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경북 지역 의원급의 X선 발생장치 정도관리 실태
Medical Clinics' quality Management of X-ray Units in Gyeongbuk Area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0 no.9, 2010년, pp.267 - 275  

박정규 (대구보건대학 방사선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X선 발생장치의 정도관리는 의료기관의 설립형태에 따라 가장 큰 차이가 있으며, 장치의 보유율은 1차 의료기관에서 가장 많이 보유한 반면 정도관리에 대한 인식과 관리는 소홀하다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2010년 1월 4일부터 2010년 9월 3일까지 경북 지역을 4개의 권역으로 나누고, 각 시별로 4곳을 임으로 선정하였다. 전체 16곳에 있는 의원급 의료기관 중 10년 이상 된 X선 발생장치를 보유한 8곳과 10년 이하의 X선 발생장치를 보유한 8곳를 그 대상으로 하였으며, 정도관리의 필수 항목 5가지를 시험하였다. 접지 설비 확인시험에서는 10년 이상 된 X선 장치를 보유한 한 곳이 별도의 접지선을 구비하지 않았으며(6.25%), 외장 누설전류시험에서는 모두 적합 하였다. 조사선량 재현성 시험에서는 10년 이상 된 X선 발생장치를 보유한 4곳(25%)과 10년 이하의 X선 발생장치를 보유한 1(6.25%)곳이 부적합 하였다. 관전압의 정확도 시험에서는 10년 이상 된 X선 발생장치를 보유한 5곳(31.25%)과 10년 이하의 X선 장치를 보유한 2곳(12.5%)이 부적합 하였다. 관전류와 관전류량 시험에서는 10년 이상 된 X선 장치를 보유한 3곳(18.75%)과 10년 이하의 X선 장치를 보유한 1곳(6.25%)이 부적합 하였다. 본 연구 결과 10년 이하의 X선 발생장치를 보유한 의원급 의료기관 보다 10년 이상 된 의원급 의료기관의 X선 발생장치의 정도 관리 실태는 심각한 수준 이였다. 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행정적, 기술적인 조치들이 신속하게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또한 의원급의 사업주나 장치 담당자들의 의식 전환이 필요 하며 그러기 위해서는 오래된 장비이거나 자주 사용하지 않는 장비일수록 정기검사주기를 1~2년 단위로 개정하여야 하고, 정기적인 정도 관리 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여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Quality management of an x-ray unit drastically differs according to the type of establishment of medical institutions. Many primary medical institutions have it, but they do not pay much attention to quality management. In the study, Gyeongbuk area has been divided into four zones from January 4, 2...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방사선 장치의 정도관리의 수준이 향상되기 위해서는 의료기관의 장치담당자 및 사업주의 절실한 의식 전환이 이루어져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지역별로 노후화 된 (10년 이상) 의원급의 X선 장치의 성능을 시험 하여 그 결과를 제시하고 의원급을 대상으로 하는 정도관리교육과 노후화 된 장비일수록 정기 검사의 주기를 좁혀 적극적인 정도관리를 유도 하여 지역보건사업에 기초를 마련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의원급 X선 발생장치의 정도관리 실태를 알아보고, 잘못된 관리는 개선하기 위한 연구로 경상북도 지역에 위치한 의원급 의료기관 중 10년 이상 된 X 선 발생장치 8곳과10년 이하의 X선 발생장치 8곳, 전체 16곳의 정도 관리에 대한 주요 항목을 평가 하였다.
  • 외장 누설전류의 측정은 전격사고를 미연에 방지함은 물론 안전관리에 관한 규칙에서 정한 기준치 이하인지 확인하여 보았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X선 발생장치의 정도관리는 무엇에 따라 큰 차이가 있는가? X선 발생장치의 정도관리는 의료기관의 설립형태에 따라 가장 큰 차이가 있으며, 장치의 보유율은 1차 의료기관에서 가장 많이 보유한 반면 정도관리에 대한 인식과 관리는 소홀하다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2010년 1월 4일부터 2010년 9월 3일까지 경북 지역을 4개의 권역으로 나누고, 각 시별로 4곳을 임으로 선정하였다.
X선관에 인가되는 전압은 무엇을 결정하는가? X선관에 인가되는 전압은 발생되는 X선 에너지를 결정함은 물론 X선량도 좌우한다. 관전압은 촬영조건 4 대요소의 하나로서 X선 사진대조도와 사진 농도를 좌우하게 되고 환자의 피폭선량을 경감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6].
외장 누설전류의 측정 실험결과는 무엇인가? 기준치를 넘지는 않으나 10년 이상 된 장비일수록 누설전류도 높게 측정되었다[표 3][표 4].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9)

  1. 임재동, “진단용 방사선의 피폭선량 최적화를 위한 안전 시스템 연구”, 명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2. 경광현, 진단용 X선 장치의 성능관리프로그램, 대한 방사선사협회편, 대학서림 1998. 

  3. 오현진, 진단용 방사선의 안전관리에 관한 연구, 식품의약품안정청 연구보고서, 제6권, pp.292-298, 2002. 

  4. Japan Industries Association of Radiation Apparatus, Medical imaging and Handbook of Radiation Installation. Electron measurement publishers, pp. 43-57, 1995. 

  5. 보건복지가족부령 제112호 진단용 발사선 발생장치의 안전관리에 관한 규칙, 2009. 

  6. 강세식, 권덕문, 김경근, 진단용 X-선 장치 정도 관리실험, 청구문화사, pp.7-86, 2006. 

  7. 김성수, 허준, 이선숙, 진단용 X선 장치의 콜리메타의 실태조사, 대한 방사선기술학회지, 제17권, 제1호, pp.65-70, 1994. 

  8. 임인철, 박주훈, 동경래, 병원 규모별 진단용 X 선 발생장치의 성능 평가, 방사선방어학회지, 제34권, 제1호, pp.31-36, 2009. 

  9. 권대철, 동경래, 이선주, 1차 의료기관의 엑스선 발생장치 정도관리에 관한 현황조사, 광주광역시 지역을 중심으로, 방사선 방어학회지, 제35권, 제1호, pp.34-42, 2010.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