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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고등학교 수학 교과서에서 함수의 증감과 극대.극소를 설명하는 방식에 대한 비판적 논의
A Critical Analysis on an explanation for Monotonicity and Local Extrema of functions in Korean Mathematics Textbook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A. The Mathematical Education, v.49 no.2 = no.129, 2010년, pp.247 - 257  

계승혁 (서울대학교) ,  하길찬 (세종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article an explanation of monotonicity of functions and the definition of local extrema in Korean highschool textbooks based on national curriculum(revised in 2007) are analyzed critically. On the basis of this analysis, we indicate some problems and propose its improvement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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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미국과 일본 교과서의 경우를 간단히 살펴보자. CPMP에서 개발한 미국 고등학교 교과서(Coxford 외, 2003b)에서는 최댓값을 “An absolute maximum is a value M for which f(x) ≤ M for all values of x”와 같이 엄밀하게 정의하고 있다(p369).
  • 본 연구에서는 2007년 개정 교과서 ‘수학Ⅱ’ 11종과 ‘미적분과 통계 기본’ 13종을 분석하여, 함수의 증감과 극대 · 극소를 다루는 방법에 있어서 이들 교과서의 문제점을 구체적으로 파악하고 개선 방안을 제시하려고 한다.
  • 하지만, 미적분과 통계 기본 영역에서는 평균값의 정리를 사용하지 않으므로 함수의 증가와 감소를 증명할 수는 없다. 우선 미국과 일본 교과서의 사례를 간단히 살펴보자.
  • 위 논의에서 수학적인 부분을 보다 명확하게 하기 위하여, 열린구간에서 정의된 함수의 정의역의 한 점 a에서 다음 명제들을 생각하여 보자.
  • 이 연구에서 필자들은 2007년 개정 고등학교 교과서를 모두 분석하여 함수의 증가와 감소, 극대·극소 및 최대 · 최소와 관련된 정의 및 서술 내용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그에 대한 개선안을 제시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당시 교과서에서 극대 · 극소를 정의하는 방식의 문제점을 살펴보고, 특히 최대 · 최소와 연관하여 어떤 오류를 범하고 있는지 분석하고 있다.
  • 대부분 교과서의 정의를 따르자면 상수함수는 극댓값과 극솟값을 가지지 않게 되고, 따라서 <그림 5>에서 보는 함수 f(x)13)도 극댓값과 극솟값을 가지지 않는다. 이러한 결과가 각 교과서에서 어떤 모순을 초래하게 되는지 함수의 최대․ 최소와 관련지어 살펴보자.

가설 설정

  • 정리 1: 함수 f(x)가 열린 구간에서 미분가능하고 f′(x) > 0이면 그 구간에서 증가함수이다.
  • 정리 2: 함수 f(x)가 모든 점에서 증가상태이면이 함수는 증가함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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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등학교 수준에서 평균값의 정리를 배우는 가장 큰 이유는? 고등학교 수준에서 평균값의 정리를 배우는 가장 큰 이유는 정리 1의 증명과 ‘상수차를 무시하면 부정적분이유일하게 존재한다’는 것의 증명에 각각 이용하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함수의 증가, 감소를 설명할 때, 이미 공부한 평균값의 정리를 이용하지 않고 증가상태와 감소상태 같은 개념을 이용하는 것은 교육과정의 내용을 온전히 전달하지 못하는 것이다.
7차 교육과정에서는 평균값의 정리가 어떤 영역에 포함되어 있는가? 7차 교육과정에서는 평균값의 정리가 수학Ⅱ 영역에 포함되지 않고 ‘미분과 적분’영역에 포함되어 있었다. 이로 인해 7차 고등학교 수학Ⅱ 교과서는 함수의 증가와 감소를 직관적으로 다룰 수밖에 없었고, 함수의 증감을 증가상태, 감소상태란 개념을 이용하여 설명함으로써 Ⅱ장 2절에서 설명하였던 문제점을 고스란히 내포하고 있 었다.
대부분의 교과서가 증가상태, 감소상태란 개념을 이용하여 함수의 증감을 설명하는 이유는? 정리 1은 ‘평균값의 정리’를 이용하면 쉽게 증명할 수 있다. 하지만, 미적분과 통계 기본에서는 평균값의 정리를 다루지 않으므로 직관적으로 설명할 수밖에 없고, 고등학교 교육과정해설(교육과학기술부, 2008)에서도 정리 1의 내용을 “ ⋯알고, 이를 이용하여 여러 가지 다항함수의 증가, 감소를 조사해 보도록 한다”고 서술하고 있다(p.1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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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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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6. Arthur F. Coxford, James T. Fey, Christian R. Hirsch,Harold L. Schoen, Eric W. Hart, Brian A. Keller, & Ann E. Watkins (2003d). Contemporary Mathematics in Context Course 4, Part B (Teacher's Guide), Ohio: Glencoe/McGraw-Hi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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