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SCORM 기반의 학습자 수준별 콘텐츠 구성 시스템
SCORM-based Contents Organization System on Learners' Level 원문보기

한국해양정보통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Maritime Information & Communication Sciences, v.14 no.5, 2010년, pp.1277 - 1283  

허선영 (한국기술교육대학교) ,  김은경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컴퓨터공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많은 이러닝 시스템들은 맞춤형 서비스를 위해 SCORM(Sharable Content Object Reference Model)을 표준으로 채택하고 있다. 이러닝 시스템들은 학습자의 학습 효율을 높이기 위해서 학습 난이도를 평가하여 적용하고 있다. 그러나 SCORM은 런-타임 시 학습자의 수준 변화에 따른 맞춤형 콘텐츠 제공이 어렵고, 선택적 학습을 제어하기 어렵다는 단점 때문에 학습도중에 난이도를 변경하면서 학습 콘텐츠를 제공하기 어렵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SCORM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학습 도중 학습자의 수준 변화에 따른 학습자의 수준을 재평가하여, 변화된 수준에 적합한 학습 콘텐츠를 제공하는 수준별 콘텐트 구성 시스템(SCOS)을 설계 및 구현하였다. 본 논문에서 구현한 시스템 단원 학습 도중 퀴즈가 제시되는 시점을 불규칙적으로 지정함으로써 학습자의 학습 몰입도를 높이고자 하였으며. 향후에는 보다 정밀한 수준 평가를 기반으로 학습자에게 최적화된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도록 보완할 계획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ny e-learning systems adopts SCORM as an e-learning standard. E-learning systems evaluate and apply the learning difficulty in order to improve the studying efficiency. But, it is hard to change the learning difficulty and provide the customized learning contents during studying in SCORM. Because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하였다. 또한, 단원 학습 도중 퀴즈가 제시 되는 시점을 불규칙적으로 지정함으로써 학습자의 학습 몰입도를 높이고자 하였다.
  • 본 논문에서 제안한SCOS는 문항반응이론을 기반으로 평 가된 이 전 학습자의 수준에 현재 평가된 학습자의 수준을 반영 할 뿐만 아니라, 퀴즈를 통해 평 가된 학습자의 수준도 반영 함으로써 학습자 수준 평가의 정 확 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또한, 단원 학습 도중 퀴즈가 제시 되는 시점을 불규칙적으로 지정함으로써 학습자의 학습 몰입도를 높이고자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SCORM의 단점을 보완하고, 단원 학습 이 전 이 후뿐만 아니라 학습 도중 변화된 학습자의 수준을 문항반응이론을 기반으로 학습자의 수준을 재평가하고 재평가된 학습자의 수준에 적합한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한 학습자 수준별 콘텐트 구성 시스템 (SCOS)을 설계 및 구현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학습자의 수준 평 가의 정 확도를 높이고자 문항반응이 론을 기반으로 학습 이 전 또는 이후 에이 루어 지 는 평 가뿐만 아니라, 단원 학습 도중 학습자의 수준 변화를 반영하여 학습자의 수준을 평 가하고, 학습자의 학습 의욕 및 학습 몰입도를 높이 기 위해서 퀴즈를 제공하는 SCOS를 설계 및 구현하였다. 그림 1 은 본 논문에서 설계한SCOS의 구조도이다.
  • 또한, 학습자의 수준을 재 평 가할 때 학습자의 이 전 수준을 반영 한다. 사전 평가의 경우는 각 수준별로 랜덤하게 추출하여 제 공하지 만, 단원 평 가의 경우는 학습자의 성 취 욕을 높이 고자 학습자의 수준에 적합한 문항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 학습 내용은 VC++의 학습 내용 중 6 개 단원을 가지고 실험하였으며, 이 중 3개 단원eSCOS 에서 학습하도록 하였고, 나머지 3개 단원은 오프라인 강의 를 통해 학습하도록 하였다. 유사한 특성을 가진 모집 단을2그룹으로 나누어 실험 하였다면 더 좋은 결과 데이터를 얻을 수 있었겠지만, 모집단의 대상 인원이 적은 관계로 동일한 학습자들이 각기 다른 단원을 오프라인 강의 또는 SCOS에서 학습하도록 한 다음 그 결과를 비교분석 하여 유의미 한 결과를 얻고자 하였다.
  • 이 연구에서 는 학습코스 제작의 편의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연관기법을 제안함으로써, 학습 콘텐츠 개발 비용을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 변화에 따른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지는 않다. 이에 본 시스템에서는 단원 학습 도중 변화되는 학습자의 수준을 재평 가하여 학습 콘텐츠를 제공함으로써 학습 도중 변화되는 학습자의 상태에 적합한 콘텐츠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시스템에서는 학습 도중 변화되는 학습자의 수준을 재평 가하여 반영 함으로써 학습자의 수준을 좀 더 정확하게 평 가하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

  1. 한향숙 외 4명, "SCORM 기반의 e-Learning 시스템에서 적응형 학습자 수준 판단기법", 한국정보과학회 봄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Vol. 30 No.1, pp.566-568, 2003.4 

  2. 신종우, 강석훈, "SCORM 기반의 학습자 수준별 학습 시스템에 대한 연구", 한국정보과학회 가을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Vol.30 No.2, pp.559-pp.561, 2003.10 

  3. 김철현 외 2명, "SCORM 기반 학습 콘텐츠 난이도 분석", 한국컴퓨터종합학술대회 논문집 B, Vol. 32 No.1, pp.358-pp.360, 2005.7 

  4. 정화영, 홍봉화, "효율적인 이러닝 시스템 개발을 위한 SCORM API 상호 연결", 한국통신학회논문지, Vol.33 No.12, 2008.12, pp.441-pp.446, 2008.12 

  5. Kwang-Hoon Kim, Hyun-Ah Kim, and Chang-Min Kim, "SCO Control Net for the Process-Driven SCORM Content Aggregation Model", ICCSA2005, pp.38-pp.47, 2005.5 

  6. 이은경, "문항반응 평가도구를 이용한 학업 성취도 평가 시스템", 동국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8 

  7. "SCORM 2004 3rd Edition: Sequencing and Navigation, Version 1.0", Advanced Distributed Learning, 200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