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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격을 고려한 노즈 랜딩기어의 비선형 쉬미 해석
Non-linear Shimmy Analysis of a Nose Landing Gear with Free-play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38 no.10, 2010년, pp.973 - 978  

이미선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과) ,  황재업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과) ,  배재성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  황재혁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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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유격을 고려한 항공기 전방 착륙 장치의 쉬미 현상을 연구하였다. 쉬미는 항공기의 이착륙 시 랜딩기어가 주행도중 측방향과 조향방향으로 진동에 놓이는 현상이다. 이 현상은 스트럿의 낮은 강성, 랜딩기어 내부의 마찰과 유격, 휠의 불균형이나 마모된 부품 등으로 인해 발생하며, 항공기의 안정성을 저하시킨다. 유격은 비선형 요소이기 때문에 기술 함수로 선형화 하여 주파수 영역에서 안정성해석을 수행하였고, 4차 Runge - Kutta를 이용하여 시간영역에서 안정성해석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수치적인 해석법을 통해 쉬미현상의 선형 동특성과 비선형 동특성을 조사하였다. 유격을 고려한 비선형 수치 해석결과, 선형 임계속도보다 낮은 속도에서 제한주기진동이 발생하는 등, 유격으로 인해 쉬미 안정성이 저감되는 결과를 관찰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studied the shimmy phenomena of an aircraft nose landing gear considering free-play. Shimmy is a self-excited vibration in lateral and torsional directions of a landing gear during either the take-off or landing. This phenomena is caused by a couple of conditions such as low torsi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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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적절한 착륙장치 파라미터[4]를 도입하였고, 수치해석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감쇠비와 조향계의 고유진동수가 쉬미 안정성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또한 조향계의 유격을 고려한 비선형 해석을 수행하였다.

가설 설정

  • 수학적 모델링을 위해 질량, 스프링, 댐퍼 모델로 단순화 하고, 측방향 변위 y와 회전변위 θ가 존재하는 2 자유도(two - degree of freedom) 시스템으로 가정하여 Fig. 3에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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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쉬미란 무엇인가? 쉬미는 회전하는 바퀴에 동적 평형이 맞지 않아 좌우로 떨리는 현상이다. 노면으로부터의 충격, 타이어의 마모 및 휠의 불균형, 조향계의 유격 등에 의해 발생한 타이어와 휠의 진동은 스티어링 링키지(steering linkage)에 전달되어 랜딩기어가 조향방향으로 진동하게 된다.
항공기 노즈 랜딩기어는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항공기 노즈 랜딩기어는 Fig. 2에 나타낸 것처럼 착륙 시 충격완화를 위한 스트럿(strut)과 조향 장치, 바퀴를 고정하는 포크(pork)로 구성된다. 수학적 모델링을 위해 질량, 스프링, 댐퍼 모델로 단순화 하고, 측방향 변위 y와 회전변위 θ가 존재하는 2 자유도(two - degree of freedom) 시스템으로 가정하여 Fig.
쉬미가 발생하는 원인은 무엇인가? 쉬미는 회전하는 바퀴에 동적 평형이 맞지 않아 좌우로 떨리는 현상이다. 노면으로부터의 충격, 타이어의 마모 및 휠의 불균형, 조향계의 유격 등에 의해 발생한 타이어와 휠의 진동은 스티어링 링키지(steering linkage)에 전달되어 랜딩기어가 조향방향으로 진동하게 된다. 이러한 진동은 조종성을 저해할 뿐만 아니라, 항공기 이착륙 시 안정성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항공기 착륙 장치의 쉬미 저감을 위한 연구 및 개발이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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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김두만, 임경호, 황재혁, 박총영, 남창호, 최섭, “항공기 Nose Landing Gear의 동특성해석”, 한국항공우주학회 추계학술발표회 논문집, 1991, pp. 147-152. 

  2. 박일경, 안석민, 최선우, “비선형 수치해석 을 이용한 반디호 전방착륙장치 쉬미해석”, 항공우주기술, 제5권, 제1호, 2006, pp. 18-24. 

  3. 강상남, 김영열, 김철호, 김영익, 송자상, 최승열, 심정수, “adams를 이용한 T-50 초음속 항공기의 비선형 쉬미해석”, 한국항공우주학회 춘계학술발표회 논문집, 2003, pp. 284-287. 

  4. I.J.M. Besselink, “Shimmy of Aircraft Main Landing Gears”, PhD. Thesis, Delft University of Technology, 2000. 

  5. HANS B. PACEJKA, "TYRE AND VEHICLE DYNAMICS" , First Edition, Butterworth - Heinemann,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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