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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준영상을 이용한 차량 측위 알고리즘 개발
Development of a Vehicle Positioning Algorithm Using Reference Images 원문보기

대한원격탐사학회지 = Korean journal of remote sensing, v.34 no.6 pt.1, 2018년, pp.1131 - 1142  

김호준 (서울시립대학교 공간정보공학과) ,  이임평 (서울시립대학교 공간정보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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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차는 교통사고로 인한 인명피해나, 운전으로 인해 발생하는 시간 및 비용을 줄일 수 있는 장점 때문에 개발 및 운용이 확대되고 있다. 이러한 자율주행차의 운행을 위해서는 정밀한 측위가 필수적이다. 본 연구에서는 고가의 센서를 사용하지 않고 차량 내장센서, 위성센서, 영상센서와 사전에 구축해둔 기준영상 정보를 통합하여 차량의 위치를 정밀하게 추정하는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기준영상 정보는 센서 정보만 사용하였을 경우 발생하는 측위 정밀도 한계를 극복할 수 있으며, 위성신호 단절과 같은 문제 발생시에도 안정적으로 취득이 가능한 장점이 있다. 센서 및 기준영상 정보를 결합하기 위한 필터는 개별 센서의 다양한 확률 밀도 분포를 반영할 수 있는 파티클 필터를 사용하였다. 알고리즘의 성능평가를 위해 데이터 취득 시스템을 구축하고 이를 이용한 주행 데이터 및 기준영상 정보를 취득하였다. 위성센서에 의한 오차가 비교적 큰 주행 경로에 대해서도 주행영상 및 기준영상 정보를 함께 결합할 경우 약 0.7 m 이내의 정확도로 차량 측위가 가능함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utonomous vehicles are being developed and operated widely because of the advantages of reducing the traffic accident and saving time and cost for driving. The vehicle localization is an essential component for autonomous vehicle operation. In this paper, localization algorithm based on sensor ...

주제어

표/그림 (14)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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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위성신호는 차량의 위치를 효율적으로 결정할 수 있는 수단이지만, 주행상황에 따라 정확도가 떨어지는 단점이 있다. 그래서 이를 극복하기 위한 연구들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본 연구에서는 그 방안으로 차량 내장 센서, 위성정보, 주행영상과 같은 센서 정보를 이용하여 이와 함께 기준영상 정보를 이용하여 차량 위치 추정 정밀도를 향상시키고자 하였다. 센서 결합을 위해서 파티클 필터를 사용하였으며, 알고리즘 검증을 위한 시스템 구축 및 정확도 평가를 수행하였다.
  • 하지만 고가의 센서를 사용하는 경우 상용화가 어려운 단점이 있으며, 정밀도로지도를 활용하는 경우 정밀도로지도 제작을 위한 비용이 많이 소모되는 단점이 존재한다. 본 논문에서는 상용화를 고려하여 고가의 장비 및 정밀도로지도 정보를 사용하지 않고, 저가의 센서 및 영상정보를 이용하여 차량의 위치를 추정하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영상정보의 경우 주행영상만 사용할 경우 정밀도를 만족시킬 수 없으므로, 주행영역에 대한 영상 및 위치 정보를 함께 담고 있는 기준영상 정보를 함께 사용하였다.

가설 설정

  • 연속된 주행 영상과 카메라의 내부표정요소를 입력으로 하며 알고리즘 수행 결과로 직전 영상과 비교했을 때 현재 영상이 X, Y 방향으로 얼마나 이동했는지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이 정보를 이용하여 현재 차량의 위치를 결정하고 해당 위치로부터 개별 파티클의 위치가 얼마나 떨어져 있는지에 따라 파티클의 가중치를 정하도록 하였으며, 영상 주행기록계의 확률밀도분포는 다변수 정규분포로 가정하였다. 해당 과정을 통해 얻어진 위치 값과 개별 파티클의 위치차이를 이용한 가중치 계산 방법은 식 (4)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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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차량 측위에 센서정보만 이용할 경우의 단점은? 이처럼 센서정보만 이용할 경우 고가의 센서를 사용해야 하거나, 저가의 센서를 사용할 경우 낮은 정밀도를 보이는 단점이 존재한다. 그래서 이를 보완하기 위한 방안으로 센서 정보 이외에 주행하는 영역에 대한 지도 정보를 이용하는 연구가 최근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Ziegler et al.
본 연구에서 측위 시스템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개발한 것은? 기존의 위성신호 의존적이거나 고가의 센서를 사용하는 측위 시스템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GNSS, 차량내장센서, 영상센서, 기준영상 정보를 통합하여 차량의 위치를 추정하는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통합 알고리즘은 위성센서에서 취득한 위치정보, 차량내장센서로부터 속력 및 각속도 정보, 영상센서로부터 취득되는 주행영상정보를 영상 주행기록계 계산을 통해 차량 이동정보, 기준영상정보와 주행영상 정보 결합을 통한 위치 정보를 각각 얻으며, 해당 정보를 파티클 필터(particle filter)를 이용하여 결합하였다.
차량 측위에 사용되는 방법인 GNSS는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나요? 차량 측위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법은 GNSS(Global Navigation Satellite System)를 이용한 방법이다. 위성으로부터 비교적 쉽고 정확하게 차량의 절대좌표를 얻을 수 있으며, 수신기의 가격 또한 낮기 때문에 차량 측위에 필수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하지만 위성에서 수신된 신호를 이용하기 때문에 수신환경이 나쁘거나 음영지역에 있을 경우 정확도가 크게 낮아지는 단점이 있다. 그래서 위성신호만으로는 안정적인 측위가 어렵기 때문에 이를 보완하기 위한 방법으로 IMU(Inertial Measurement Unit)를 함께 이용하는 측위가 존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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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Franke, U., D. Pfeiffer, C. Rabe, C. Rabe, C. Knoeppel, M. Enzweiler, F. Stein, and R. G. Herrtwich, 2013. Making bertha see, Proc. of the Institute of Electrical and Electronics Engineers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puter Vision Workshops, Sydney, Dec. 1-8 pp. 214-221. 

  2. Geiger, A., J. Ziegler, and C. Stiller, 2011. StereoScan: Dense 3d reconstruction in real-time, Proc. of 2011 Institute of Electrical and Electronics Engineers Intelligent Vehicles Symposium, Baden-Baden, Jun. 5-9, pp. 963-968. 

  3. Gustafsson, F., 2010. Particle filter theory and practice with positioning applications, IEEE Aerospace and Electronic Systems Magazine, 25(7): 53-81. 

  4. Gwak, M., K. Jo, and M. Sunwoo, 2013. Neural network based multiple-model filter using a GPS with in-vehicle sensors for autonomous vehicle positioning, International Journal of Automotive Technology, 14(2): 265-274. 

  5. Jo, K., K. Chu, and M. Sunwoo, 2012. Interacting Multiple Model Filter-Based Sensor Fusion of GPS With In-Vehicle Sensors for Real-Time Vehicle Positioning, Institute of Electrical and Electronics Engineers Transactions on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13(1): 329-343. 

  6. Jo, K., Y. Jo, J.K. Suhr, H.G. Jung, and M. Sunwoo, 2015. Precise Localization of an Autonomous Car Based on Probabilistic Noise Models of Road Surface Marker Features Using Multiple Cameras, Institute of Electrical and Electronics Engineers Transactions on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16(6): 3377-3392. 

  7. Kim, H. and I. Lee, 2018. Localization of a Car based on Multi-sensor Fusion, Proc. of ISPRSInternational Archives of the Photogrammetry, Remote Sensing and Spatial Information Sciences, Karlsruhe, Oct. 10-12, pp. 247-250. 

  8. Kim, S.B., J.C. Bazin, H.K. Lee, K.H. Choi, and S.Y. Park, 2011. Ground vehicle navigation in harsh urban conditions by integrating inertial navigation system, global positioning system, odometer and vision data, Institution of Engineering and Technology Radar, Sonar & Navigation, 5(8): 814-823. 

  9. Nister, D., O. Naroditsky, and J. Bergen, 2004. Visual odometry, Proc. of the 2004 Institute of Electrical and Electronics Engineers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puter Vision and Pattern Recognition, Washington, D.C., Jun. 27-Jul. 2, vol. 1, pp. 652-659. 

  10. Scaramuzza, D. and F. Fraundorfer, 2011. Tutorial: Visual odometry, Institute of Electrical and Electronics Engineers Robotics and Automation Magazine, 18(4): 80-92. 

  11. Suhr, J.K., J. Jang, D. Min, and H.G. Jung, 2017. Sensor Fusion-Based Low-Cost Vehicle Localization System for Complex Urban Environments, Institute of Electrical and Electronics Engineers Transactions on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18(5): 1078-1086. 

  12. Ziegler, J., H. Lategahn, M. Schreiber, C.G. Keller, C. Knoppel, J. Hipp, M. Haueis, and C. Stiller, 2014. Video Based Localization for BERTHA, Proc. of 2014 IEEE Intelligent Vehicles Symposium, Dearborn, Jun. 8-11, pp. 1231-12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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