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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방송 콘텐츠 유통 시장의 구조적 특성
Characteristics of Korean TV Program Market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0 no.9, 2010년, pp.146 - 154  

이문행 (수원대학교 언론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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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방송 콘텐츠 유통 시장은 1995년 케이블 TV의 등장과 함께 처음으로 형성되기 시작하여 2000년대 들어 한류 영향으로 인한 해외 시장 확대와 함께 급격한 성장을 이루었다. 또한, 최근 들어 IPTV 등을 비롯한 새로운 플랫폼의 등장과 함께 또 다른 도약을 준비해야하는 중요한 시점에 와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국내 방송 콘텐츠 시장의 현주소를 보다 종합적으로 살펴보고 그 개선 방안을 논의해 보고자 하였다. 먼저, 국내 방송 콘텐츠의 유통 시장 현황을 살펴본 결과, 여전히 지상파 방송사의 지배적 구조가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었다. 특히, 외주 제작 정책으로 지상파 방송의 외주제작비율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방송사와 제작사 간의 거래에 있어서는 불공정 거래나 저작권 귀속 문제로 갈등을 빚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영상물의 해외 유통을 전문적으로 담당하는 독립유통 에이전시는 소수에 그치고 있으며 국내에서의 입지도 크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한편, 방송 영상물의 해외 수출은 지난 2000년 이후 한류 현상과 함께 급격히 상승하였는데, 아시아 지역에 대단히 편중되어 있으며, 장르 분야도 드라마에 치우쳐 수출 지역과 장르의 제한이라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향후 유통 시장의 균형을 찾을 수 있는 합리적인 개선 방안을 도출해내는 작업이 무엇보다 필요할 것으로 여겨진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Korean TV program market has started since 1995 along with Cable TV and local TV stations and increased significantly due to Korean wave. Now the new platform such as IPTV makes a new opportunity of growth to the TV program market. This study will analyse the actual status and mechanism of Korean TV...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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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요컨대 지난 15년간 국내 방송 유통 시장은 급격한 변화를 겪어왔으며, 최근 들어 IPTV와 스마트 폰 등을 비롯한 새로운 플랫폼의 등장과 함께 또 다른 도약을 준비해야하는 중요한 시점에 와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보다 거시적인 측면에서 국내 영상물 유통 시장의 구조적 특성과 현주소를 2차 분석 방식을 통해 살펴보고자 한다. 아는 향후 유통 시장의 균형을 찾을 수 있는 합리적인 개선 방안을 도출해 내는 데 일조하게 될 것으로 여겨진다.
  • 특히, 최근에는 IPTV 등을 비롯한 새로운 플랫폼이 등장하면서 또 다른 도약을 준비해야하는 중요한 시점에 와 있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국내 방송 콘텐츠 유통 시장의 현주소를 보다 종합적으로 살펴보고 그 문제점을 도출해 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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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 방송 콘텐츠 유통 시장이 급격한 성장을 이룬 시기와 이유는 무엇인가? 국내 방송 콘텐츠 유통 시장은 1995년 케이블 TV의 등장과 함께 처음으로 형성되기 시작하여 2000년대 들어 한류 영향으로 인한 해외 시장 확대와 함께 급격한 성장을 이루었다. 또한, 최근 들어 IPTV 등을 비롯한 새로운 플랫폼의 등장과 함께 또 다른 도약을 준비해야하는 중요한 시점에 와있다.
국내 방송 콘텐츠의 유통 시장 현황을 살펴본 결과 여전히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는 구조는 무엇인가?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국내 방송 콘텐츠 시장의 현주소를 보다 종합적으로 살펴보고 그 개선 방안을 논의해 보고자 하였다. 먼저, 국내 방송 콘텐츠의 유통 시장 현황을 살펴본 결과, 여전히 지상파 방송사의 지배적 구조가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었다. 특히, 외주 제작 정책으로 지상파 방송의 외주제작비율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방송사와 제작사 간의 거래에 있어서는 불공정 거래나 저작권 귀속 문제로 갈등을 빚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방송 콘텐츠의 유통 시장 현황에서 방송사와 제작사 간의 거래는 어떤 문제로 갈등을 빚고 있는가? 먼저, 국내 방송 콘텐츠의 유통 시장 현황을 살펴본 결과, 여전히 지상파 방송사의 지배적 구조가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었다. 특히, 외주 제작 정책으로 지상파 방송의 외주제작비율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방송사와 제작사 간의 거래에 있어서는 불공정 거래나 저작권 귀속 문제로 갈등을 빚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영상물의 해외 유통을 전문적으로 담당하는 독립유통 에이전시는 소수에 그치고 있으며 국내에서의 입지도 크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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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강태영, 국제 방송프로그램의 유통구조와 한국 방송프로그램, 방송통신연구, 한국방송학회, pp.7-34, 2002. 

  2. 김동규, 한국 TV 방송프로그램의 유통메커니즘 연구, 한국방송학회, 한국방송학보, 통권 제16-4호 2002. 11, pp.40-73, 2002. 

  3. 김기태, FTA에 따른 방송콘텐츠 유통시장의 변화와 케이블TV의 유통전략, 한국방송학회, 디지털 시대 케이블 TV 활성화 방안 2007. 11, pp.23-34, 2007(12). 

  4. 박재복, 방송영상물 수출의 구조적 문제점과 전략 방향. "방송문화"Vol.338, p.42, 2009(11). 

  5. 박창식, ‘외주제작 제도 개선 필요성과 방향 세미나’ 발표문 KOCCA세미나 발제문, 2009. 

  6. 방송통신위원회, 방송산업실태조사보고서, 2007. 

  7. 방송통신위원회, 방송산업실태조사보고서, 2008. 

  8. 방송통신위원회, 방송산업실태조사보고서, 2009. 

  9. 유세경, 정윤경, 멀티미디어 시대의 영상콘텐츠 유통 현황과 활성화 방안, 한국방송학회, pp.27-35, 2003(2). 

  10. 윤재식, 한국문화콘텐츠 미국시장 진출 전략, 2009. 

  11. 윤재식, 2008년 방송 프로그램 수출입 현황, KBI 포커스, 통권 63호, 2009. 

  12. 이문행, 이현숙, 국내 지상파 드라마의 창구 다각화에 대한 연구, 한국방송학보 19-2, pp.501-538, 2005. 

  13. 금융 감독원, http://dart.fss.or.kr 

  14. KBS 미디어 홈페이지 

  15. MBC 홈페이지 

  16. www.sbscontentshu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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