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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 가정 아동의 학교생활적응 관련변인들 간의 관계구조분석 - 대구.경북지역을 중심으로 -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Variables Influencing Adjustment to School Life in Children from Multicultural Families - Daegu Gyeongbuk Area- 원문보기

한국생활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19 no.6, 2010년, pp.981 - 991  

박계란 (영남대학교 가족주거학과) ,  이지민 (영남대학교 가족주거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between parental attitude, social support, self-esteem, and levels of adjustment to school life of children from multicultural families. Participants were 177 elementary school children from multicultural families in 1st to 6th grade of elementary...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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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 가정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부모양육태도, 사회적 지지, 자아존중감을 선정해 이들 변인들 간의 관계를 구조 방정식 모형으로 설정하고, 이들이 학교생활적응에 어떠한 경로로 영향을 미치는지와 직·간접적 효과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 이러한 차이는 두 나라의 문화가 혼재된 가정교육과 한국의 공교육을 동시에 경험하는 다문화 가정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생각되어진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부모양육 태도를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으로 보고 부-모를 분리하여 그 영향을 살펴본 후, 그들의 부모가 수용적이고 자율적인 양육태도를 가질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다문화 가정 아동을 대상으로 구조방정식 모델을 통해 부모양육태도, 사회적 지지(가족, 친구, 교사), 자아존중감, 학교생활적응 간의 구조적 관계를 살펴봄으로써 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의 직접적인 효과뿐만 아니라 자아존중감을 통한 간접적인 효과를 확인했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가 있다.
  •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 가정 아동을 대상으로 아동이 지각한 부모양육태도와 사회적 지지, 자아존중감이 학교 생활적응에 미치는 직·간접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구조방정식 모형을 설정하고 측정모델과 구조모델로 나누어 모델의 부합여부와 경로계수의 효과를 검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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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문화 가정과 그 자녀의 수가 급증하는 이유는? 최근 국내외 인구이동의 증가, 외국인에 대한 가치관의 변화, 혼인수급의 불균형 등으로 한국인과 외국인 배우자로 구성된 다문화 가정과 그 자녀의 수가 급증하고 있다. 특히 1990년 후반과 2000년대 초반 결혼이주여성과 한국 남성 사이에서 출생한 다문화 가정의 자녀들이 공교육을 받게 됨에 따라 다문화 가정의 학생 수는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다문화 가정의 아동들이 일반 가정 아동 보다 더 많은 어려움을 겪는 이유는? 다문화 가정의 아동들은 부모의 문화와 민족이 서로 다르다는 점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는다. 특히 부모의 이중문화로 인한 문화적 갈등과 정체성 혼란, 한국어를 제대로 구사하지 못하는 부모로 인한 적절한 언어습득의 어 려움, 외모의 차이에서 오는 사회적 편견과 차별 등으로 학습과 학교생활적응에서 일반 가정의 아동보다 더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민애경, 2005; 오성배, 2005; 한정애, 2009). 교육과학기술부(2009)와 한국일보(2009)의 자료에 따르면, 다문화 가정 아동의 중학교 미진학 및 중도탈락률은 39.
학교의 역할은? 학교는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미래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생활하는데 필요한 규범과 역할을 배우며, 급속히 변화하는 환경에 바르게 적응할 수 있는 힘을 길러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장소이다(이지민, 2009; 홍정미, 2008). 아동에게 있어 학교는 친구와의 만남으로 올바른 교우관계를 형성하고 이를 통해 다양한 경험을 쌓으며, 자신의 정체성을 인정받는 곳으로 경험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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