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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입 물류서비스품질이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 연구
An Empirical Study on the Effects of Trade Distribution Service Quality on Loyalty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4 no.9, 2016년, pp.241 - 250  

신명진 (숭실대학교 경영학과) ,  박성배 (숭실대학교 경영학과) ,  한경석 (숭실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본 연구는 수 출입 물류서비스의 품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분석하였다. 기존 선행연구에서는 일반적인 물류서비스를 통한 기업성과를 다뤘다면 본 연구에서는 물류서비스에 대한 품질측면에서 고객만족의 접점을 위해 접근하였다. 수 출입 물류서비스를 전반적으로 담당하는 관리자 이상의 사람들을 대상으로 수 출입 물류서비스에 관한 품질이 고객만족,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는데 분석 결과를 보면, 수출입 물류 서비스품질이 고객 만족에 미치는 영향에서 신뢰성, 적시성, 지원체계가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체계성은 영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수출입 물류 서비스품질에 대한 고객만족은 충성도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에 따라서, 수 출입 물류서비스에 대한 품질 구성요인은 고객만족을 통해 최종적으로 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관계가 있음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기업간의 관계에서 수 출입 물류서비스에 대한 각각의 품질을 우선순위에 맞게 유지 및 보완한다면 기존의 관계보다 더욱 향상된 관계를 이어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aimed to analyze that there are main causes influencing the quality of trade distribution service. It means that the study was conducted to prove how the quality on trade distribution service affects customer satisfaction and loyalty with managers or higher who are responsible for tra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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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수·출입 물류서비스에 있어서 단순한 서비스가 아닌 여러 선행연구에 의해 연구되어진 서비스 품질의 각 요인들을 토대로 어떠한 품질 요인에 만족 하고 있으며, 각 요소들 중에서도 우선순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각각의 품질 요인들이 고객만족으로 이루어지며, 이를 토대로 현재 계약 관계를 맺고 있는 업체와는 끈끈한 유대관계를 가지는 충성도를 형성하고, 새로운 기업에 대해서는 더 나은 품질요인으로 인해 고객만족의 접점 도달로 이어지는 과정을 파악함과 동시에 실증적으로 검증하려고 한다. 또한,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수·출입 물류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들 간에 더 나은 만족과 유대관계가 형성될 것으로 기대한다.
  • 본 논문에서는 수·출입 물류서비스에 있어서 단순한 서비스가 아닌 여러 선행연구에 의해 연구되어진 서비스 품질의 각 요인들을 토대로 어떠한 품질 요인에 만족 하고 있으며, 각 요소들 중에서도 우선순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수·출입 물류서비스에 서비스품질을 적용하고 기대-일치이론과 함께 수·출입 물류서비스를 담당하는 관리자를 대상으로 서비스의 개선 및 증진, 사업자의 꾸준한 이익을 증대시키는 요소에 대해 밝혀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 물류시스템의 연구와는 달리 서비스품질을 바탕으로 수·출입 물류서비스품질에 대한 수·출입 관련 업체 및 실무자의 설문조사를 통해 측정하여 기대일치와 만족을 통해 수·출입 물류서비스에 대한 충성도와 거래 기업을 대상으로 지위, 매출규모에 의한 서비스품질의 차이를 구조방정식 분석기법을 활용하여 연구모형을 검정하고 알아보았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위하여 기존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유형성, 신뢰성, 적시성, 지원체계의 4가지 변수를 추출하였고 각각의 품질요소가 충족되었을 때 서비스 만족으로 이어지며 최종적으로 충성도에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알아보았다. 연구가설의 검증을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제시하였다.
  • 선행 연구를 종합해보면 수출입 물류 서비스에 대한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 충성도에 유의적인 영향관계가 성립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수출입 물류 서비스 품질과 고객의 만족, 그리고 최종적으로 충성도 간의 영향관계를 알아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이것은 제품 지속구매 의도와 충성도와 관련하여 다양한 분야에서 검증되어온 이론이다. 기대일치 이론은 소비자들의 만족 평가가 제품 평가와 기대 수준과의 비교를 통해서 이루어진다고 가정하고 있다. 만약 제품 성과가 기대보다 커서긍정적인 일치가 발생하는 경우에 만족이 상승하나, 반대로 제품성과가 기대에 못 미치는 경우에 만족은 감소할 것이라고 예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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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출입 물류서비스란? 수·출입 물류서비스란, 국가 간 분산된 생산 및 판매 거점들을 효과적으로 네트워크화 함으로서 원재료, 부품, 완제품의 흐름을 효율화하고 지속적으로 관리하는 것으로서, 유통비용의 절감과 고객서비스 수준의 향상을 가져올 수 있는 생산전략 및 마케팅전략의 중요요소이고 국내활동에 비해 그 발생비용이 큰 만큼 그 전략적 가치가 큰 부분이다[2].
수·출입 물류서비스의 장점은? 수·출입 물류서비스란, 국가 간 분산된 생산 및 판매 거점들을 효과적으로 네트워크화 함으로서 원재료, 부품, 완제품의 흐름을 효율화하고 지속적으로 관리하는 것으로서, 유통비용의 절감과 고객서비스 수준의 향상을 가져올 수 있는 생산전략 및 마케팅전략의 중요요소이고 국내활동에 비해 그 발생비용이 큰 만큼 그 전략적 가치가 큰 부분이다[2].
한국의 무역규모가 커짐에 따라 생기는 문제점은? 1960년대 한국의 무역규모는 3억 불에 불과하였으나,1990년대 후반부터 상승추세를 보이며 꾸준한 성장을 거듭하여 최근에는 무역 1조 달러를 계획하고 있다. 평균 18%에 이르는 급속한 성장 규모로 인해 무역 업무를 신속히 처리해야 하는 부담감도 존재하게 된다. 무역업무의 증가로 인한 처리장애 요인이 발생하게 되면 무역경쟁력도 상실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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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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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6. Ki-Sun Han, "Broadcasting Contents Management System in Restricted Area",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4, No. 1, pp. 9-13, 2013. 

  27. Byung Jun Song, Hyejeong Ahn, "Development of the Logistics Network Diagnostic Assessments and Monitoring Service to promote Eco-driving Behaviors for Truck Driver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2, No. 4, pp. 15-19,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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