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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딩교육을 위한 어린이 놀이 공간 디자인 연구 - 미취학 아동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Design of Children's Play Space for Coding Education - Focusing on preschoolers -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8 no.4, 2020년, pp.397 - 402  

김승인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디지털미디어디자인 전공) ,  이가하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디자인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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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교육 개정과정에 발맞춰 어린이들을 위한 코딩 교육의 현황을 파악하고 이의 문제점을 보완할 새로운 '놀이 중심'의 교육 콘텐츠를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 방법으로는 국내의 유아 코딩 교육 프로그램 사례를 조사하고 분석한 뒤, 차후 유아코딩교육의 방향성을 제시하고 새로운 코딩 교육용 어린이 놀이공간을 제시하였다. 사례 분석 결과, 현 코딩 교육은 어린이의 활동성에 제약을 많이 두고 있다. 하여 본 연구에서는 아이들이 활발하게 뛰어놀 수 있는 '놀이 공간'으로써의 코딩 교육 공간을 제시한다. 공간을 이용했기 때문에 아이들의 시각, 촉각, 후각 등 오감을 자극할 수 있어 감성적 교육이 가능하다. 또한, 이 연구를 통해 공간 이해능력은 물론, 상상력과 창의성, 협동심까지도 기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차후 연구에서는 유아들의 특성과 기술적 프로세스를 심층적으로 연구해 향후 유아 교육의 발전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current state of coding education for children and to propose a new 'play-oriented' educational content to keep up with the problems of education in line with the revision process of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As a research method, we investigated and...

주제어

표/그림 (3)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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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4대 산업혁명 시대에 맞춰 유아들을 위한 코딩교육 콘텐츠를 고찰하였고, 이에 맞는 놀이 공간을 제안하였다.
  • 국내 또는 국외에서 유입된 유아 코딩 교육 콘텐츠 사례를 조사하여 문제점을 분석하고 차후 유아 코딩 교육의 방향성을 제시한다. 사례조사를 통한 방향성에 따라 유아 코딩 교육을 위한 놀이 공간 콘텐츠를 제안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춰 유아의 눈높이에 맞는 ‘놀이’ 중심형 코딩교육 공간을 제안하고자 한다.
  • 하여 본 연구에서는 2019년 개정 교육 과정에 맞춰 아이들의 코딩 교육을 위한 ‘놀이 공간’을 제안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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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근 세상을 살아가는 기본 상식으로 유아 코딩교육이 시행되는것은 어떤 의미인가? 또한, 최근에는 세상을 살아가는 기본 상식으로서 유아 코딩교육이 시행되고 있다. 이는 기존의 프로그래밍 문법부터 가르치던 기존 교육과는 달리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 알고리즘의 원리를 놀이로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3]. 하지만 현재 국내 유아 코딩교육은 개발자, 기술자의 눈높이에 맞춰진 콘텐츠가 대부분이다.
영국 컴퓨터협회에서 말하는 컴퓨터 소프트웨어 교육은 무엇인가? 영국 컴퓨터협회에서 ‘컴퓨터 소프트웨어 교육은 단순히 컴퓨터를 활용하는 지식을 가르치는 교육이 아니라 전체적으로 사고하는 힘을 가르치는 것이다.’라고 하였고 우리나라 교육부에서도 ‘소프트웨어의 기본적인 개념과 원리를 기반으로 다양한 문제를 창의적이고 효율적으로 해결하는 사고력을 기르는 교육’이라 정의하고 있다.
국내 유아 코딩교육의 실태는 어떠한가? 이는 기존의 프로그래밍 문법부터 가르치던 기존 교육과는 달리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 알고리즘의 원리를 놀이로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3]. 하지만 현재 국내 유아 코딩교육은 개발자, 기술자의 눈높이에 맞춰진 콘텐츠가 대부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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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E. G. Kim. (2019). "It is also right to play." Warns of innovation in play alienation, Baby Times, http://www.babytime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0085 

  2. I. H. Ahn, (2016). Current status and future of coding education. Media and education, 6(1), 76-87. 

  3. J. H. Lee. (2014). Coding for Kids, Naver Cast,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3578437&cid59088&categoryId59096 

  4. J. S. Kim. (2015). Standard Guidline of Software Education for Students While Studying Under Legal Period Education, Ministry of Education of Ministration. Seoul: Korea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JDC.1973.6.13.16-35. 

  5. J. H. Jung. (2017). Analysis on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 stage of Concern about Software Education According to the Concern-Based Adoption Model, Journal of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8(7), 431-440 

  6. J. S. Ma & S. H. Kim. (2019). A Study on Pre Service Teacher's Information Availability and Condern & Perception of Coding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Journal of Korea Academia-Industrial, 20(1), 144-151. 

  7. M. S. Kang. (2018). From the hottest coding education market, strong companies such as Lalacube to LG-SK, Incheon News, http://www.incheon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110311 

  8. J. T. Kim. (2019). Coding and Play Co., Ltd. Provides Coding Education Fairy Tale Books to Hamsoa Oriental Medical Center, TF media, https://tfmedia.co.kr/news/article.html?no67249 

  9. Y. M. Kim. (2018). SK Telecom Delivers Future Education with 'Albert' Coding Robot, Gukje News, http://www.gukje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1019650 

  10. H. K. Shin. (2019). "The future of the next generation of coding?", Mirakle Ahead, https://mirakle.mk.co.kr/view.php?year2019&no82014 

  11. K. H. Kim. (2017). Motion Blue to show 3D stereo coding tools called 'Moblo', Aving Global News, http://kr.aving.net/news/view.php?articleId1382114&Branch_IDkr&rssidnaver&mn_namenews 

  12. B. S. Kim. (2018). Increasing compulsory coding education, important program for sustained interest like 'Lalacube', etc., Psnews, http://www.psnews.co.kr/news/article.html?no16800 

  13. Y. J. Kim. (2019). Gptree, wake up children's potential through "Jobs coding," a fun future education, Horticulture, http://www.hortitimes.com/news/articleView.html?idxno22653 

  14. D. W. Kim. (2019). Topobo Korea presents 'Timborobot' suitable for infant coding education, Chomdan News, http://www.hellot.net/new_hellot/magazine/magazine_read.html?code201&sub004&idx48093 

  15. Team Online News. (2018). Our children's coding education, What should we start with?, Daejeontoday, http://www.daejeontoday.com/news/articleView.html?idxno508563 

  16. Y. K. Kim. (2019). The core of the changing Nuri process for children aged 3 to 5 is 'infants and games', Kuki news, http://www.kukinews.com/news/article.html?no6831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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