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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鍼灸學會誌= The journal of Korean Acupuncture & Moxibustion Society, v.27 no.4, 2010년, pp.127 - 135
정원제 (동국대학교 한의과대학 침구학교실) , 왕개하 (동국대학교 한의과대학 침구학교실) , 김경호 (동국대학교 한의과대학 침구학교실) , 배재익 (동국대학교 의과대학 가정의학과) , 김승현 (동국대학교 의과대학 영상의학과) , 조현석 (동국대학교 한의과대학 침구학교실)
Objectives : The main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valuate effects of acupuncture at Fengch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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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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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사고란? | 교통사고는 자동차, 철도, 선박, 항공기 등이 그 운행 또는 사용 중 교통수단 상호간 또는 사람이나 물건이 충돌 접촉하거나 전복하여 사람을 사상시키거나 재물을 파괴하는 것을 말한다1). 도로교통공단의 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2006년 자료 기준으로 OECD 회원국 가운데 교통사고 100건당 부상자 수(부상률)가 159. | |
교통사고 직후에 발생하는 기질적 손상이 없는 두통은 어디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는가? | 두통은 두부에 나타나는 모든 통증을 총칭하는 일련의 증상을 말하며 그 통증 양상, 부위 및 원인 또한 매우 다양한 질환이다15,16). 그 중 교통사고 직후에 발생하는 기질적 손상이 없는 두통은, 국제두통질환분류17)에 의거한 ‘머리와 목의 외상에 기인한 두통[G44.88]’의 대분류 아래 ‘채찍질손상에 기인한 급성 두통(Acute headache attributed to whiplash injury) [G44.841]’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다. | |
본 논문에서 두통의 평가를 위한 지표 작성 및 평가는 어떻게 이루어졌는가? | 두통의 평가는 설문에 주로 의존하였다. 두통의 자가평가 지표를 작성하도록 하여 통증정도를 0단계에서 5단계까지 분류하여 입원일로부터 매일 score를 기록하게 하였다(Appendix 참조). 입원 시 score를 기본score로 하고 입원 환자들의 평균재원일수인 8일째 score를 평가의 기준score로 하였으며, 8일 이내 퇴원한 환자의 경우에는 퇴원직전의 score를 기준score로 하였다. 두통의 호전 정도는 {(기본score-기준score)/ 기본score}×100%로 계산하였으며 75% 이상 호전된 경우를 Grade IV(4점), 50∼74% 호전된 경우를 Grade III(3점), 25∼49% 호전된 경우를 Grade II(2점), 25%미만으로 호전되거나 악화된 경우를 Grade I(1점)으로 분류하여 평가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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