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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영해기준점의 효율적 유지관리 방안에 관한 연구
The Research about Efficient Control of the Territorial Base Point 원문보기

한국공간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 Spatial Information Society, v.18 no.1, 2010년, pp.39 - 48  

최윤수 (서울시립대학교 공간정보공학과) ,  김재명 (서울시립대학교 공간정보공학과) ,  윤창범 ((주)더모스트)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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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세계 여러 나라들은 해양개발이 활성화됨에 따라 자국의 해양영토 확보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인접국가간 분쟁이 잦아지면서 해양영토의 중요성은 급격히 부각되고 있다 특히 삼면이 바다로 이루어진 우리나라의 경우 주변국들과 분쟁의 소지를 많이 내포함에 따라 우리나라의 해양영토 확보를 위한 노력이 매우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가의 해양영토의 국가관할권을 결정하는 영해기준점의 실태 조사 및 분석을 통하여 영해기준점의 재질, 매설 지역 선정 및 측량절차 간소화, 조위관측 및 멀티빔 음향측심기를 이용한 정확한 위치 선정 등의 정비방안을 제시했으며, 국가 기준점으로서 영해기준점의 등급향상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2등 국가기준점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였다. 또한 타 국가기준점과의 상호 연계 및 영해기준점 관리의 효율성 및 효용성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영해기준점과 영해보조기준점 DB 표준방안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현 영해기준점관련 작업규정의 검토를 통하여 조사 및 유지관리에 관한 개선된 작업규정과 영해기준점의 홍보 및 대외협력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향후 주변국가와의 영토분쟁 시 우위를 선점할 수 있는 해양영토의 기준 및 해양영토 확장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many countries are promoting the rapid development of marine for securing territorial sea. The importance of territorial sea has being emphasized as territorial disputes among countries has been increasing. The South Korea should be encouraged to expand the territory due to territorial di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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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효율적으로 실시하여 인접국들 간의 해양영토 분쟁에 있어서 우위를 선점하고자 하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할 수 있겠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인접국가간 분쟁 시 우위를 선점할 수 있는 근거자료로써 해양경계 획정, 해도 제작, 어업수역, 배타적 경제수역 등의 해양영토의국가관활권을 결정하는 영해기준점의 효율적인 유지관리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영해기준점의 실태조사 결과의 분석을 통하여 현 관리체계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영해 기준점의 효율적 유지관리 방안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영해기준점의 표준화된 DB 관리를 목적으로 영해기준점 일련번호 부여 방법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자 한다. 우선 영해기준점 DB의 효율적 관리를 위해서<그림 9>와 같이 1:50, 000도엽의지도색인을 기준으로 하여 고유 번호를 부여, 총 10 자리로 구성된 기준점 일련번호를 구성하고, 1, 2번째 자리는 UTM Grid에서 NI52구역은 01, NJ52 구역은 02로 부여한다.
  • 본 개선방안은 측량.수로조사 및 지적에 관한 법 시행령 제104조 제9항 제1호 규정을 근간으로 영해 기준점 표지의 조사, 유지보수 및 관리에 대한 세부사항을 정함으로써 영해기준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함을 목적으로 한다.
  • 효율적인 영해기준점의 유지관리를 위해서는 영해 기준점의 조사, 유지보수 및 관리를 위한 규정의 정립이 요구됨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작업규정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그리고 일본은 내각부(內閣府) 에 "종합해양정책회의를 설치하고, 신설될 "해양정책 담당상(장관급)”을 중심으로 해양정책을 추진하여 독도 문제, 동중국해 등 인접 국가와의 해양 분쟁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있다. 또한 일본의 해양기본계획에는 1) EEZ와 대륙붕의 개발.이용, 관리, 2) 해상수송의 확보, 3) 일본 해역의 안전보장과 해상안전의 확보 등이 포함되고 있으며, 이는 해양 경계 획정, 해상검색 등을 전담할 장관급 통합부처를 만드는 것으로, EEZ의 관리, 해양환경 보호, 해저 자원개발, 해운 등 현재 부처별로 업무가 분산되어 있는 해양정책을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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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김영구, 한국과 바다의 해양법. 서울 : 21세기 북스, 2004. 

  2. 김선표, 한중일 3국간 해양경계획정관련 법적문제에 관한 소고, 국제법학회논총, 제46권, 제2호, pp. 53-72, 2001. 

  3. 김백수, 해양경계의 기점선정에 관한 연구, 서울시립대 공학석사논문, 2007. 

  4. 김백수, 한반도 주변의 영해기점 및 기선에 관한 연구_한국, 중국, 일본을 중심으로, 한국GIS학회, 2008. 

  5. 오윤석, 우리나라 연안해역 해저정보조사의 필요성 및 조사방향에 관한 연구, 한국GIS학회, 2005. 

  6. 오윤석, 서해연안 환경정보 관리를 위한 Web GIS 구축에 관한 연구, 한국 GIS학회, 2003. 

  7. 장노순, "중국과 동아시아 해양분쟁: 스프라틀리 군도와 센카쿠/댜오위다이 분쟁을 중심으로" 세계지역연구논총, Vo1.21, No.0, 2003. 

  8. 최종화, 現代國際海洋法. 부산 : 세종, 2000. 

  9. 해양법포럼, 국제해양분쟁사례연구-중재재판소 판례. 서울 :해양수산부, 2004. 

  10. 국제해양분쟁사례연구 - 국제사법재판소판례. 서울: 해양수산부, 2005. 

  11. 영해기준점 유지관리 및 발전방향 연구보고서, 국립해양조사원. 2009. 

  12. D.P.O. Connell. 1982. The International Law of the Sea, Vol. 1.(Oxford :Clarendon Press). 

  13. George M. Cole, P.E., R.L.S. 1997. Water Boundaries, (New York: John Willey &Sons, In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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