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생활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19 no.3, 2010년, pp.455 - 469
김정현 (배재대학교 가정교육과) , 성미영 (서경대학교 아동학과) , 정현심 (국민체육진흥공단어린이집) , 권윤정 (서경대학교 아동학과)
This study developed and evaluated a school adjustment program for children from multi-cultural families. The program was developed to enhance Korean language ability and adjustment to school for children from multi-cultural backgrounds. 14 preschool children (5 boys and 9 girls) participated in thi...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기존에 개발된 한국어교육프로그램은 어떤 한계가 있는가? | 이처럼 기존에 개발된 한국어교육프로그램은 다문화가정 어머니와 유아를 각각 별도로 교육대상으로 선정하여 프로그램이나 교재를 개발하였거나, 어머니와 유아가 상호작용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더라도 실제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지는 못하였다는 한계가 있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프로그램은 기존 프로그램과 달리 개발된 프로그램을 실제 적용할 수 있도록 2주일 동안의 여름학교 형태로 구성되었다. | |
다문화가정 자녀를 위한 교육프로그램은 어떤 것을 위주로 개발되었나? | 다문화가정과 그 자녀에 관한 선행연구들은 크게 실태 조사(교육인적자원부, 2006; 한국여성정책연구원, 2007)와 교재 및 교육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들(국립국어원, 2007, 2008)을 중심으로 그 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다문화가정 자녀를 위한 교육프로그램은 한국어 교재 및 한국어교육프로그램, 그리고 탄력성 증진이나 사회적 상호작용을 증진시키는 프로그램 등을 위주로 개발되었다. 구체적으로, 한국어교육프로그램 개발의 경우에는 2007년 국립국어원에서 방송매체를 이용한 다문화가정 한국어 교재를 개발하였고, 2008년에는 웅진씽크빅과 공동으로 국제결혼가정 자녀의 한국어 방문교육 교재를 개발하였다. | |
자녀의 언어발달 지연을 보완하기 위한 한국어교육프로그램을 다문화가정 미취학 아동에게 제공할 필요성이 제기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이 외에도 농촌지역 다문화가정의 만 3세에서 만 5세 사이의 자녀 중 68%가 언어발달 지체의 가능성을 보였으며(정은희, 2004), 만 3세부터 만 6세까지 유아의 연령이 증가할수록 언어발달 지체가 더 크게 나타났다(채혜경, 2008). 이상에서 살펴본 다문화가정 자녀의 언어발달 특성 및 어머니와 자녀의 언어발달 관련성을 통해 볼 때 다문화가정 어머니의 한국어 능력 부족은 자녀의 발달, 특별히 언어발달 지연에 원인을 제공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자녀의 언어발달 지연을 보완하기 위한 한국어교육프로그램을 다문화가정 미취학 아동에게 제공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
교육과학기술부. (2008). 다문화가정 부모자녀 통합 한국어 교육 프로그램 개발.
교육인적자원부. (2006). 다문화가정 자녀교육 실태 조사.
국립국어원. (2007). 방송매체를 이용한 다문화가정 한국어 교재 개발.
국립국어원. (2008). 국제결혼가정 자녀의 한국어 방문교육 교재 개발.
김선정. (2007). 결혼 이주 여성을 위한 한국어 교육. 이중언어학, 33, 423-446.
김영태, 장혜성, 임선숙, 백현정. (1994). 그림어휘력 검사. 서울: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김혜진. (2009). 다문화가정 자녀의 자존감 향상을 위한 미술치료 연구-초등학교 저학년을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박혜원, 곽금주, 박광배. (1989). 한국 웩슬러 유아지능검사 (K-WPPSI). 서울: 도서출판 특수교육.
보건복지부. (2005). 국제결혼 이주여성 실태조사 및 보건.복지 지원 정책방안.
서정희. (2008). 집단미술치료가 다문화가정 자녀의 자아존중감과 사회성 향상에 미치는 효과. 배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선우현, 김하정. (2009). 다문화가정 유아를 위한 아동중심 집단놀이치료. 아동교육, 18(4), 143-155.
송선진. (2007). 국제결혼가정 자녀의 사회화과정이 자아정체감에 미치는 영향: 다문화교육을 위한 시사점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여성가족부. (2007). 결혼이민자가족 실태조사 및 향후 추진 계획.
오성배. (2005). 코시안 아동의 성장과 환경에 관한 사례연구. 한국교육, 32(3), 61-83.
이승미. (2007). 점토를 통한 집단미술치료가 다문화가족 아동의 또래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석사 학위논문.
이양희, 정병수, 박수린, 황새라, 김상원, 조수연. (2008). 다문화가정 아동의 탄력성 증진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한국아동학회 춘계학술대회 자료집, 133.
이차숙, 노명환. (2000). 유아언어 교육론. 서울: 동문사.
정옥분. (2008). 아동학 연구방법론. 서울: 학지사.
정은희. (2004). 농촌지역 국제결혼 가정 아동의 언어발달과 언어환경. 교육학연구, 37(1), 389-406.
정현영. (2006). 다문화가정 자녀의 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아시아 여성과 한국남성의 이중문화 가정자녀를 중심으로. 숭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조수진, 윤희원, 진대연. (2008). 다문화가정자녀를 위한 학습 한국어 교재 개발의 방향. 이중언어학, 37, 235-264.
조영달. (2006). 다문화가정 자녀교육 지원 대책. 교육인적자원부.
조용환. (2006). 질적 연구: 방법과 사례. 서울: 교육과학사.
채혜경. (2008). 결혼이민자가정 유아의 문해능력과 가정문해환경.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한국여성정책연구원. (2007). 다문화가정 자녀의 학교생활 실태와 교사.학생의 수용성에 관한 연구.
행정안전부. (2009). 다문화가정 관련 통계자료.
Bogdan, R., & Biklen, S. (2006). Qualitative Research for Education: An Introduction to Theories and Method (5th ed.). Boston: Allyn & Bacon.
Bretherton, I., & Munholland, K. A. (1999). Internal working models in attachment relationships: A construct revisited. In J. Cassidy & P. R. Shaver (Eds.), Handbook of Attachment Theory and Research, (pp. 89-111). New York: Guilford Press.
Cunningham, A. E., & Stanovich, K. E. (1997). Early reading acquisition and its relation to reading experience and ability 10 years later. Developmental Psychology, 33(6), 934-945.
Hoff, E., & Naigles, L. (2002). How children use input acquiring a lexicon. Child Development, 73(2), 418-433.
Ladd, G. W., & Mize, J. (1983). A cognitive-social learning model of social-skill training. Psychological Review, 90(2), 127-157.
National Adult Literacy Database (2009). Canada's Literacy and Essential Skills Network, Retrieved 2009. 7. 20, from http://www.nald.ca.
NICHD Early Child Care Research Network. (2004). Multiple pathways to early academic achievement. Harvard Educational Review, 74(1), 1-29.
Ramey, C. T., & Ramey, S. L. (2004). Early learning and school readiness: Can early intervention make a difference? Merrill-Palmer Quarterly, 50(4), 471-491.
Weizman, Z. O., & Snow, C. E. (2001). Lexical input as related to children's vocabulary acquisition: Effect of sophisticated exposure and support for meaning. Developmental Psychology, 37(2), 265-279.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