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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학생의 의복가치관과 속옷에 대한 태도 및 착용행동
Relationships between Clothing Values, Wearing Behaviors and the Attitudes toward Underwear for Female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생활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19 no.3, 2010년, pp.565 - 575  

구은혜 (충북대학교 교육대학원 가정교육) ,  권수애 (충북대학교 패션디자인정보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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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study examined the relationships between clothing values, wearing behaviors and the attitudes toward underwear for female students. A survey of female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was conducted. 584 questionnaires, collected from April to May, 2009, were analyzed using descriptive statistic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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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속옷에 대한 패션화와 간소화가 이루어지고 있는 시점에서 중⋅고등학교 여학생의 의복 가치관과 속옷에 대한 태도 및 착용행동을 파악하고, 의복가치관, 속옷에 대한 태도, 속옷 착용행동간의 관계를 밝혀 가정과 학교에서 청소년의 올바른 속옷착용을 위한 가치관의 확립과 속옷에 대한 태도 형성 교육의 기초 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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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속옷은 어떤 상품으로 바뀌면서 심미성 요구가 증가하였는가? 속옷은 저관여 제품으로 심미성보다 기능성과 쾌적성이 중시되었지만, 고품질 고부가 가치 상품으로 바뀌면서 심미성 요구가 증가하고(권은정, 2007), 위생성 상징으로 백색이 주종이었던 색상이 다양해지고 디자인도 새로운 변화가 추구되었다(최종명, 2002a). 속옷의 겉옷화 현상은 격식을 갖춘 옷차림에서 해방되어 가벼운 옷차림을 즐기려는 욕망에서 비롯되었고, 보이지 않게 입어야 한다는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의복의 겉과 안의 구분을 모호하게 표현하고 있다(윤진아, 2006).
속옷은 어떤 기능이 있는가? 최근 겉옷과 속옷의 탈개념화 현상과 여성들의 속옷에 대한 심미성과 기능성 요구도가 높아지면서, 속옷은 단순한 피부보호와 분비물 흡수라는 본래의 개념에서 벗어나 더욱 패션화되고 있다. 속옷은 생리위생과 보호, 체형 보정, 외관의 맵시를 돕는 기능이 있다. 속옷의 디자인과 기능이 다양해진 반면 의복 간소화와 체형 드러내기 현상에 영향을 받아 최소한의 속옷만을 착용하는 경우도 많아지고 있다.
가정과 학교에서는 올바른 의복가치관과 속옷에 대한 태도를 형성시켜주어 여학생들의 속옷 착용을 지도할 필요가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러한 영향으로 요즘 중⋅고등학교 여학생들이 밀착된 티셔츠를 입고 블라우스의 앞여밈을 풀고 다니거나, 안에 메리야스를 입지 않아 브래지어의 색과 무늬가 겉옷에 비치기도 한다. 꼭 맞게 입은 옷 위로 브래지어나 브리프의 라인이 그대로 드러나기도 하며, 교복 스커트 안에 속바지를 착용하지 않는 여학생이 많아 겉옷과 속옷착용에 있어서 정숙성의 문제가 나타나기도 한다. 청소년기 여학생들은 가슴이 발달하는 등 체형변화로 인해 이에 맞는 속옷의 착용이 필요한 시기이다. 속옷의 겉옷화, 패션화에 맞추어 등장하는 연예인들의 속옷패션과 시스루 패션은 청소년들에게 올바른 의복가치관과 속옷에 대한 태도의 형성에 커다란 영향을 줄 수 있다. 따라서 가정과 학교에서는 올바른 의복가치관과 속옷에 대한 태도를 형성시켜주어 여학생들의 속옷 착용을 지도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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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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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4. Ryan, M. S. (1966). Clothing: A Study in Human Behavior, New York, Holt, Rinehart and Winst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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