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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명품에 대한 소비자의 브랜드 동일시가 브랜드 감정과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Consumers' Brand Identification of Fashion Luxury Product on Brand Affect and Brand Loyalty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0 no.7 = no.155, 2006년, pp.1126 - 1134  

김수진 (전남대학교 의류학과) ,  정명선 (전남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 of brand identification of fashion luxury product on brand loyalty and the mediating effect of brand affect. The questionnaire developed through the literature search and a survey was conducted both in on-line and off-line questionnaire simultaneou...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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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패션명품 브랜드에 대해 소비자 가 느끼는 브랜드 동일시의 차원을 분류하고 각 차원 별 브랜드 감정,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 악함과 동시에 브랜드 감정의 매개효과를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 실제로 현대사회의 과시적 소비특징은 특정 계층에 국한된 현상이 아니라 는 점이며 금전적 과시라기보다 제품의 이미지나 스타 일, 브랜드의 유명도, 희소성, 유행성 등의 다양한 의미 의 상징을 소비하는 것이다(Mason, 1981).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패션명품의 주요 소비층으로 부상하고 있는 20-30대 젊은 소비자들의 패션명품 소비를 단순히 경제적 과시욕이나 과소비 현상으로 볼 것이 아니라 명품이 가진 고급스럽고 세련된 이미지를 소비하려는 상징적 인 소비에 초점을 두고 이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 브랜드간 품질 에 큰 차이를 보이지 않고 품질이 상향평준화됨에 따라 브랜드의 이미지는 소비자의 구매행동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이러한 상징적 소비의 중요성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본 연구는 패션명 품에 대한 소비자의 브랜드 동일시의 차원을 분류한 후 브랜드 동일시가 브랜드 감정과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함과 아울러 브랜드 감정의 매개 적 효과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1) 패션명품에 대한 소비자의 브랜드 동일시는 브 랜드 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2) 패션명품에 대한 소비자의 브랜드 동일시는 브 랜드 감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 칠 것이다.
  • 3) 패션명품에 대한 소비자의 브랜드 감정은 브랜드 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 칠 것이다.
  • 4) 패션명품에 대한 소비자의 브랜드 동일시는 브랜 드 감정을 매개로 하여 브랜드 충성도에 긍정적 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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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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