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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양매화축제를 기반으로 한 패션문화상품 디자인개발 연구
Development of Design for Cultural Fashion Products based on the Gwangyang Ume Flower Festival 원문보기

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60 no.4, 2010년, pp.18 - 29  

김선영 (순천대학교 패션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r the Gwangyang Ume Flower Festival, this study sought to develop competitive fashion culture goods design and to activate regional culture festival by reinterpreting ume flower image in accordance with current trends, manufacturing motive patterns, and applying them to neckties, scarves, and T-sh...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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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올해로 제 13회를 맞았던 광양매화 축제를 대상으로 매화의 이미지를 트렌드에 맞게 현대적으로 재해석하고 패턴을 제작하여 다양한 분야에 적용함으로써 경쟁력 있는 패션문화상품디자인을 개발하고 지역문화축제의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하였다. 연구 방법은 매화 꽃문양을 디자인 개발의 소재로 선택하고 컴퓨터디자인 프로그램인 Adobe IllustratorlO을 이용하여 모티브 화하고 이를 넥타이와 스카프, T-Shirt에 적용하였다.
  • 봄날의 사랑의 은유로서 문학, 미술, 건축, 공예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어 왔다. 이러한 매화의 이미지를 그래픽 적이며 패션문화상품의 각 아이템에 적합한 조형 요소로 적용시키기 위해 현대적인 관점으로 해석하고. Adobe IllustratorlO을 이용하여 새로운 조형적 이미지의 기본 모티브 4개를 설정하였다.
  • T-Shirt 등의 패션아이템은 일반 축제참여자들이 그들의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상품이므로 그 의의가 크다고 할 수 있으며. 이러한 패션 문화상품 개발을 통해 매실을 중심으로 한 음식물 위주의 광양매화축제에 있어 새로운 발전방향을 제시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 세계적인 소비형태도 특정국가나 특정지역의 문화가 반영된 상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다. 문화를 바탕으로 한 디자인을 국가 이익의 중요한 수단으로 인식하고 이러한 요소를 바탕으로 적극적인 문화산업 정책을 펴는 한편 계속하여 시대적 변화에 부응하는 진흥방안을 모색하고 있는 것이다.
  •  오늘날 지역사회가 축제를 통해 추구하고자 하는 목표는 전통문화를 보존, 개발전승하려는 측면에서 찾을 수 있고. 지역의 전통문화를 대상으로 지역정체성을 만들게 하기 위한 것이다. 또한 문화의 경제적 부가가치가 강조되고 있는 점이 현대의 지역축제의 특징이라 할 수 있는데, 지역 축제를 통해 지역주민의 연대감 형성과 여가 생활의 확대 및 소득증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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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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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김유훈 (2001). 인터넷을 통한 도시마케팅 전략수립에 관한 연구.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23. 

  3. 이장섭 (2000). 지방문화 활성화. 누구를 위한 정책인가. 한독사회과학논총. 10(2). pp. 273-287. 

  4. 임상오 (2004). 지역축제의 가치아 문화정책. 문화경제연구. 7(1). p. 52. 

  5. 임상오 (2004). 지역축제의 가치아 문화정책. 문화경제연구. 7(1). p. 57. 

  6. 김애숙 (2003). 광주시립미술관 문화상품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공예논총, 6(1), p. 52. 

  7. 21세기 문화산업 어떻게 할 것인가 (1998. 3). 문화예술, pp. 16-29. 

  8. 강은선 (1997). 우리나라 문화상품의 디자인 개발 진흥정책에 관한 연구. 매일경제연구소. p. 14. 

  9. 이재민 (2002). 지역문화를 기반한 패션문화상품개발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5. 

  10. 조선대학교 특성화 사업단 (2000). 전통문화 상품화계획, p. 9. 

  11. 정온슬기, 정성혜 (2001). 우리나라 관광쇼핑상품의 시장현황과 패션문화상품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1(1), p. 190. 

  12. 광양시지. 자료검색일 2008.10.30, 자료출처 http://www.gwangyang.go.kr 

  13. 매화에 관하여. 자료검색일 2008.10.30, 자료출처 http://www.gwangyang.go.kr 

  14. 김지선 (2007). 한국전통 꽃문양의 상징성과 형태 및 색채특성에 따른 조형성.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 66. 

  15. 전승현 (2002). 조선시대 매화문을 응용한 복식디자인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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