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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공학교육 = Engineering education, v.17 no.2, 2010년, pp.14 - 15
초록이 없습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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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공학교육 커리큘럼과 공과대학의 교육시스템은 무엇 때문에 크게 변화해 왔는가? | 이번에 두 번째로 다루어진 특별 이슈의 주제는‘공학교육의 혁신, 공과대학의 변신’이다. 우리나라의 공학교육 커리큘럼과 공과대학의 교육시스템은 사회의 기술 발전과 공학 인재에 대한 산업적 수요와 맞물리면서 크게 변화해 왔다. 그 일환으로 공학교육인증제도의 도입과 실행, 수요기반의 맞춤형 교육과정 구축, 각 대학 차원의 공학교육 시스템 혁신, 공학교육과 관련한 다양한 연구 활동의 급증이 있었다. | |
우리나라의 공학교육 커리큘럼과 공과대학의 교육시스템은 사회의 기술 발전과 공학 인재에 대한 산업적 수요와 맞물리면서 크게 변화해 왔는데 그 일환으로 어떤 것들이 있는가? | 우리나라의 공학교육 커리큘럼과 공과대학의 교육시스템은 사회의 기술 발전과 공학 인재에 대한 산업적 수요와 맞물리면서 크게 변화해 왔다. 그 일환으로 공학교육인증제도의 도입과 실행, 수요기반의 맞춤형 교육과정 구축, 각 대학 차원의 공학교육 시스템 혁신, 공학교육과 관련한 다양한 연구 활동의 급증이 있었다. 이같은 노력은 공학교육의 외형적 특징 뿐 아니라 그 실제 내용도 점진적으로 변화시켜 왔다. | |
미국 버지니아텍 공학교육학과의 게리 다우니(Gary Downey) 교수가 제안한 것 중 우리 사회에서도 숙고할 가치가 있는 것은 무엇인가? | 그러기 위해서는 전통적인 공학교육 커리큘럼에서 벗어나 새로운 실험을 시도해야 할 필요가 있다. 그는 공학교육 핵심 커리큘럼의 변화와 다양한 공학교육‘트랙’을 제안하고 있는데, 우리 사회에서도 숙고할 가치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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