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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과 인문학을 잇는 공학교육 원문보기

공학교육 = Engineering education, v.17 no.2, 2010년, pp.19 - 21  

김환석 (국민대학교 과학기술사회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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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다만 ‘두 문화’체제에서 오랫동안 형성된 현재의 공학교육이 하루아침에 이와 같은 혁신적 모습으로 탈바꿈하는 것이 쉽지 않으리라는 걸 알기 때문에 여기서는 당장 실천할 수 있는 두 가지 사항을 제안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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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학의 올바른 정체성을 확립하기 위해서 어떠한 관점을 갖추어야 하는가? 이제라도 공학의 올바른 정체성을 확립하기 위해서는 기술과 사회의 관계는 어떤 것인가에 대하여 보다 정확한 관점을 갖추어야 할 필요가 있다. 산업혁명 이래 오늘날의 정보혁명까지 서구에서 이 둘 사이의 관계를 파악하는 지배적인 관점은‘기술결정론’이었다고 볼수 있다.
최근 국내의 공학교육은 어떻게 변해 왔는가? 최근 국내의 공학교육은 공학교육인증제도를 도입하고 많은 대학교에 공학교육혁신센터가 만들어지는 등산업계의 수요에 적응하기 위해 빠르게 변해 왔다. 이러한 변화는 급변하는 세계의 경제환경 속에서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는 기업들이 요구하는 인재 상에 가까운 공학도를 키워내어 취업률을 높이고자 하는 대학들의 노력을 반영한다.
빠르게 변화하는 국내의 공학교육이 현재 반영하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최근 국내의 공학교육은 공학교육인증제도를 도입하고 많은 대학교에 공학교육혁신센터가 만들어지는 등산업계의 수요에 적응하기 위해 빠르게 변해 왔다. 이러한 변화는 급변하는 세계의 경제환경 속에서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는 기업들이 요구하는 인재 상에 가까운 공학도를 키워내어 취업률을 높이고자 하는 대학들의 노력을 반영한다. 그렇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대학에서 공학을 공부하는 학생들이 자기 전공에 만족을 못 느끼고또 졸업 후 취업한 학생들도 몇 년을 못 가 직장을 옮기 거나 그만두는 일이 비일비재한 것이 현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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