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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15 no.6, 2010년, pp.81 - 89
송정범 (공주교육대학교부설초등학교) , 신수범 (공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이태욱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verify the influence of STEM integrate education using educational robots on improvement of the level of attitude towards Mathematics. The following hypothesis was formulated in order to achieve this purpose: There will be a meaningful difference in the level of a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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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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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M은 어디에서 태동했는가? | STEM(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nd Math ematics) 통합교육은 미국에서 태동한 21세기 새로운 교육 아젠다로 과학, 기술, 공학, 수학교육을 통합하여 교육하는 것을 의미한다. STEM 통합교육은 과학, 수학, 공학, 기술 등 과목의 흥미도와 학생들의 기술적 소양을 높이기 위한 대안적 교육이며 더 나아가 여러 교과에서 활용이 가능한 맥락적 지식 및 실생활 문제해결력의 증진을 지향하고 있다[9]. | |
STEM 통합교육은 어떤 교육이며 무엇을 지향하는가? | STEM(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nd Math ematics) 통합교육은 미국에서 태동한 21세기 새로운 교육 아젠다로 과학, 기술, 공학, 수학교육을 통합하여 교육하는 것을 의미한다. STEM 통합교육은 과학, 수학, 공학, 기술 등 과목의 흥미도와 학생들의 기술적 소양을 높이기 위한 대안적 교육이며 더 나아가 여러 교과에서 활용이 가능한 맥락적 지식 및 실생활 문제해결력의 증진을 지향하고 있다[9]. | |
로봇을 활용한 STEM 교육 프로그램의 내용 요소로 들어갈 교육과정을 분석하기 위해 분석 기준을 마련하여 그 기준에 부합하는 교육 내용을 선정한 분석 기준은? | 첫째, 교육용 로봇의 활용으로 효율적으로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는 내용이어야 한다. 둘째, 교육과정의 개념이나 지식 탐구 방법을 활용하여 로봇을 제작할 수 있는 내용이이야 한다. 셋째, 창의성과 문제해결력 등의 사고력을 향상시키는 데적합한 교육 내용이어야 한다. |
송정범, 이태욱, "피코 크리켓(Pico Cricket)을 활용한 프로그래밍 교육이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효과", 한국실과 교육연구학회논문지 제 14권, 제 4호, 243-258쪽, 2008년 11월.
이은경, 이영준, "로봇 프로그래밍 교육이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 10권, 제 6호, 19-27쪽, 2007년 11월.
최유현, "로봇의 교육적 활용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모형 개발", 한국실과교육학회지, 제 16권, 제 3호, 75-90쪽, 2003년.
이진영. 송정범. 김광열. 백성혜. 이태욱. "피코 크리켓을 활용한 로봇 프로그래밍 학습이 문제해결력과 흥미에 미치는 효과", 한국컴퓨터정보학회논문지, 제 14권, 제 2호, 17-26쪽, 2009년 2월.
Nagchaudhuri, A., and Singh, G, "Middle School Students get Introduced to Fundamentals of Engineering at the UMES-NOAA Summer Camp", Proceedings of 2003 American Society of Engineering Education Annual Conference, Session 1170, Nashville, TN, June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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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agchaudhuri, A., and Singh, G., "Middle School Students get Introduced to Fundamentals of Engineering at the UMES-NOAA Summer Camp", Proceedings of 2003 American Society of Engineering Education Annual Conference, Session 1170, Nashville, TN, June 2003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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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TIMSS/PISA)에서 타난 우리나라 중.고등학생의 성취 변화의 특성", 연구보고 RRE 2008-3-1. 2008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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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정범, 이태욱, "성별이 차이를 고려한 로봇 프로그래밍 학습이 여중학생의 몰입수준과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효과", 한국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 12권, 제 1호, 45-55쪽, 2009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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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정범.이태욱, "교육용 로봇을 활용한 수학적 실험의 효과성 연구", 제 41차 한국컴퓨터정보학회 동계학술대회발표논문, 351-354, 대전보건대학, 한국, 2010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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