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조경학회지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landscape architecture, v.47 no.4, 2019년, pp.68 - 80
강태순 (호남대학교 조경학과) , 정문선 (청주대학교 환경조경학과)
This study is to provide basic data for the user-oriented design for a middle school meditation forest in the future by analyzing the physical environment characteristics of existing middle school meditation forests, the users' utilization behavior, and the degree of the importance satisfaction. Fo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산림청이 도시림 기본계획에 따라 명상숲 조성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는 이유는? | 도시의 생태 네트워크상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학교의 녹지공간은 ‘학교 숲 가꾸기 운동’, ‘아름다운 학교숲 만들기‘, ‘학교 안 작은 숲속 만들기’, ‘명상숲 조성사업’ 등 다양한 이름을 통해 전국적으로 확대되어 왔다. 특히 산림청은 도시림 기본계획에 녹색의 양과 질의 향상을 위하여 명상숲 조성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Yang, 2018), 사업대상학교는 「초·중등교육법」 제2조 및 제60조의 3에 해당하는 학교(초․중등학교, 공민학교, 고등공민학교, 고등기술학교, 특수학교, 대안학교 등)로 대상면적 500m2 이상으로 하고, 학교구성원 등이 설계·시공 과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사업계획서에 반영할 것을 조성사업시행지침에 명시하고 있다(Korea Forest Service, 2014). | |
학교의 녹지공간의 다양한 이름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 도시의 생태 네트워크상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학교의 녹지공간은 ‘학교 숲 가꾸기 운동’, ‘아름다운 학교숲 만들기‘, ‘학교 안 작은 숲속 만들기’, ‘명상숲 조성사업’ 등 다양한 이름을 통해 전국적으로 확대되어 왔다. 특히 산림청은 도시림 기본계획에 녹색의 양과 질의 향상을 위하여 명상숲 조성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Yang, 2018), 사업대상학교는 「초·중등교육법」 제2조 및 제60조의 3에 해당하는 학교(초․중등학교, 공민학교, 고등공민학교, 고등기술학교, 특수학교, 대안학교 등)로 대상면적 500m2 이상으로 하고, 학교구성원 등이 설계·시공 과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사업계획서에 반영할 것을 조성사업시행지침에 명시하고 있다(Korea Forest Service, 2014). | |
학생들에게 명상숲 조성사업에 따른 효과는 어떠한가? | 명상숲이 조성된 학교의 학생들은 적대감, 행동공격성, 분노감 등이 더 낮은 것으로 나타나, 학교폭력 예방에 유용하다고 평가되었고(Korean Forest Research Institute, 2013), 명상숲에서 수업을 받은 학생들의 에너지, 쾌락, 즐거움 등 긍정적 정서는 향상되며, 스트레스, 분노지수가 감소함을, 특히 ADHD(주의력결핍행동장애) 학생에게 더 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Roe and Aspinall, 2011). |
Growing Gardens (2016) Portland school garden assessment. http://www.growing-gardens.org/wp-content/uploads/2017/01/SchoolGardenSurveyReportFinal.pdf
Hue, Y. S., S. K. Lee, Y. K. Sim, I. H. Kim, K. S. Han, S. Yoon, C. G. Oh and Y. S. Jung (2014) A study on the composition principles and the classification of school forest movement: Based on the performance in 15 years and value of school forest. Environmental Education 27 (2): 174-186.
Jang, C. K., S. G. Jung, J. S. Jang, K. T. Kim and J. H. Oh (2009) The direction of school forest plans considering satisfaction of elementary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Landscape Architecture 37 (4): 42-51.
Jang, D. S. and K. S. Sin (2010) A study on the planting index of school forest: The case of Gyeonggido.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Landscape Architecture 37 (6): 12-18.
Kang, S. M., J. H. Lee and Y. O. Jeong (2011) A study on the influence of experience activity using school forest on the elementary school students' environment sensitivity and environment-friendly attitude.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24 (2): 105-124.
Kim, I. H., S. J. Choi and S. H. Lee (2000) A study on the activation strategy and state of school forest movement. The Environmental Education 2000 13 (1): 111-121.
Kim, S. and D. J. Kim (2014) Effect of the school forest satisfaction on the school happiness of high school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Forest Recreation 18 (4): 49-62. 10.34272/forest.2014.18.4.005
Korea Forest Service (2014) Meditation Forest Guideline.
Korea Forest Service (2018) Meditation Forest Design Guideline.
Korean Forest Research Institute (2013) The Effects of School Forests on Children and Youth. Forest Policy Issue No. 13.
Kuk, J. H., Y. H. Yoon, B. J. Park and W. T. Kim (2008) Effects of school forest on satisfaction with greenspace and environmental education: Focused on elementary school teachers. J. Korean Env. Res. & Reveg. Tech. 11 (4): 57-66.
Lee, A. R., S. C. Kim, H. J. Lee and B. J. Park (2012) Effects of school forest on middle schools student's satisfactin with school landscaping.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Forest Recreation 16 (3): 73-79. 10.34272/forest.2012.16.3.008
Lee, S. G., J. S. Jang, S. G. Jung and J. H. You (2009) An analysis of satisfaction with school forest using triangular fuzzy number.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Landscape Architecture 37 (3): 1-10.
Lim, H. J., M. W. Lee and M. S. Jeong (2015) User assessment about ecological stream restoration of Jeonjucheon. Journal of Environmental Impact Assessment 24 (3): 217-232. 10.14249/eia.2015.24.3.217
10.1177/002224297704100112 Martila, J. A. and J. C. James (1977)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Journal of Marketing 41 (1): 77-79. 10.2307/1250495 10.1177/002224297704100112
10.1016/j.ufug.2011.03.003 Roe, J. and P. A. Aspinall (2011) The restorative outcomes of forest school and conventional school in young people with good and poor behaviour. Urban Forestry & Urban Greening 10 (3): 205-212. 10.1016/j.ufug.2011.03.003
Song, J. H. and H. C. Lee (2018) The effects of school forest activities program on science process skill and the attitude toward science of elementary student.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11 (3): 182-192.
Yang, G. M. (2018) A Study on the Evaluation Index of the Meditation Forest. Master's Thesis, Sangmyung University. Korea.
Yun, H. J., J. S. Byeon and I. H. Kim (2008) A study on the value analysis of school forest.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Landscape Architecture 36 (3): 29-38.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