)를 회수하였다.
데이터처리
본 연구에서 활용된 측정변수들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검토하기 위하여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표 1>, <표 2>에 제시된 바와 같이 각각 4개와 3개의 요인구조가 발견되었으며, 각 측정변수들의 Cronbach's alpha값은 .
성능/효과
둘째, 3PL 업체는 화주기업의 경쟁전략과 시장을 반드시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화주기업의 요구는 전략과 경쟁환경 수준에 따라 상당한 차이가 있기 때문에 3PL 업체는 화주기업이 중요시하는 성과이익을 찾아내어야만 한다.
이는 화주기업은 3PL 업체의 물류에 관한 전문적인 능력, 신뢰성 있는 서비스의 제공, 서비스의 다양성 등이 자신의 기대를 충족시킬 수 있는 것으로 인식하게 됨으로써 물류업체에 대한 신뢰를 형성하게 된다고 볼 수 있다. 둘째, 3PL 업체의 가용성, 가시성, 커뮤니케이션 요인이 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3PL 업체의 현대식 장비, 물류전문 전산시스템, 빈번한 의견교환 등이 3PL 업체에 집중을 하거나 친밀감을 느끼도록 하는데 중요한 영향 요인이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05). 따라서 3PL 업체에 대한 지각된 물류 서비스 품질의 가시성과 전문성이 높을수록 신뢰가 강화될 것이라는 두 가지 하위 가설들만이 지지되어 가설 1은 부분적으로 지지되었다.
6이상으로 나타나 각 측정 문항들 간에 내적일관성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각 측정문항들이 해당요인에 유의미하게 적재되었고, 각 구성개념에 대한 측정문항들의 요인적재량들이 .5 이상이고, 비관련 문항들의 요인적재량들은 의미가 없음을 확보함으로서 측정항목들간의 판별타당성 및 수렴타당성을 확인하였다.
또한 제3자 물류서비스를 활용하고 있지 않은 경우 향후 활용할 계획에 대해서는 1년∼3년 이내 58.8%, 1년 이내 23.5%, 3년∼5년 이내 17.6%로 나타나 제3자 물류서비스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제3자 물류업체를 선정할 때, 가장 고려하는 요소는 물류비 절감가능수준 31.6%, 업체의 전문성 30.5%, 서비스수준 및 이용편의성 16.0%, 업체의 하드웨어측면의 수준 12.3%로 나타나 향후 물류업체는 이러한 경쟁적 우위요소에 대한 노력이 요구된다.
본 연구에서는 3PL 업체의 물류 서비스 품질이 신뢰와 몰입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검증하였다. 물류 서비스품질 요인들에 대한 다중공선성 진단결과, 분산팽창요인(VIF)값이 이상적인 수준인 1로 나타났고 계수의 분산비율 또한 0.90 미만으로 나타나고 있어, 본 회귀모형에 있어서 다중공선성은 거의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볼 수 있다.
Mentzer, Flint and Kent(1999)는 서비스 품질 척도에 물류의 개념을 포함시킴으로써 서비스품질이 물류서비스 영역에서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연구하였고, 물류서비스 품질(Logistics Service Quality; LSQ)의 개념적 구조를 제시하면서 물류서비스 품질을 구성하는 9가지의 차원을 확인하였다. 물류서비스 품질은 정보품질(information quality), 주문절차(ordering procedures), 주문방출량(ordering release quantities), 적시성(timeliness), 주문정확성(order accuracy), 주문품질(order quality), 주문상태(order condition), 주문불일치처리(order discrepancy handling), 서비스접점품질(personnel contact quality)의 9가지 요소로 구성되며 각각 2~3가지의 하위속성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가설 중 3PL 업체의 물류서비스 품질에 대한 신뢰는 몰입형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이유는 현실적으로 3PL 업체와 거래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화주기업들은 계약관계에 의한 관계형성보다는 단순 외주의 형태로 인식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
셋째, 신뢰와 몰입은 3PL 업체의 전문물류서비스 도입 후, 물류서비스의 관리적, 재무적성과를 강화하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이는 3PL 업체의 물류서비스가 고객서비스에 대하여 가능한 한 가장 낮은 비용에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능력과 고객의 특별한 요청에 부응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됨을 의미한다.
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종속변수가 신뢰인 경우, 가시성의 t값(10.143)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고(p=0.000<0.05), 전문성의 t값(3.509)이 통계적으로 유의적인 것으로 나타났다(p=0.001<0.05).
의 물류성과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결과, 신뢰의 t값(3.632)이 통계적으로 유의적인 것으로 나타났고(p=0.000<0.05), 몰입의 t값(2.593)도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p=0.010<0.05).
첫째, 3PL 업체에 대한 신뢰는 물류 서비스품질 요소의 가시성, 전문성에 의해 긍정적인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화주기업은 3PL 업체의 물류에 관한 전문적인 능력, 신뢰성 있는 서비스의 제공, 서비스의 다양성 등이 자신의 기대를 충족시킬 수 있는 것으로 인식하게 됨으로써 물류업체에 대한 신뢰를 형성하게 된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네 가지 범주는 효율성과 관련한 성과의 두 가지 중요한 차원을 반영한다. 첫째, 고객서비스에 대하여 가능한 한 가장 낮은 비용에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능력과 둘째, 고객의 특별한 요청에 부응할 수 있는 능력을 나타낸다. 재무적 성과측정은 기업의 영역을 넘어선 외부요인에 의해 기업의 평가를 반영하는 것이다.
첫째, 기존의 연구결과에서는 물류 서비스 품질 차원을 SERVQUAL 모형에서 제시한 하위차원과의 관계형성만을 검증하고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3PL 물류 서비스품질과 매개변수인 신뢰와 몰입 그리고 물류성과와의 인과관계를 체계적으로 검증하고 있다.
현재의 물류관리 형태는 제3자 물류가 48.1%로 나타나 3PL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으며, 제3자 물류업무 활용 범위는 국내운송 및 배송이 35.3%, 재고관리 32.6%, 창고 및 물류센터 등의 보관 12.8% 등의 순으로 나타나 아직까지 국내 물류산업의 아웃소싱 현황은 주로 보관이나 운송 등 부분적인 물류기능에 치중해 있고 토털 형태의 아웃소싱인 3PL의 활용단계는 아직 초보단계에 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
화주기업의 산업분야별 현황을 살펴보면 화학, 석유, 석탄, 고무, 플라스틱제조업이 18.7 %를 차지하고 있고, 전자, 전기 기기 제조업이 16%, 섬유, 의복 및 가죽산업 15.0%, 조립금속 및 기계제조업이 13.4%, 그리고 음식료품 제조업이 11.2% 등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전 산업분야에 걸쳐 3PL 업체를 이용하여 물류업무기능을 대행하는 기업이 고르게 분포되어 있어 종합물류법 시행과 더불어 향후 국내 3PL 업체의 성장 가능성에 밝은 전망을 주고 있는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
후속연구
국토해양부는 2010년 상반기 중 인증종합물류기업 지원을 위한 종합대책을 마련하고, 인증기준을 합리적으로 조정하는 선에서 인증규칙을 개정함으로써 오는 2011년까지 3PL 물류 비중을 50%로 확대할 방침이다. 그리고 3PL 컨설팅에 드는 비용의 50%를 정부에서 지원함에 따라 기업의 물류부문 아웃소싱을 유도할 계획이다. 정부의 법 정책의 재정과 지원에 힘입어 국내 물류기업들은 다양한 마케팅 방법으로 3PL 물류 시장을 적극 공략 중에 있다.
기존연구에서 제시되었던 다양한 형태의 하위측정변수들의 속성을 구체화할 수 있는 물류서비스 품질의 구성차원 또는 요인구조를 파악하고 이러한 요인구조간의 관계분석이 요구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기존연구들과 현장면접을 토대로 국내 물류산업과 3PL 서비스의 특성을 반영한 포괄적인 구성요인으로 가용성, 가시성, 전문성, 커뮤니케이션 등 4개의 물류 서비스품질 지표를 이용할 것이다.
셋째, 3PL 업체는 자사의 경영 능력, 자가시설 및 컨설팅 능력 등의 강․약점을 정확히 파악하여 현재 고객 및 잠재 고객까지 유인할 수 있는 방안을 시급히 마련하여야할 것이다.
첫째, 화주기업의 3PL 업체 대한 이해 부족으로 외주와 3PL 업체를 동일 개념으로 취급하여 3PL 업체에 대한 핵심능력과 내용을 반영하는데 한계가 있었다.
둘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3PL 업체와 화주기업을 대상으로 설문을 조사해야 했지만 화주기업만 설문조사를 하였다는 것이다. 향후 연구에서는 이점이 보완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3PL이란 무엇인가?
3PL(Third Party Logistics, 제3자 물류) 이란 화주기업의 고객서비스 향상, 물류관련비용의 절감, 물류활동에 대한 운영효율의 향상 등의 목적으로 물류기능의 전체 혹은 일부를 특정 물류업체에게 아웃소싱 하는 것으로서, 포장, 운송, 보관 등 일련의 공급체인에서 요구되는 기능을 외부 전문업체에게 위탁함으로써 자사의 물류업무를 효율화하는 전략적 물류 아웃소싱이라 할 수 있다(Lieb and Randall 1996).
일반 물류업과는 다른 제3자 물류의 특징은 무엇인가?
제3자 물류(Third-Party Logistics: 이하 3PL)란 원재료의 조달에서 완제품의 소비에 이르는 공급체인(supply chain)상의 전체 물류기능 또는 일부분을 3PL 업체가 화주기업으로부터 위탁받아 대행하는 물류활동을 말하며, 일반 물류업과 다른 점은 3PL 업체는 화주기업과 1년 이상 장기간의 계약에 의해 제휴관계를 맺고 복수의 물류기능을 하나로 묶어 통합 물류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데 있다.
3PL 업체의 물류서비스 품질에 대한 신뢰가 몰입형성이 영향을 미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 설정한 가설 중 3PL 업체의 물류서비스 품질에 대한 신뢰는 몰입형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이유는 현실적으로 3PL 업체와 거래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화주기업들은 계약관계에 의한 관계형성보다는 단순 외주의 형태로 인식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