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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료기관에서 리더십과 조직문화가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치과의원 중심으로-
The Effect of Leadership and Organizational Culture on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 A Dental Clinics-Based Study 원문보기

보건행정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ealth policy and administration, v.20 no.3 = no.62, 2010년, pp.73 - 103  

김용태 (경희대학교 행정학과) ,  신동면 (경희대학교 행정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explore how the transformational leadership (consisting of three factors"charisma, individualized consideration, and intellectual stimulation) and the organizational culture (typified by developmental, rational, consensual, and hierarchical culture) are related to the organization...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조직연구는 어떠한 시각을 중심으로 진행되어 왔는가? 조직연구는 구조론적 시각과 행태론적 시각을 중심으로 진행되어 왔다. 구조론적 시각에서 조직 환경, 권력, 통제, 구조 등을 중요시 한다면, 행태론적 시각에서는 개인의 지각, 능력, 가치관 등과 리더십, 조직문화, 의사소통, 집단 내 역할 등을 중요시 한다.
조직연구는 구조론적 시각과 행태론적 시각에서 무엇을 중요시 하는가? 조직연구는 구조론적 시각과 행태론적 시각을 중심으로 진행되어 왔다. 구조론적 시각에서 조직 환경, 권력, 통제, 구조 등을 중요시 한다면, 행태론적 시각에서는 개인의 지각, 능력, 가치관 등과 리더십, 조직문화, 의사소통, 집단 내 역할 등을 중요시 한다. 특히, 오늘날과 같이 조직 환경이 복잡하고 급변하는 상황에서는 조직구조 설계의 문제보다도 조직의 올바른 리더십과 조직문화를 형성․개발․유지하여 조직유효성을 향상시킬 것인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최근 의료기관들은 어떠한 의료 환경의 변화를 경험하고 있는가? 최근 의료기관들은 의료시장 다변화와 개방화, 의료보험제도의 변화 등 의료 환경의 변화를 경험하고 있다. 의료 환경의 변화에 대응하여 의료기관들은 대형화, 네트워크화 등의 구조적 변화를 시도하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의 의료기관들은 내부적으로는 조직의 성과를 높이기 위하여 조직유효성을 중요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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