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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번트 리더십이 조직 구성원의 지식공유와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정서적 몰입의 매개효과
A Study on the Influence of Servant Leadership on Followers' Knowledge Sharing and Creativity through Affective Commitment 원문보기

지식경영연구 = Knowledge Management Research, v.17 no.1, 2016년, pp.91 - 111  

권상집 (동국대학교 경영계열 경영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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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study empirically investigated the relationships between servant leadership and key variables (knowledge sharing and individual creativity), and the mediating effect of affective commitment with the survey of 213 Korean employees. Based on the sample of 213 employees, the empirical results ar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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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둘째, 리더의 서번트 리더십이 조직 구성원의 개인 창의성에는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그 메커니즘을 분석하고자 한다. 앞서 언급한대로 기존 리더십 연구는 대부분 변혁적 리더십과 임파워링 리더십이 개인의 창의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강조했을 뿐 서번트 리더십과 창의성에 관한 연구는 여전히 부족한 편이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 선행 연구 및 논리를 바탕으로 리더의 서번트 리더십이 매개변수인 조직 구성원의 정서적 몰입을 토대로 결과변수인 구성원의 창의성과 지식공유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분석을 통해 검증하고자 한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본 연구는 다음의 사항들을 보다 집중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 사실 서번트 리더십이 지닌 비전, 정직함, 엄격함, 구성원과의 신뢰, 다른 사람에 대한 배려, 공동체 정신, 임파워먼트 등의 요소는 여러 가지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데 효과적인 역할을 한다(Covey, 1996; Kouzes and Posner, 1995; Pollard, 1996). 본 연구는 서번트 리더십의 이러한 장점을 감안, 정서적 몰입과 창의성, 지식공유와 관련된 실증 분석을 진행, 다음과 같은 학문적 공헌도를 제시하는데 기여했다.
  • 본 연구는 서번트 리더십이 정서적 몰입을 통해 지식공유와 창의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점을 국내 중견기업을 대상으로 한 실증연구를 바탕으로 입증했다. 아울러, 서번트 리더십은 지식공유와 창의성에 직접적으로 긍정의 영향을 미쳤다.
  • 넷째, 본 연구의 설문 대상인 스포츠 캐주얼 분야는 업계 전반적으로 구성원들의 연령이 젊고 업계 트렌드가 제조업에 비해 보다 빠르게 전환되어 구성원들의 지식공유와 창의성과 같은 요소를 더욱 중시하고 있다(권상집⋅차길영⋅장현준, 2014). 본 연구는 젊은 조직, 업계 트렌드가 빨리 전환되는 스포츠 캐주얼 분야의 경영진들에게도 서번트 리더십 발휘가 결국 조직의 핵심 경쟁력인 지식공유와 창의성 증대에 보다 기여할 수 있음을 중요한 실천적 지혜로 전하고 있다.
  • 셋째, 본 연구는 리더십의 스킬보다 리더로서 갖춰야 할 섬세한 배려의 마인드가 더욱 필요하다는 점을 현실적으로 제시한다. 리더십에 보다 밀접히 관련되어 살펴보면 현재 대다수 기업들의 리더십 교육은 특정 스킬, 특정 직무등급에 따라 요구되는 역량을 학습하는 것이 사실이다.
  • 셋째, 서번트 리더십이 구성원의 정서적 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리더의 서번트 리더십과 정서적 몰입간의 관계뿐만 아니라 서번트 리더십에서 정서적 몰입을 매개로 하는 다양한 연구 영역 확대 계기를 본 연구가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 이를 통하여 리더의 서번트 리더십과 정서적 몰입간의 관계뿐만 아니라 서번트 리더십에서 정서적 몰입을 매개로 하는 다양한 연구 영역 확대 계기를 본 연구가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아울러, 정서적 몰입을 매개로 서번트 리더십과 창의성, 지식공유와의 관계를 탐색하여 서번트 리더십이 개인과 조직 경쟁력에 어떤 시사점을 줄 수 있는지 그 의미와 학문적 공헌도를 제시하고자 한다.
  • 서번트 리더십이 위와 같이 조직의 긍정적인 잠재력을 형성하는데 다양한 요소를 기반으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Walumbwa, Hartnell, and Oke, 2010) 서번트 리더십에 관한 연구는 주로 측정 문항 수립이나 개념 구축에 관한 연구가 주류를 이루어 실제 기업 현장에서 서번트 리더십이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는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한 상황이다(Dennis and Bcarnea, 2005; Ehrhart, 2004).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최근 부각되는 서번트 리더십이 기업의 핵심 경쟁력 요소인 지식공유와 창의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구성원들의 정서적 몰입을 토대로 보다 자세히 살펴보고자 한다.
  • 첫째, 리더의 서번트 리더십이 조직 구성원의 지식 공유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리더의 겸양을 기반으로 한 행위와 마인드가 실제로 구성원의 지식공유를 촉진시킨다면 이는 지식경영과 기존 리더십 연구의 영역을 더욱 확대하는데 기여할 수 있다.

가설 설정

  • [가설 1] 서번트 리더십을 높게 지각할수록 구성원들의 지식공유도 높을 것이다.
  • [가설 2] 서번트 리더십을 높게 지각할수록 구성원들의 창의성도 높을 것이다.
  • [가설 3] 리더의 서번트 리더십과 구성원들의 지식공유 간의 긍정적(+) 관계는 구성원들의 정서적 몰입에 의해 매개될 것이다.
  • [가설 4] 리더의 서번트 리더십과 구성원들의 개인 창의성 간의 긍정적(+) 관계는 구성원들의 정서적 몰입에 의해 매개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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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서번트 리더십이란? 서번트 리더십은 조직 구성원에 대한 이해와 배려를 바탕으로 그들의 성장에 기여하기 위한 리더의 세심어린 육성과 실행(leadership practice)을 의미한다(Ehrhart, 2004; Hale and Fields, 2007). 또한, Greenleaf(1970)는 자신의 저서에서 ‘자신의 이익을 넘어서서 타인을 위해 공헌하고 헌신하는 리더십’으로 서번트 리더십을 설명하고 있다.
서번트 리더십이 구성원의 정서적 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의 기대효과는 무엇인가? 셋째, 서번트 리더십이 구성원의 정서적 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리더의 서번트 리더십과 정서적 몰입간의 관계뿐만 아니라 서번트 리더십에서 정서적 몰입을 매개로 하는 다양한 연구 영역 확대 계기를 본 연구가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아울러, 정서적 몰입을 매개로 서번트 리더십과 창의성, 지식공유와의 관계를 탐색하여 서번트 리더십이 개인과 조직 경쟁력에 어떤 시사점을 줄 수 있는지 그 의미와 학문적 공헌도를 제시하고자 한다.
서번트 리더가 최근 조직 내 화두로 등장하는 이유는? 서번트 리더가 최근 조직 내 화두로 등장하는 이유는 날이 갈수록 조직 문화가 경쟁 위주로 치닫고 구성원들의 역량과 지식이 높아질수록 리더의 일방적인 명령과 통제가 한계를 드러내기 때문이다. 서번트 리더는 조직 구성원을 위한 서번트로 자신을 간주하고 구성원과의 관계를 부하-상사가 아닌 대등한 관계에서 이들과의 신뢰를 가장 중요한 요소로 받아들인다(김창호•차동옥, 2008; 배상욱 외,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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