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r the Gwangyang Ume Flower Festival, this study sought to develop competitive fashion culture goods design and to activate regional culture festival by reinterpreting ume flower image in accordance with current trends, manufacturing motive patterns, and applying them to neckties, scarves, and T-sh...
For the Gwangyang Ume Flower Festival, this study sought to develop competitive fashion culture goods design and to activate regional culture festival by reinterpreting ume flower image in accordance with current trends, manufacturing motive patterns, and applying them to neckties, scarves, and T-shirts. In terms of method, four basic motives were set that showed new figurative images of ume flowers using Adobe Illustrator 10. The repetitive units of each motive we combined with the ume flower motives and the geometrical patterns, such as quadrangle, triangle, and circle. The basic direction of design was set so that color and texture could have colorful, modern, and natural images using pastel tone and gradation. The set patterns were applied to the repetition, the repetition of the transformed patterns of 45 angle, and the strife patterns, making it possible to display various images in the fashion items such as neckties, scarves, handkerchiefs, or T-shirts. The development of such fashion culture goods seems to be more significant, since they can be easily accessed by general festival participants. Accordingly, the Gwangyang Ume Flower Festival seems to develop not into food-led festival, but into a cultural festival that can publicize more various programs and create profits.
For the Gwangyang Ume Flower Festival, this study sought to develop competitive fashion culture goods design and to activate regional culture festival by reinterpreting ume flower image in accordance with current trends, manufacturing motive patterns, and applying them to neckties, scarves, and T-shirts. In terms of method, four basic motives were set that showed new figurative images of ume flowers using Adobe Illustrator 10. The repetitive units of each motive we combined with the ume flower motives and the geometrical patterns, such as quadrangle, triangle, and circle. The basic direction of design was set so that color and texture could have colorful, modern, and natural images using pastel tone and gradation. The set patterns were applied to the repetition, the repetition of the transformed patterns of 45 angle, and the strife patterns, making it possible to display various images in the fashion items such as neckties, scarves, handkerchiefs, or T-shirts. The development of such fashion culture goods seems to be more significant, since they can be easily accessed by general festival participants. Accordingly, the Gwangyang Ume Flower Festival seems to develop not into food-led festival, but into a cultural festival that can publicize more various programs and create profit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올해로 제 13회를 맞았던 광양매화 축제를 대상으로 매화의 이미지를 트렌드에 맞게 현대적으로 재해석하고 패턴을 제작하여 다양한 분야에 적용함으로써 경쟁력 있는 패션문화상품디자인을 개발하고 지역문화축제의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하였다. 연구 방법은 매화 꽃문양을 디자인 개발의 소재로 선택하고 컴퓨터디자인 프로그램인 Adobe IllustratorlO을 이용하여 모티브 화하고 이를 넥타이와 스카프, T-Shirt에 적용하였다.
봄날의 사랑의 은유로서 문학, 미술, 건축, 공예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어 왔다. 이러한 매화의 이미지를 그래픽 적이며 패션문화상품의 각 아이템에 적합한 조형 요소로 적용시키기 위해 현대적인 관점으로 해석하고. Adobe IllustratorlO을 이용하여 새로운 조형적 이미지의 기본 모티브 4개를 설정하였다.
T-Shirt 등의 패션아이템은 일반 축제참여자들이 그들의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상품이므로 그 의의가 크다고 할 수 있으며. 이러한 패션 문화상품 개발을 통해 매실을 중심으로 한 음식물 위주의 광양매화축제에 있어 새로운 발전방향을 제시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세계적인 소비형태도 특정국가나 특정지역의 문화가 반영된 상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다. 즉 문화를 바탕으로 한 디자인을 국가 이익의 중요한 수단으로 인식하고 이러한 요소를 바탕으로 적극적인 문화산업 정책을 펴는 한편 계속하여 시대적 변화에 부응하는 진흥방안을 모색하고 있는 것이다.
오늘날 지역사회가 축제를 통해 추구하고자 하는 목표는 전통문화를 보존, 개발전승하려는 측면에서 찾을 수 있고. 지역의 전통문화를 대상으로 지역정체성을 만들게 하기 위한 것이다. 또한 문화의 경제적 부가가치가 강조되고 있는 점이 현대의 지역축제의 특징이라 할 수 있는데, 지역 축제를 통해 지역주민의 연대감 형성과 여가 생활의 확대 및 소득증대.
제안 방법
모티브 2-1은 삼각형의 각 모서리 부분에 꽃잎을 배치하여 반복한 것이고, 모티브 2-2는 모티브 2-1 의 삼각형 내부에 꽃잎을 추가하여 배열한 것이다. M:5% K:20%를 적용한 배경에 꽃의 색상을 블루 톤으로 하여 차분하면서 이지적인 이미지를 표현하였고. 각각의 모티브를 패턴반복과 45도 반복 기법을 사용하여 표현하였다.
M:5% K:20%를 적용한 배경에 꽃의 색상을 블루 톤으로 하여 차분하면서 이지적인 이미지를 표현하였고. 각각의 모티브를 패턴반복과 45도 반복 기법을 사용하여 표현하였다.<표 3-1> 역시 3가지 유형의 스트라이프 패턴에 모티브 2를 적용하여 표현한 것이다.
M:5% K:20%를 적용한 배경에 꽃의 색상을 블루 톤으로 하여 차분하면서 이지적인 이미지를 표현하였고. 각각의 모티브를 패턴반복과 45도 반복 기법을 사용하여 표현하였다.<표 3-1> 역시 3가지 유형의 스트라이프 패턴에 모티브 2를 적용하여 표현한 것이다.
각각의 설정된 모티브는 현대적인 관점으로 해석하고 패션문화상품의 각 아이템에 적합한 조형요소를 적용하였다. 각 모티브의 반복단위는 매화 모티브와 사각형.
설정된 패턴은 반복과 45도 각도 변형패턴의 반복. 그리고 스트라이프 패턴에 적용시킴으로써 다양한 이미지를 연출 할 수 있도록 하였고. 각 패션 아이템에 적용시킴에 있어 전체적으로 조화와 통일성을 이루도록 하였다그리고 본 연구결과 외에도 다양한 색상과 디자인 변형 및 응용을 통해 보다 다양하고 독창적인 이미지의 패션문화상품을 전개할 수 있어 후속 연구를 기대할 수 있겠다.
모티브 1Te 정사각형의 각 모서리에 꽃잎을 배치하고 이를 바둑판 배열로 표현한 것이고, 모티브 1-2는 모티브 1-1의 사각형 내부에 꽃잎을 추가하여 배열한 것으로 배경색은 M:5%와 K:20%를 적용시켰다. 꽃잎의 색상을 핑크톤으로 하여 화사한 이미지를 나타냈으며 각각의 모티브를 패턴반복과 45도 반복기법을 사용하여 기하학적인 문양과 꽃문양의 혼합을 표현하였다. <표 2-1>은 3가지 유형의 스트라이프 패턴에 모티브 1을 적용한 것으로 패턴 1은 K:20%를 적용한 그레이 톤의 단색으로 45도 각도의 굵은 스트라이프를 적용한 것이고.
중일이 공동 참여하는 매실심포지엄을 열어 동북아 국가 간 경제 및 문화교류를 확대하였다. 또 매실을 세계적인 작물로 육성하기 위한 '매실세계화의 밤'행사를 추진하고. 놀이꾼과 나그네의 경계가 없는 큰 마당 축제를 개최하여 세계의 축제로 거듭나고자 노력하고 있다
응용한 패턴물이다. 모티브 1Te 정사각형의 각 모서리에 꽃잎을 배치하고 이를 바둑판 배열로 표현한 것이고, 모티브 1-2는 모티브 1-1의 사각형 내부에 꽃잎을 추가하여 배열한 것으로 배경색은 M:5%와 K:20%를 적용시켰다. 꽃잎의 색상을 핑크톤으로 하여 화사한 이미지를 나타냈으며 각각의 모티브를 패턴반복과 45도 반복기법을 사용하여 기하학적인 문양과 꽃문양의 혼합을 표현하였다.
모티브 3-1은 그레이 톤의 바탕 위에 흰 원형을 배치하고 이 위에 모티브를 얹어 링 형태로 표현한 것으로 동적인 느낌을 갖게 한 것이고, 모티브 3-2는 서로 다른 크기의 두 개의 링을 이용하여 모티브를 겹쳐 놓은 것으로 둥근 원을 그리듯이 엮어진 형태로 보다 경쾌한 이미지를 갖게 한 것으로 배경색은 K:40%를 적용하였고. 각각의 모티브를 패턴 반복과 45도 반복기법을 사용하여 표현하였다.
개화하지 않은 꽃 봉우리까지 표현하여 사실적이면서도 단순화된 모티브로 나타낸 패턴물이다. 모티브 4-1은 M:5%, K:20%를적용시킨 그레이 톤 색상의 마름모꼴 도형 안에 블루 톤의 매화꽃과 줄기를 배치하여 화려하면서도 차분한 이미지로 나타내었고, 모티브 4-2는 바탕의 마름모꼴을 다시 4등분하여 M:5%, K:20%와 K:40% 로 배색을 달리한 후 모티브를 넣어 동적이면서 모던한 이미지를 갖게 한 것이며, 각각의 모티브를 패턴 반복과 45도 반복기법을 사용하여 표현하였다.<표 5-1> 역시 3가지 유형의 스트라이프 패턴에 모티브 4를 적용하여 표현한 것이다.
면적 분할. 모티브와 패턴의 혼합사용 등 다양한 응용을 통해 모던하고 추상적이면서도 화려한 이미지를 갖도록 하였다.
본 연구는 올해로 제 12회를 맞았던 광양매화 축제를 대상으로 매화의 이미지를 트렌드에 맞게 현대적으로 재해석하고 모티브패턴을 제작하여 넥타이와 스카프. T-Shirt에 적용함으로써 경쟁력 있는 패션문화상품디자인을 개 발하였다.
각 모티브의 반복단위는 매화 모티브와 사각형. 삼각형, 원 등 기하학적 문양 및 스트라이프의 문양과 조합하여 디자인의 기본방향을 잡았고, 각기 반복시킴으로써 전체적으로 조화와 통일성을 이루도록 하였으며 이를 위해 Adobe IllustratorlO 을 이용하였다.
원 등 기하학적 문양과 조합하였으며. 색상과 질감에 있어서는 파스텔 색조와 그러데이션 등을 이용하여 화사하면서도 부드러운 이미지를 주어 전체적인 문양과 색상의 조합에 있어 현대적이면서도 자연적인 이미지를 갖도록 디자인의 기본방향을 잡았다. 설정된 패턴은 반복과 45도 각도 변형패턴의 반복.
<표 6>은 매화 문양의 모티브디자인 패턴물의 결' 과를 넥타이에 적용시킨 것으로 각 모티브에서의 반복패턴과 45도 각도 반복패턴, 스트라이프 패턴을 그대로 적용하여 단순하면서도 현대적 이미지에 맞도록 하였다.
<표 8>은 매화 문양의 모티브디자인 패턴물의 결과를 T-Shirt에 적용시킨 것으로 각 모티브에서의 반복패턴과 45도 각도 반복패턴의 응용, 모티브의 확대와 축소, 모티브와 패턴의 혼합사용 등 다양한 응용을 통해 깔끔하고 모던하면서도 캐주얼한 이미지를 갖도록 하였다.
이러한 매화의 이미지를 이용하여 그래픽 적이며 사실적 형태의 문양으로 발전시키기 위하여 컴퓨터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새로운 조형적 이미지의 기본모티브 4개를 설정하였다. 모티브 1은 5장의 매화 꽃잎을 둥근 원형으로 하여 각 꽃잎의 외곽부분에 음영의 효과를 주어 표현하였다.
<표 2-1>은 3가지 유형의 스트라이프 패턴에 모티브 1을 적용한 것으로 패턴 1은 K:20%를 적용한 그레이 톤의 단색으로 45도 각도의 굵은 스트라이프를 적용한 것이고. 패턴 2는 K:20%를 적용한 그레이 톤의 스트라이프 양쪽에 K:10%를 적용한 가는 스트라이프를 더해 보다 경쾌한 느낌이 들도록 하였으며, 패턴 3은 K:40%를 적용한 짙은 그레이 바탕에 K:10%와 K:65%를 적용한 여러 개의 스트라이프를 이용하여 차분하면서 매화 모티브를 강조하고 선명한 느낌이 들도록 표현하였다.
대상 데이터
또한 부지런함과 건강을 상징하는 고로쇠나무를 시목으로 하고 있으며. 끈기와 진취성을 상징하는 갈매기를 시조로. 향토애와 불굴의 의지를 상징하는 동백꽃을 시화로 하고 있다.
이론/모형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올해로 제 13회를 맞았던 광양매화 축제를 대상으로 매화의 이미지를 트렌드에 맞게 현대적으로 재해석하고 패턴을 제작하여 다양한 분야에 적용함으로써 경쟁력 있는 패션문화상품디자인을 개발하고 지역문화축제의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하였다. 연구 방법은 매화 꽃문양을 디자인 개발의 소재로 선택하고 컴퓨터디자인 프로그램인 Adobe IllustratorlO을 이용하여 모티브 화하고 이를 넥타이와 스카프, T-Shirt에 적용하였다. 그리고 모티브 패턴의 결과물을 각 아이템별 디자인에 공통적으로 적용시켜 기념품들의 상품기획 구성에 있어서도 서로 통일성과 실용성을 가질 수 있게 하였다.
성능/효과
민선자치단체장의 지역홍보효과 기대와 관광자원으로서 지역축제의 의미가 더욱 부각되고 있다.3)이러한 사실은 1994년까지 199 개에 불과했던 지역축제가 10년이 경과한 2004년의 경우 약 1000여개에 이르게 되었다는 것을 통해 분명히 확인할 수 있다. 오늘날 지역사회가 축제를 통해 추구하고자 하는 목표는 전통문화를 보존, 개발전승하려는 측면에서 찾을 수 있고.
후속연구
그리고 스트라이프 패턴에 적용시킴으로써 다양한 이미지를 연출 할 수 있도록 하였고. 각 패션 아이템에 적용시킴에 있어 전체적으로 조화와 통일성을 이루도록 하였다그리고 본 연구결과 외에도 다양한 색상과 디자인 변형 및 응용을 통해 보다 다양하고 독창적인 이미지의 패션문화상품을 전개할 수 있어 후속 연구를 기대할 수 있겠다.
참고문헌 (15)
박미령. 김상률 (2006). 유용생물자원을 이용한 천연염료의 개발 및 문하상품전개. 한국의류산업학회지. 8(6). p. 666.
김유훈 (2001). 인터넷을 통한 도시마케팅 전략수립에 관한 연구.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23.
이장섭 (2000). 지방문화 활성화. 누구를 위한 정책인가. 한독사회과학논총. 10(2). pp. 273-287.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