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방송 콘텐츠 유통 시장은 1995년 케이블 TV의 등장과 함께 처음으로 형성되기 시작하여 2000년대 들어 한류 영향으로 인한 해외 시장 확대와 함께 급격한 성장을 이루었다. 또한, 최근 들어 IPTV 등을 비롯한 새로운 플랫폼의 등장과 함께 또 다른 도약을 준비해야하는 중요한 시점에 와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국내 방송 콘텐츠 시장의 현주소를 보다 종합적으로 살펴보고 그 개선 방안을 논의해 보고자 하였다. 먼저, 국내 방송 콘텐츠의 유통 시장 현황을 살펴본 결과, 여전히 지상파 방송사의 지배적 구조가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었다. 특히, 외주 제작 정책으로 지상파 방송의 외주제작비율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방송사와 제작사 간의 거래에 있어서는 불공정 거래나 저작권 귀속 문제로 갈등을 빚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영상물의 해외 유통을 전문적으로 담당하는 독립유통 에이전시는 소수에 그치고 있으며 국내에서의 입지도 크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한편, 방송 영상물의 해외 수출은 지난 2000년 이후 한류 현상과 함께 급격히 상승하였는데, 아시아 지역에 대단히 편중되어 있으며, 장르 분야도 드라마에 치우쳐 수출 지역과 장르의 제한이라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향후 유통 시장의 균형을 찾을 수 있는 합리적인 개선 방안을 도출해내는 작업이 무엇보다 필요할 것으로 여겨진다.
국내 방송 콘텐츠 유통 시장은 1995년 케이블 TV의 등장과 함께 처음으로 형성되기 시작하여 2000년대 들어 한류 영향으로 인한 해외 시장 확대와 함께 급격한 성장을 이루었다. 또한, 최근 들어 IPTV 등을 비롯한 새로운 플랫폼의 등장과 함께 또 다른 도약을 준비해야하는 중요한 시점에 와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국내 방송 콘텐츠 시장의 현주소를 보다 종합적으로 살펴보고 그 개선 방안을 논의해 보고자 하였다. 먼저, 국내 방송 콘텐츠의 유통 시장 현황을 살펴본 결과, 여전히 지상파 방송사의 지배적 구조가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었다. 특히, 외주 제작 정책으로 지상파 방송의 외주제작비율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방송사와 제작사 간의 거래에 있어서는 불공정 거래나 저작권 귀속 문제로 갈등을 빚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영상물의 해외 유통을 전문적으로 담당하는 독립유통 에이전시는 소수에 그치고 있으며 국내에서의 입지도 크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한편, 방송 영상물의 해외 수출은 지난 2000년 이후 한류 현상과 함께 급격히 상승하였는데, 아시아 지역에 대단히 편중되어 있으며, 장르 분야도 드라마에 치우쳐 수출 지역과 장르의 제한이라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향후 유통 시장의 균형을 찾을 수 있는 합리적인 개선 방안을 도출해내는 작업이 무엇보다 필요할 것으로 여겨진다.
Korean TV program market has started since 1995 along with Cable TV and local TV stations and increased significantly due to Korean wave. Now the new platform such as IPTV makes a new opportunity of growth to the TV program market. This study will analyse the actual status and mechanism of Korean TV...
Korean TV program market has started since 1995 along with Cable TV and local TV stations and increased significantly due to Korean wave. Now the new platform such as IPTV makes a new opportunity of growth to the TV program market. This study will analyse the actual status and mechanism of Korean TV program market. To begin, Korean TV market is still dominated by terrestrial TV in domestic distribution market and in exportation even though the windows are diversified. This has influenced not only for the production market but also the distribution market as the following: continuous conflicts between terrestrial TV and independent production companies even though the significant increase of independent production in quantity ; terrestrial TV's dominance in distribution market with enormous libraries as for the major content provider. In addition, there are limited independent distributors due to the exclusive trade of TV programs by terrestrial TV. As for the exportation, foreign market for Korean TV programs are mainly Asian countries like Japan, China, etc. Furthermore, since the genre of distribution has been concentrated in dramas, it is time to make efforts to find a solution. Thus, this research can give a guideline as for the first step.
Korean TV program market has started since 1995 along with Cable TV and local TV stations and increased significantly due to Korean wave. Now the new platform such as IPTV makes a new opportunity of growth to the TV program market. This study will analyse the actual status and mechanism of Korean TV program market. To begin, Korean TV market is still dominated by terrestrial TV in domestic distribution market and in exportation even though the windows are diversified. This has influenced not only for the production market but also the distribution market as the following: continuous conflicts between terrestrial TV and independent production companies even though the significant increase of independent production in quantity ; terrestrial TV's dominance in distribution market with enormous libraries as for the major content provider. In addition, there are limited independent distributors due to the exclusive trade of TV programs by terrestrial TV. As for the exportation, foreign market for Korean TV programs are mainly Asian countries like Japan, China, etc. Furthermore, since the genre of distribution has been concentrated in dramas, it is time to make efforts to find a solution. Thus, this research can give a guideline as for the first ste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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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요컨대 지난 15년간 국내 방송 유통 시장은 급격한 변화를 겪어왔으며, 최근 들어 IPTV와 스마트 폰 등을 비롯한 새로운 플랫폼의 등장과 함께 또 다른 도약을 준비해야하는 중요한 시점에 와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보다 거시적인 측면에서 국내 영상물 유통 시장의 구조적 특성과 현주소를 2차 분석 방식을 통해 살펴보고자 한다. 아는 향후 유통 시장의 균형을 찾을 수 있는 합리적인 개선 방안을 도출해 내는 데 일조하게 될 것으로 여겨진다.
특히, 최근에는 IPTV 등을 비롯한 새로운 플랫폼이 등장하면서 또 다른 도약을 준비해야하는 중요한 시점에 와 있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국내 방송 콘텐츠 유통 시장의 현주소를 보다 종합적으로 살펴보고 그 문제점을 도출해 보고자 하였다.
성능/효과
그러나, 외주제작 시스템은 파행적인 제작비 조달구조와 만성적인 적자제작으로, 방송사는 자체 제작 기회 축소로 양자 모두 제작시스템의 붕괴 위기에 직면해 있으며, 제작비 및 출연료 등 제작원가는 급격히 상승하는 반면 한류 붐의 퇴조 등으로 드라마 수익구조도 크게 악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독립제작사의 48.
우선, 국내 방송 시장의 경우, 유통 창구가 다원화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지상파 방송사가 주축이 되어 움직이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에 따라 창구가 늘어날수록 지상파 방송 프로그램의 용도만 증가하여 지상파 방송사가 거대 배급사(CP, Content provider)로 기능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외주제작비율이 정착되면서 외형적으로는 외주제작규모가 큰 폭으로 증가하였으나, 실제로는 제작사와 방송사 모두 어려움에 봉착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즉, 제작사는 제작비 조달이나 제작 시스템 구축의 어려움 등을 겪고 있으며, 방송사 역시 자체 제작 비중 감소와 재원 조달 문제로 이중고를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불공정 거래와 저작권 귀속 문제를 둘러싸고 방송사와 외주사간 입장 차이가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다는 것은 국내 방송 시장 발전의 걸림돌로 작용할 전망이다.
후속연구
한편 영국, 프랑스와 같은 유럽 국가에 대한 수출은 미미한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2005년 이후 점차 성장세가 둔화된 한류의 지속적인 확대를 위해서는 프로그램의 구매량과 판매단가를 모두 고려하여 국내 방송콘텐츠가 아직 정착하지 못한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보다 거시적인 측면에서 국내 영상물 유통 시장의 구조적 특성과 현주소를 2차 분석 방식을 통해 살펴보고자 한다. 아는 향후 유통 시장의 균형을 찾을 수 있는 합리적인 개선 방안을 도출해 내는 데 일조하게 될 것으로 여겨진다.
본 연구는 거시적 차원의 연구를 목표로 분석을 진행하다보니 방대한 자료와, 관계자 인터뷰 등 자료 분석에 많은 시간이 할애되어 보다 구체적인 개선 방안 도출에는 미흡했던 것이 사실이다. 이 연구를 토대로 향후 효율적인 개선 방안이 도출되기를 기대해 본다.
또한 외주 제작비율이 70%이상이라는 드라마 부분의 독립제작사 역시 경영상 실질적 수익을 내지 못하고 있으며, 이는 다시 제작 환경의 열악함이라는 악순환을 가져오고 있다. 이러한 독립제작사의 열악한 제작 및 유통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외주사가 콘텐츠 제작에서 투자 및 혁신을 주도할 수 있는 제도적 개선이 필요할 것이다.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다채널 다창구화로 인해 국내외 콘텐츠 시장에 대한 기대감이 큼에도 불구하고 현재 방송 콘텐츠를 중심으로 살펴 본 영상물 유통시장은 국내외적으로 총체적인 문제점을 갖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국내 영상물 유통 시장의 문제점을 개선하고, 콘텐츠 산업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보다 경쟁력 있는 사업자의 시장 진출을 적극적으로 유도하고 기존 사업자들의 자생력을 제고시킬 수 있는 정책적 지원이 무엇보다 필요할 것이다. 특히, 현재 우월적 시장 지배자인 지상파 방송사가 기존의 배타적 거래 방식에서 벗어나 사업자간 윈윈 전략을 통해 서로의 경쟁력을 제고 할 수 있는 협업 체제를 구축하는 것은 향후 국내 방송 시장의 발전을 유도하고 국제 경쟁력을 제고 할 수 있는 최적의 방안이 될 것으로 여겨진다.
이와 같은 국내 영상물 유통 시장의 문제점을 개선하고, 콘텐츠 산업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보다 경쟁력 있는 사업자의 시장 진출을 적극적으로 유도하고 기존 사업자들의 자생력을 제고시킬 수 있는 정책적 지원이 무엇보다 필요할 것이다. 특히, 현재 우월적 시장 지배자인 지상파 방송사가 기존의 배타적 거래 방식에서 벗어나 사업자간 윈윈 전략을 통해 서로의 경쟁력을 제고 할 수 있는 협업 체제를 구축하는 것은 향후 국내 방송 시장의 발전을 유도하고 국제 경쟁력을 제고 할 수 있는 최적의 방안이 될 것으로 여겨진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 방송 콘텐츠 유통 시장이 급격한 성장을 이룬 시기와 이유는 무엇인가?
국내 방송 콘텐츠 유통 시장은 1995년 케이블 TV의 등장과 함께 처음으로 형성되기 시작하여 2000년대 들어 한류 영향으로 인한 해외 시장 확대와 함께 급격한 성장을 이루었다. 또한, 최근 들어 IPTV 등을 비롯한 새로운 플랫폼의 등장과 함께 또 다른 도약을 준비해야하는 중요한 시점에 와있다.
국내 방송 콘텐츠의 유통 시장 현황을 살펴본 결과 여전히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는 구조는 무엇인가?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국내 방송 콘텐츠 시장의 현주소를 보다 종합적으로 살펴보고 그 개선 방안을 논의해 보고자 하였다. 먼저, 국내 방송 콘텐츠의 유통 시장 현황을 살펴본 결과, 여전히 지상파 방송사의 지배적 구조가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었다. 특히, 외주 제작 정책으로 지상파 방송의 외주제작비율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방송사와 제작사 간의 거래에 있어서는 불공정 거래나 저작권 귀속 문제로 갈등을 빚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방송 콘텐츠의 유통 시장 현황에서 방송사와 제작사 간의 거래는 어떤 문제로 갈등을 빚고 있는가?
먼저, 국내 방송 콘텐츠의 유통 시장 현황을 살펴본 결과, 여전히 지상파 방송사의 지배적 구조가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었다. 특히, 외주 제작 정책으로 지상파 방송의 외주제작비율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방송사와 제작사 간의 거래에 있어서는 불공정 거래나 저작권 귀속 문제로 갈등을 빚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영상물의 해외 유통을 전문적으로 담당하는 독립유통 에이전시는 소수에 그치고 있으며 국내에서의 입지도 크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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