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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44 no.2, 2010년, pp.97 - 116
김성준 (이리여자고등학교, 전북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우리나라의 사서교사 양성제도는 사서교사가 양성과정을 통해 충분한 전문성을 습득하기 어려운 구조로 되어 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양성제도의 개선이 불가피하다. 이 연구는 사서교사 양성제도를 규정하고 있는 교원자격검정령의 기본이수과목을 사서교사의 전문성을 신장시키는 방향으로 개선하기 위한 목적을 지니고 있다. 이를 위해 사서교사 기본이수과목의 개선방향을 설정한 후, 선행연구에서 제안된 교과목을 면밀하게 분석하고 현장상황을 반영하여 기본이수과목 개선안을 마련하였다. 제안된 개선안은 현 8개 기본이 수과목에 문헌정보교육론, 정보활용 및 협동수업론, 장서개발론을 추가하여 총 11개 교과목으로 구성되었다.
Since the present training system of Korean teacher librarians is not adequate to strengthen their expertise, the training system should be changed.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an improvement of the system, which prescribes their curriculums. To do this, first of all, the requirements fo...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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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년 이후 지금까지 배치된 사서교사는 몇 명인가? | 학교도서관을 언급하면서 그동안 지속적으로 논의되었던 문제는 사서교사의 배치였다. 사서교사의 본격적인 배치가 시작된 지난 2000년 이후 지금까지 배치된 사서교사는 652명이며,1) 이 중 63%에 해당하는 363명이 2006 - 2008년의 3년 사이에 배치되었다. 이 시기만 해도 사서교사의 배치문제가 점진적으로 해결될 것으로 예상되었다. | |
우리나라의 사서교사 양성제도 어떤 구조인가? | 우리나라의 사서교사 양성제도는 사서교사가 양성과정을 통해 충분한 전문성을 습득하기 어려운 구조로 되어 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양성제도의 개선이 불가피하다. | |
사서교사 기본이수과목의 개선방향을 통해 마련한 개선안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 이를 위해 사서교사 기본이수과목의 개선방향을 설정한 후, 선행연구에서 제안된 교과목을 면밀하게 분석하고 현장상황을 반영하여 기본이수과목 개선안을 마련하였다. 제안된 개선안은 현 8개 기본이 수과목에 문헌정보교육론, 정보활용 및 협동수업론, 장서개발론을 추가하여 총 11개 교과목으로 구성되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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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성준, 서진원. 2008. 우리나라 사서교사의 양성현황과 수급문제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9(3): 161-186.
김종성. 2005. 사서교사의 직무적응 저해요인과 극복방안에 관한 문화기술적 연구: 대구.경북 지역을 중심으로.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6(1): 237-268.
김종성. 2004. 학교도서관 영역 교과목 운용 실태와 개선방향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5(2): 371-392.
안인자. 2003. 사서교사(사서)의 직무분석을 통한 양성기관의 교과과정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7(3): 7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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