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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행사의 지식공유 환경요인이 지식공유와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The Influence of Environmental Factors on Knowledge Sharing and Performance in Travel Agency 원문보기

지식경영연구 = Knowledge Management Research, v.11 no.3, 2010년, pp.47 - 58  

천덕희 ,  박찬욱 (경희대학교 무역학과) ,  강인원 (경희대학교 무역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Knowledge is fundamental asset for firms in the contemporary economy. Organizations are attempting to leverage their knowledge resources by employing knowledge management. However, a large number of KM initiatives fail due to the ignoring of human factors. We adopt theoretical framework and augment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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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첫째, 여행사의 지식공유를 촉진하는 환경요인들을 도출하고 이러한 요인들이 지식공유에 미치는 영향력을 비교하고자 한다. 둘째, 지식공유를 통한 여행사의 경영성과향상방안을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지식경영을 도입하고자 하는 여행사 및 관련기관들에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 그러나 실무에서는 많은 여행업체들이 KMS를 도입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지식공유 활동이 활성화 되지 못하고 오히려 직원들의 업무 부담을 가중시키는 경우도 적지 않은 실정이다. 본 연구는 여행사에서 지식공유가 활성화되기 위한 환경요인들을 개인적, 조직적, 시스템적 요인으로 나누고 이러한 요인들이 지식공유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피고자 하였다. 아울러 지식공유가 여행사의 성과측면에 어떠한 도움이 될 수 있는지를 구체적으로 살피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여행사에서 지식공유가 활성화되기 위한 환경요인들을 개인적, 조직적, 시스템적 요인으로 나누고 이러한 요인들이 지식공유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피고자 하였다. 아울러 지식공유가 여행사의 성과측면에 어떠한 도움이 될 수 있는지를 구체적으로 살피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 둘째, 지식공유를 통한 여행사의 경영성과향상방안을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지식경영을 도입하고자 하는 여행사 및 관련기관들에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지식 및 인적자원에 대한 의존도가 매우 높고, 중소기업의 진출이 두드러진 여행업을 대상으로 지식공유를 활성화시킬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때문에 여행사의 지식경영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우수한 지식경영시스템의 도입과 더불어 조직구성원들의 활발한 지식공유 활동이 조화를 이루어야 할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여행사에서 지식공유가 이루어지기 위한 인적 요인과 시스템적 요인을 함께 살피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여행사의 지식공유를 촉진하는 환경요인들을 도출하고 이러한 요인들이 지식공유에 미치는 영향력을 비교하고자 한다. 둘째, 지식공유를 통한 여행사의 경영성과향상방안을 파악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1 : 여행사 직원들의 지식공유 의지가 높을수록 지식공유가 많이 일어날 것이다.
  • 가설 1-2 : 여행사 직원들의 지식 흡수능력이 높을수록 지식공유가 많이 일어날 것이다.
  • 가설 2-1 : 여행사 직원들의 지식공유에 대한 교육과 학습이 많을수록 지식공유가 많이 일어날 것이다.
  • 가설 2-2 : 여행사 직원들의 지식공유에 대한 경영층의 지원이 많을수록 지식공유가 많이 일어날 것이다.
  • 가설 3-1 : 여행사 지식경영시스템의 사용 용이성이 높을수록 지식공유가 많이 일어날 것이다.
  • 가설 3-2 : 여행사 지식경영시스템의 유용성이 높을 수록 지식공유가 많이 일어날 것이다.
  • 가설 4 : 여행사의 지식공유가 많을수록 기업혁신성이 높을 것이다.
  • 가설 5 : 여행사의 지식공유가 많을수록 경쟁우위가 높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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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식경영시스템 사용의 만족도가 높아지기 위해 필요한 지식경영시스템의 특징은? Wu and Wang(2006)은 지식경영시스템이 사용하기 편하고, 친숙하며, 사용경험이 있는 경우 인지된 사용의 용이성이 증가하여 경영정보시스템을 통한 지식공유가 증가하고 만족도가 높아진다고 하였다.
PLS란 무엇인가? 본 연구의 분석은 부분최소자승(partial least square : PLS) 추정법을 이용하였다. PLS는 구조방정식을 추정하는 방식이지만 분포의 정규성(normality)을 가정하지 않는 비모수적(nonparametric) 추정방법이다. 본 연구와 같이 연구자가 새로운 모델을 검증하는 경우 PLS는 다른 도구보다 더 적합한 도구로 간주된다(Komiak and Benbasat, 2006).
많은 비용을 들였음에도 불구하고 여행사에서 지식경영시스템 활용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는 이유는? 하지만 많은 비용을 들여 도입한 지식경영시스템을 제대로 활용 하지 못하는 여행사들이 많아 문제점이 제기되고 있다. 이는 대부분의 여행사들이 정보시스템 구축에만 초점을 맞춘 나머지 실제로 유용한 지식들을 공유하는 주체인 인적 요인들을 간과하였기 때문이다(Chen, 2009). 지식경영의 활성화를 다룬 연구들은 지식경영시스템을 구축하는 것 뿐 아니라 유용한 지식들이 많이 공유될 수 있도록 분위기를 조장하는 조직의 환경이 중요하며, 개인의 특성까지도 고려해야 함을 지적하고 있다(신선진 외,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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