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충주시 초등학교 학교숲 식재현황과 개선방안
Planting Status and Improvement Plan of School Forest in the Elementary Schools at Chung-ju City 원문보기

한국환경과학회지 = Journal of the environmental sciences, v.19 no.9, 2010년, pp.1129 - 1136  

주진희 (건국대학교 산림과학과) ,  김원태 (천안연암대 환경조경과) ,  국지하 (건국대학교 산림과학과) ,  윤용한 (건국대학교 산림과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status of planting status of school's flower of 11 elementary schools located in Chung-ju and its results were as follows. Totally 3,502 trees were planted in the 11 schools and the number of species of the trees was 103. For tall tree Thuja orientalis was planted most f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충주시에 위치한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식재현황을 조사하여 비교 · 분석함으로써 향후 학교숲을 환경교육의 장소로 이용하기 위한 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교숲 가꾸기 운동은 누구의 주관으로 실시되어 왔는가? 이러한 관심과 노력의 한 형태로 진행되고 있는 학교숲 가꾸기 운동은 ‘(사) 생명의 숲 가꾸기 국민운동’ 산하 ‘학교숲 위원회’의 주관으로 실시되어 왔으며(정, 2001), 2009년부터는 국가 일반사업인 ‘학교숲 조성 사업’으로 전환하여 운영지원의 주체가 산림조합중앙회로 변경되었다.
도시숲 확대에 있어서 학교숲이 중요한 관심사가 되고 있는 이유는? 이는 도시의 대기환경 개선 및 에너지 절감효과와 더불어 도시민들의 쾌적한 생활환경을 마련해주는 도시숲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것으로도 확인할 수 있으며, 도시숲 확대에 있어서 학교숲 또한 중요한 관심사가 되고 있다. 그 이유 중 하나는 도시 내 학교는 적당한 거리에 적당한 면적을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어 학교에 숲이 조성되면 도시에 많은 면적의 숲이 조성되는 효과를 거둘 수 있기 때문이다(김, 2007). 또한 자연 관찰 학습이 중요시되는 초등학교는 상시 야외 생태 학습 공간이 인근에 위치하는 것이 좋다는 점(이와 강, 2007)과 식물과의 다양한 체험활동이 어린이들의 정서발달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치는 것으로 입증된 점(이와 정, 2008)으로 미루어 보아 일상생활의 대부분을 학교에서 보내는 학생들의 교육적 · 정서적 측면에서도 학교 숲 조성은 중요한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도시숲의 효과는? 이에 따라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인간의 욕구는 증대되고 있으며, 그 일례로 환경문제 해결을 위한 노력을 들 수 있다. 이는 도시의 대기환경 개선 및 에너지 절감효과와 더불어 도시민들의 쾌적한 생활환경을 마련해주는 도시숲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것으로도 확인할 수 있으며, 도시숲 확대에 있어서 학교숲 또한 중요한 관심사가 되고 있다. 그 이유 중 하나는 도시 내 학교는 적당한 거리에 적당한 면적을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어 학교에 숲이 조성되면 도시에 많은 면적의 숲이 조성되는 효과를 거둘 수 있기 때문이다(김, 2007).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3)

  1. 강기원, 정용문, 1998, 충남 공주지역 초등학교의 조경수목 식재현황과 학교원 관리 실태분석, 한국식물인간환경학회지, 1(2), 17-24. 

  2. 김수봉, 정응호, 심지혜, 2005, 대구광역시 초.중.고등학교 교목.교화 현황조사, 환경과학논집, 10(1), 113-127. 

  3. 김인호, 2007, 친환경 학교를 위한 학교숲 운동 개선방안, 한국교육시설학회지, 14(1), 121-129. 

  4. 김춘수, 이율경, 박강은, 2007, 서부 경남 지역의 초등학교에 식재된 목본식물 분석, 초등과학교육학회지, 26(32), 329-340. 

  5. 문정현, 심재성, 서병기, 2002, 대전지역 학교 교정의 조경수목 식재현황, 한국잔디학회지, 16(2), 85-96 

  6. 윤용한, 김원태, 2004, 초등학교 내 식물 식재현황 조사 연구, 한국환경복원녹화기술학회지, 7(6), 1-11. 

  7. 이귀옥, 정남용, 2008, 식물체험활동이 아동의 정서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실과교육학회지, 21(1), 113-128. 

  8. 이율경, 강인석, 2007, 서울시 소재 초등학교의 야외 생태 학습 잠재력 분석, 한국생물교육학회지, 35(2), 281-290. 

  9. 이재윤, 2005, 초등학교의 옥외공간 실태분석, 석사학위논문, 영남대학교. 

  10. 정현모, 2001, 학교숲의 환경교육적 활용에 대한 연구, 지리환경교육학회지, 9(2), 125-137. 

  11. 조승래, 2001, 초등학교 식재식물 현황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동아대학교. 

  12. 최재영, 1999, 학교원 조경수목 식재현황 조사연구, 진주산업대학교 논문집, 12(2), 465-482. 

  13. 최재영, 2004, 학교의 교목.교화에 대한 실태조사 연구, 경주대학교 논문집, 17, 351-36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