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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의 브랜드 동일시 및 브랜드 애착이 브랜드 자산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Consumer Brand Identification and Brand Attachment to Brand Equity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4 no.5, 2010년, pp.797 - 807  

이영주 (성신여자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s the effects of consumer brand identification and brand attachment to brand equity. 332 surveys were collected from male and female university students in Seoul. In each survey, respondents were asked to choose one favorite fashion brand that they often purchase and answer qu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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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브랜드 자산 형성에 미치는 요인으로 브랜드 동일시 및 브랜드 애착의 관련성을 조사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패션기업의 장기적 이익 뿐 아니라 기업의 긍정적 인 브랜드 자산을 형성하기 위한 차별화된 전략을 수립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 경쟁력의 주체가 되고 있다. 이와 갇은 시점에서 브랜드나 기업 중심의 관점에서 브랜드 자산을 연구함과 동시에 소비자와 브랜드와의 지속적인 관계 형성에서 발생하는 심리학적 요인인 브랜드 동일시 및 브랜드 애착의 차원을 규명하여 브랜드 자산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데 본 연구의 의의가 크다고 사료된다.
  • 하겠다. 이처럼 고객관점에서의 브랜드 자산에 대한 관심이 대두되는 시대에서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의 브랜드 애착 및 브랜드 동일시와 브랜드 자산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 브랜드 동일시의 하위요인들은 브랜드 애착의 하위요인들에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브랜드 애착의 하위요인들은 브랜드 자산의 하위요인들에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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