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A. The Mathematical Education, v.49 no.2 = no.129, 2010년, pp.247 - 257
In this article an explanation of monotonicity of functions and the definition of local extrema in Korean highschool textbooks based on national curriculum(revised in 2007) are analyzed critically. On the basis of this analysis, we indicate some problems and propose its improvement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고등학교 수준에서 평균값의 정리를 배우는 가장 큰 이유는? | 고등학교 수준에서 평균값의 정리를 배우는 가장 큰 이유는 정리 1의 증명과 ‘상수차를 무시하면 부정적분이유일하게 존재한다’는 것의 증명에 각각 이용하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함수의 증가, 감소를 설명할 때, 이미 공부한 평균값의 정리를 이용하지 않고 증가상태와 감소상태 같은 개념을 이용하는 것은 교육과정의 내용을 온전히 전달하지 못하는 것이다. | |
7차 교육과정에서는 평균값의 정리가 어떤 영역에 포함되어 있는가? | 7차 교육과정에서는 평균값의 정리가 수학Ⅱ 영역에 포함되지 않고 ‘미분과 적분’영역에 포함되어 있었다. 이로 인해 7차 고등학교 수학Ⅱ 교과서는 함수의 증가와 감소를 직관적으로 다룰 수밖에 없었고, 함수의 증감을 증가상태, 감소상태란 개념을 이용하여 설명함으로써 Ⅱ장 2절에서 설명하였던 문제점을 고스란히 내포하고 있 었다. | |
대부분의 교과서가 증가상태, 감소상태란 개념을 이용하여 함수의 증감을 설명하는 이유는? | 정리 1은 ‘평균값의 정리’를 이용하면 쉽게 증명할 수 있다. 하지만, 미적분과 통계 기본에서는 평균값의 정리를 다루지 않으므로 직관적으로 설명할 수밖에 없고, 고등학교 교육과정해설(교육과학기술부, 2008)에서도 정리 1의 내용을 “ ⋯알고, 이를 이용하여 여러 가지 다항함수의 증가, 감소를 조사해 보도록 한다”고 서술하고 있다(p.190). |
김해경?최은자?김상철?김성남?김경돈?서동엽?박지현?문광호?윤성식 (2009). 고등학교 미적분과 통계 기본, 서울: 더텍스트.
계승혁?김홍종?하길찬?박복현?장성욱?박장순(2009). 고등학교 수학II, 서울: 성지출판(주).
교육과학기술부 (2008). 교육인적자원부 고시 제 2007-79호에 따른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⑤ 수학, 교육과학기술부.
박세희 (1983) 高校敎科書內容의 몇가지 問題點, 수학교육논총 1, pp.109-128, 서울: 대한수학회.
양승갑?신준국?김창규?이준희?유혜진?성덕현?양경식?조성철 (2009a). 고등학교 미적분과 통계 기본, 서울: (주)금성출판사.
양승갑?신준국?윤갑진?성덕현?이승우?박상우?조성철?김창규 (2009b). 고등학교 수학II, 서울: (주)금성출판사.
우무하?신태교?이재혁?김한승?이정우?조원호(2009). 고등학교 미적분과 통계 기본, 서울: (주)박영사.
우정호?박교식?박경미?이경화?김남희?임재훈?신보미?최인선 (2009a). 고등학교 미적분과 통계 기본, 서울: 두산동아.
우정호?박교식?박경미?이경화?김남희?임재훈?최남광?송은영 (2009b). 고등학교 수학II, 서울: 두산동아.
유희찬?조완영?손홍찬?조정묵?이병만?김용식?임미선?신미향?유익승?한명주?박원균?남선주?정성윤 (2009a). 고등학교 미적분과 통계 기본, 서울: (주)미래엔 컬처그룹.
유희찬?조완영?손홍찬?조정묵?이병만?김용식?임미선?신미향?유익승?한명주?박원균?남선주?정성윤 (2009b). 고등학교 수학 II, 서울: (주)미래엔 컬처그룹.
윤재한?박진석?권백일?김명석?성기욱?조도상?김영제?신재봉?정지현?장인선?김장호?이혜영?김재진?김원일?오성근 (2009a). 고등학교 미적분과 통계기본, 서울: 더텍스트.
윤재한?박진석?신재봉?김장호?이혜영?조도상?김영제?권백일?정지현?장인선?김재진?김원일?오성근?성기욱?김명석?김해경?서동엽?최은자?김상철?김성남?윤성식?박지현?문광호?김경돈(2009b). 고등학교 수학 II, 서울: 더텍스트.
이강섭?왕규채?송교식?양인웅 (2009a). 고등학교 미적분과 통계 기본 익힘책, 서울: (주)지학사
이강섭?왕규채?송교식?양인웅 (2009b). 고등학교 수학 II, 서울: (주)지학사
이동원?유병훈?김훈?안경호?박미화?정지연?이현정(2009). 고등학교 미적분과 통계 기본, 서울: 법문사
이만근??이재실?오은영?조성오 (2009) 고등학교 미적분과 통계 기본, 서울: (주)고려출판
이준열?최부림?김동재?서정인?전용주?김홍섭?장희숙?조석연?오승아?송정 (2009a). 고등학교 미적분과 통계 기본, 서울: 해법 천재교육.
이준열.최부림.김동재.서정인.전용주.김홍섭.장희숙.조석연.오승아.송정(2009b). 고등학교 수학II, 서울: 해법 천재교육.
정상권?이재학?박혜숙?홍진곤?박부성?김정배?김상훈?김윤희?우혜영 (2009). 고등학교 수학 II, 서울:(주)금성출판사.
정광식?강병개?서정인 (2006). 고등학교 수학 II, 서울:동아서적.
최봉대?강옥기?황석근?이재돈?김영옥?홍진철 (2006).고등학교 수학 II, 서울: (주)중앙교육진흥연구소.
최용준?김서령?이정례?선우하식?이진호?조동석?이한주?김덕환?김민정?박효정 (2009a). 고등학교 미적분과 통계 기본, 서울: 천재교육.
최용준.김서령.이정례.선우하식.이진호.조동석.이한주.김덕환.김민정.박효정 (2009b). 고등학교 수학II, 서울: 천재교육.
황석근?임석훈?김익표?강승구?김갑철?김정석?박진숙?배정득?송영복?안태종?윤정호?장창근?최정현 (2009a). 고등학교 미적분과 통계 기본, 서울: (주)교학사.
황석근?임석훈?김익표?강승구?김갑철?김정석?박진숙?배정득?송영복?안태종?윤정호?장창근?최정현 (2009b). 고등학교 수학 II, 서울: (주)교학사.
황선욱?강병개?허민?최수창?신동윤?장경성?김수영?한용익?황세호?김창일?정상일?이문호?박진호 (2009a). 고등학교 미적분과 통계 기본, 서울: 좋은책 신사고.
황선욱?강병개?허민?최수창?신동윤?장경성?김수영?한용익?황세호?김창일?정상일?이문호?박진호 (2009b). 고등학교 수학 II, 서울: 좋은책 신사고.
저자불명(단기 4288년). 新敎授要目依據高等學校解析 II, 서울: 문운당(文運堂)
柳川堯; 入江幸右衛門; 大場淸; 橋本義武; ?田幹也& 山本?(平成17年). 新數學 II, 京都市: 知硏出版.
那須俊夫; 正田實; 鈴木義也; 堤陽; 西川充; 西本敏彦; 前田文之& 山田俊彦(平成16年). 高等學校數學II, 東京: 第一學習社.
Arthur F. Coxford, James T. Fey, Christian R. Hirsch, Harold L. Schoen, Eric W. Hart, Brian A. Keller, & Ann E. Watkins (2003a). Contemporary Mathematics in Context Course 4, Part A, Ohio: Glencoe/McGraw-Hill.
Arthur F. Coxford, James T. Fey, Christian R. Hirsch, Harold L. Schoen, Eric W. Hart, Brian A. Keller, & Ann E. Watkins (2003b). Contemporary Mathematics in Context Course 4, Part B, Ohio: Glencoe/McGraw-Hill.
Arthur F. Coxford, James T. Fey, Christian R. Hirsch, Harold L. Schoen, Eric W. Hart, Brian A. Keller, & Ann E. Watkins (2003c). Contemporary Mathematics in Context Course 4, Part A (Teacher's Guide), Ohio: Glencoe/McGraw-Hill.
Arthur F. Coxford, James T. Fey, Christian R. Hirsch,Harold L. Schoen, Eric W. Hart, Brian A. Keller, & Ann E. Watkins (2003d). Contemporary Mathematics in Context Course 4, Part B (Teacher's Guide), Ohio: Glencoe/McGraw-Hill.
Raymond A. Barnett, Michael R. Ziegler, & Karl E.Byleen (2002). Calculus for business, Economics, Life Sciences, and Social Sciences (Ninth Edition), New Jersey: Prentice Hall.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