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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사고 후 두통을 호소하는 환자의 풍지혈.후계혈 자침 효과에 대한 임상적 고찰 -무작위 임상 연구-
The Effect of Acupuncture at Fengchi($GB_{20}$) and Houxi($SI_3$) for Acute Headache Due to Whiplash Injury -Randomised Clinical Trial- 원문보기

大韓鍼灸學會誌= The journal of Korean Acupuncture & Moxibustion Society, v.27 no.4, 2010년, pp.127 - 135  

정원제 (동국대학교 한의과대학 침구학교실) ,  왕개하 (동국대학교 한의과대학 침구학교실) ,  김경호 (동국대학교 한의과대학 침구학교실) ,  배재익 (동국대학교 의과대학 가정의학과) ,  김승현 (동국대학교 의과대학 영상의학과) ,  조현석 (동국대학교 한의과대학 침구학교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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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bjectives : The main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valuate effects of acupuncture at Fengchi($GB_{20}$) and Houxi($SI_3$) for acute headache due to whiplash injury. Methods : This study was observed among 50 patients with acute headache due to whiplash injury who admitted to Bu...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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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교통사고로 인한 두통에 대한 이 혈들의 침치료 효과 및 기타 경부 아시혈들과의 두통 치료 효과 비교에 대한 임상적 보고는 현재까지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저자는 교통사고 후유증으로 인해 두통을 호소하면서 여타의 기질적 이상이 없는 환자에 대하여 경부 아시혈만을 자침한 군과 경부 아시혈과 더불어 풍지와 후계를 추가하여 자침한 군을 비교하여 치료효과에 대해 연구하게 되었고, 두통 설문 작성을 통한 통증 호전도 평가에서 소정의 결과를 얻었기에 이를 보고하는 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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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통사고란? 교통사고는 자동차, 철도, 선박, 항공기 등이 그 운행 또는 사용 중 교통수단 상호간 또는 사람이나 물건이 충돌 접촉하거나 전복하여 사람을 사상시키거나 재물을 파괴하는 것을 말한다1). 도로교통공단의 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2006년 자료 기준으로 OECD 회원국 가운데 교통사고 100건당 부상자 수(부상률)가 159.
교통사고 직후에 발생하는 기질적 손상이 없는 두통은 어디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는가? 두통은 두부에 나타나는 모든 통증을 총칭하는 일련의 증상을 말하며 그 통증 양상, 부위 및 원인 또한 매우 다양한 질환이다15,16). 그 중 교통사고 직후에 발생하는 기질적 손상이 없는 두통은, 국제두통질환분류17)에 의거한 ‘머리와 목의 외상에 기인한 두통[G44.88]’의 대분류 아래 ‘채찍질손상에 기인한 급성 두통(Acute headache attributed to whiplash injury) [G44.841]’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다.
본 논문에서 두통의 평가를 위한 지표 작성 및 평가는 어떻게 이루어졌는가? 두통의 평가는 설문에 주로 의존하였다. 두통의 자가평가 지표를 작성하도록 하여 통증정도를 0단계에서 5단계까지 분류하여 입원일로부터 매일 score를 기록하게 하였다(Appendix 참조). 입원 시 score를 기본score로 하고 입원 환자들의 평균재원일수인 8일째 score를 평가의 기준score로 하였으며, 8일 이내 퇴원한 환자의 경우에는 퇴원직전의 score를 기준score로 하였다. 두통의 호전 정도는 {(기본score-기준score)/ 기본score}×100%로 계산하였으며 75% 이상 호전된 경우를 Grade IV(4점), 50∼74% 호전된 경우를 Grade III(3점), 25∼49% 호전된 경우를 Grade II(2점), 25%미만으로 호전되거나 악화된 경우를 Grade I(1점)으로 분류하여 평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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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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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경찰청. 교통사고통계-2008년판. 서울 : 범신사. 2008 :2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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