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멀티플랫폼 환경에서의 지상파방송 콘텐츠 유통 전략 : KBS 중심으로 원문보기


김윤택 (세종대학교 문화예술콘텐츠대학원 커뮤니케이션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국문초록 멀티플랫폼 환경에서의 지상파방송 콘텐츠 유통 전략 본 논문은 디지털 융합시대의 방송콘텐츠 산업이 비용 절감과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기회라는 인식을 바탕으로 KBS의 콘텐츠 가치를 극대화 할 수 있는 차별화된 콘텐츠 유통 전략 수립 방안을 마련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논문에서는 먼저 방송통신 융합 및 미디어 환경의 변화 양상과 멀티플랫폼 환경에서의 융합서비스 현황을 살펴본 후, 지상파방송 콘텐츠의 유통시장과 비즈니스 현황에 대해 논의하였다. 그 다음 방송콘텐츠 유통 관련 3가지의 연구문제를 설정했고, 연구방법으로는 KBS의 방송콘텐츠 유통 관련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심층인터뷰를 수행하였다. 본 논문의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멀티플랫폼 환경에서 KBS의 변화와 관련해서, 매출의 감소 및 시청률 하락에 따른 콘텐츠 생산과 유통의 선순환 구조 구축, KBS 브랜드 가치 향상을 위한 경쟁력 있는 플랫폼 구축 및 스마트TV, 스마트폰 등 인터넷 기반 플랫폼 등장에 따른 대응 전략 수립 등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KBS의 방송콘텐츠 유통 구조 및 매출과 관련해서, ...

주제어

#지상파방송 콘텐츠유통 멀티플랫폼 유통전략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윤택
학위수여기관 세종대학교 문화예술콘텐츠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커뮤니케이션학과
지도교수 김광옥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vii, 96 p.
키워드 지상파방송 콘텐츠유통 멀티플랫폼 유통전략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48061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