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가상 팀의 교류활성기억 시스템과 팀 성과의 관계 : 가상 팀 속성을 선행요인으로
Transactive Memory System of a Virtual Team : Theoretical Exploration and Empirical Examination 원문보기

한국전자거래학회지 = The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v.15 no.2, 2010년, pp.137 - 166  

신경식 (이화여자 대학교, 경영대학) ,  서아영 (이화여자 대학교, 경영대학)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가상 팀은 구성원들이 지리적으로 떨어져 있고 기술로 매개된 환경하에서 주로 협업하기 때문에 대면접촉을 위주로 하는 전통적인 팀에 비하여 팀의 교류활성기억 시스템 (Transactive Memory System:TMS) 구축이 더욱 중요한 것으로 간주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TMS 이론을 중심으로 이론적 고찰 및 선행 변수를 탐색함으로써, 가상 팀의 효과적인운영을 위한 학문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문헌조사를 통하여 가상 팀의 성과를 예측하는 이론적 모형을 개발하였다. 먼저 TMS를 구성하는 세가지 요인, 즉 (1) 전문성 파악, (2) 업무조정, (3) 인지기반 신뢰를 도출하였다. 그리고 TMS의 선행변인으로는 (1) 지각된 매체 풍부성, (2) 네트워크 연결강도, (3) 공유된 규범, (4) 지리적 거리등을 도출하였다. 제시된 이론적 모형을 검증하기 위하여 179개의 가상 팀을 대상으로 경로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가상 팀의 TMS를 구성하는 세가지 요인, 전문성 파악, 업무조정, 인지기반 신뢰는 가상 팀의 성과를 예측하는 결정적인 요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TMS의 선행변인으로 제시된 지각된 매체 풍부성은 인지기반 신뢰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며, 네트워크 연결강도는 업무조정과 인지기반 신뢰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공유된 규범은 가상 팀의 교류활성기억시스템 구성 요인 세 가지 모두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예상과 달리, 구성원들 간의 지리적 거리는 TMS 세 가지 구성 요소 모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virtual team is defined a group of people that use electronic communications for some or all of their interactions with other team members. Because team members of a virtual team are physically and temporally distributed, a team's transactive memory system(TMS) is considered to be crucial for the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상 팀이 상호의존적인 과업의 수행이라는 공통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것은? 가상 팀은 상호의존적인 과업의 수행이라는 공통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테크놀로지를 사용함으로써 시간, 공간적 제약 없이 상호작용하는 사람들의 집단[40]으로 정의될 수 있다. <표 1>은 선행연구에서 제시되었던 가상 팀의 다양한 정의에 관한 것이다.
가상 팀의 성과가 검색과 추출이 용이한 형태로 지식을 전환하는 이유는? 가상 팀의 성과는 얼마나 지식자산을 신속하게 공유하는가에 달려있기 때문에 검색과 추출이 용이한 형태로 지식을 전환시키지만, 반면 사회화 과정, 혹은 대면적 상호작용을 통해서 전달될 수 있는 무형의 지식들은 쉽게 전달되기가 어렵다[46]. 특히, 지리적으로 구성원들이 떨어져 있다는 가상 팀의 속성 상 누가 무슨 지식을 소유하고 있는지 파악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구성원들 간의 지식의 전달 및 공유가 전통적인 팀에 비하여 더 어려워 지는 것이다[45, 34].
근 기업들은 가상 팀의 구축을 통하여 신속하고 유연한 조직 구조를 실현하는데 매우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는 이유는? 가상 팀에 대한 학계 및 업계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것은 비단 기술적인 진보를 통해 물리적이 제약조건을 극복하려는 시도와 더불어 보다 유연한 지식 네트워크를 구축함으로써 지식기반 사회에서 강조되는 인적자원의 경쟁우위를 확보하고자 하는 시도의 일환으로 파악할 수 있다. 따라서 최근 기업들은 가상 팀의 구축을 통하여 신속하고 유연한 조직 구조를 실현하는데 매우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0)

  1. Ahuja, M. K. and Carley, K. M., "Network Structure in Virtual Organizations," Organization Science, Vol. 10, No. 6, 1999, pp. 741-757. 

  2. Ahuja, M. K. and Galvin, J. E., "Socialization in Virtual Groups," Journal of Management Vol. 29, No. 2, 2003, pp. 161-185. 

  3. Ahuja, M. K., Galleta, D. F., and Carley, K. M., "Individual Centrality and Performance in Virtual R&D Groups:and Empirical Study," Management Science, Vol. 49, No. 1, 2003, pp. 21-38. 

  4. Ahn, H. J., Lee, H. J., Cho, K., and Park, S. J., "Utilizing Knowledge Context in Virtual Collaborative Work," Decision Support Systems, Vol. 39, 2005, pp. 536-582. 

  5. Argot, L., "Group and Organizational Learning Curves:Individual, System and Environmental Components," British Journal of Social Psychology, Vol. 32, 1993, pp. 31-51. 

  6. Argote, L. and Ingram, P., "Knowledge Transfer:A Basis for Competitive Advantage in Firms,"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Decision Processes, Vol. 82, No. 1, 2000, pp. 150-169. 

  7. Borgatti, S. P. and Cross, R., "A Relational View of Information Seeking and Learning in Social Networks" Management Science, Vol. 49, No. 4, 2003, pp. 432-445. 

  8. Burke, K. and Chidambaram, L., "How Much Bandwidth Is Enough? A Longitudinal Examination of Media Characteristics and Group Outcomes," MIS Quarterly, Vol. 23, No. 4, 1999, pp. 557-580. 

  9. Carlson, J. R. and Zmud, R. W., "Channel Expansion Theory and the Experimental Nature of Media Richness Perceptions,"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 42, No. 2, 1999, pp. 153-170. 

  10. Chiu, C. M., Hsu, M. H., and Wang, T. G., "Understanding Knowledge Sharing in Virtual Communities:An Integration of Social Capital and Social Cognitive Theories," Decision Support Systems, Vol. 42, 2006, pp. 1872-1888. 

  11. Cramton, C. D., "The Mutual Knowledge Problem and Its Consequences for Dispersed Collaboration," Organization Science, Vol. 12, No. 3, 2001, pp. 346-371. 

  12. Cummings, J. N., "Work Groups, Structural Diversity, and Knowledge Sharing in a Global Organization," Management Science, Vol. 50, No.3, 2004, pp. 352-364. 

  13. Daft, R. and Lengel, R. "Organizational Information Requirements, Media Richness and Structural Design," Management Science, Vol. 32, 1986, pp. 554-571. 

  14. Daft, R., Lengel, R., and Trevino, L.,"Message Equivocality, Media Selection and Manager Performance:Implications for Information Systems," MIS Quarterly, Vol. 17, 1987, pp. 355-366. 

  15. Dennis, A. R. and Garfield, M., "The Adoption and Use of GSS in Project Teams:Toward More Participative Process and Outcomes," MIS Quarterly, Vol. 27, No. 2, 2003, pp. 289-323. 

  16. DeSanctis G. and Jackson, B., "Coordination of Information Technology Management:Team-based structures and Computer-based Communication Systems," Journal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Vol. 10, No. 4, 1994, pp. 85-110. 

  17. DeSanctis, G. and Monge, P., "Introduction to the Special Issue:Communication Process for Virtual Organizations," Organization Science, Vol. 10, No. 6. 1999, pp. 693-703. 

  18. DiMaggio, P. The Twenty-First-Century Firm:Changing Economic Organization in International Perspective. Princeton, NJ:Princeton University Press, 2001. 

  19. Edmondson, A. C., "Psychological safety and learning behavior in work teams,"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Vol. 44, No. 2, 1999, pp. 350-383. 

  20. Edmondson, A. C., Dillon, J. R., Roloff, K. S., "Three Perspectives on Team Learning; Outcome Improvement, Task Mastery, and Group Process," The Academy of Management Annals, Vol. 1, 2007, pp. 269-314. 

  21. Espinasa, J., Salughter, S. A., Kraut, R., and Herbsleb, J., "Team Knowledge and Coordination in Geographically Distributed Software Development," Journal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Vol. 24, No. 1, 2007, pp. 135-169. 

  22. Faraj, S. A. and Sproull, L. S., "Coordinating Expertise in Software Development Teams," Management Science, Vol. 46, 2000, pp. 1554-1568. 

  23. Festinger, L., Schachter, S., and Back, S., Social Pressures in Informal Groups:A Study of Human Factors in Housing, Stanford University Press, Palo Alto, CA, 1950. 

  24. Fulk, J., Heino, R., Flanagin, A. J., Monge, P. R., and Bar, F. "A Test of the Individual Action Model for Organizational Information Commons," Organization Science, Vol. 15, 2004, pp. 569-585. 

  25. Grabowski, M. and Roberts, K. H.,"Risk Mitigation in Virtual Organizations,"Organization Science, Vol. 10, No. 6, 1999, pp. 704-720. 

  26. Griffith, T. and Neale, M. A., "Information Processing in Traditional, Hybride, and Virtual Teams:From Nascent Knowledge to Transactive Memory," Research in Organizational Behavior, Vol. 23, 2001, pp. 379-421. 

  27. Griffith, T. L., Sawyer, J. E., and Neal, M. A., "Virtualness and Knowledge in Teams:Managing the Love Triangle of Organizations, Individuals, and Information Technology," MIS Quarterly, Vol. 27, No. 2, 2003, pp. 265-287. 

  28. Hansen, M. T., "The Search-transfer Problem:The Role of Weak Ties in Sharing Knowledge across Organization Subunits,"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Vol. 44, No. 1, 1999, pp. 82-111. 

  29. Hair, J. F., Black, W. C., Babin B. J.,Anderson, R. E., and Tatham, R. L.,Multivariate Data Analysis, 6th, Upper Saddle River, NJ:Pearson, 2006. 

  30. Heo, M. S. and Cheon, M. J., "A Study on the Impact of Employee's Person-Environment Fit and Information Systems Acceptance Factors on Performance:The Mediating Role of Social Capital," Asia Pacific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Vol. 19, No. 2, 2009, pp. 1-41. 

  31. Hertel, G., Geister, S., and Konradt, U.,"Managing Virtual Teams:A review of Current Empirical Research," Human Resource Management Review, Vol. 15, 2005, pp. 69-95. 

  32. Hollingshead, A. B., Fulk, J., and Monge, P., Fostering Internet Knowledge Sharing:An Integration of Transactive Memory and Public Goods Approaches. In p. Hinds, and Kiesler (Eds.), Distributed Work, Cambridge, MA:MIT Press, 2002, pp. 335-336. 

  33. Jarvenpaa, S. L., and Leidner, D. E.,"Communication and Trust in Global Virtual Team," Organization Science, Vol. 10, No. 6, 1999, pp. 791-815. 

  34. Kanawattanachia, P. and Yoo, Y., "The Impact of Knowledge Coordination on Virtual Team Performance over Time," MIS Quarterly, Vol. 31, No. 4, 2007, pp. 783-808. 

  35. Larsen, K. and McInerney, C. R., "Preparing to Work in the Virtual Organization," Information and Management, Vol. 39, 2002, pp. 445-456. 

  36. Leonard, D. and Sensiper, S. "The Role of Tacit Knowledge in Group Innovation," California Management Review, Vol. 40, No. 3, 1998, pp. 112-132. 

  37. Lewis, K., "Measuring Transactive Memory Systems in the Field:Scale Development and Validation,"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 88, No. 4, 2003, pp. 587-603. 

  38. Lipnack, J. and Stamps, J., Virtual teams-Reaching Across Space, Time, and Organizations with Technology, John Wiley and Sons, New York, 1997. 

  39. Lurey, S. J. and Raisinghani, S., "An Empirical Study of Best Practices in Virtual Teams," Information and Management, Vol. 38, 2001, pp. 523-544. 

  40. Majchrzak, A., Malhotra, A., and John, R., "Perceived Individual Collaboration Know-how Development through Information Technology-Enabled Contextualization:Evidence from Distributed Teams,"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 16, No. 1, 2005, pp. 9-27. 

  41. Moreland, R. L., "Transactive Memory :Learning Who Knows What in Work Groups and Organizations," In Shared Cognitions:The Management of Knowledge, Thompson L, Messick D, Levin J (eds). Lawrence Erlbaum Associates :Hillsdale, NJ, 1999, pp. 3-31. 

  42. Nunnally, J. C. and Bernstein, I. H.,Psychometric Theory, 3rd Edition, New York:McGraw-Hill, 1994. 

  43. O'Leary, M. B. and Cummings J. N.,"The Spatial, Temporal, and Configurational Characteristics of Geographic Dispersion in Teams," MIS Quarterly Vol. 31, No. 1, 2007, pp. 433-452. 

  44. Palazzolo, E. T., "Organizing for Information Retrieval in Transactive Memory Systems," Communication Research, Vol. 32, 2005, pp. 726-761. 

  45. Palazzolo, E. T., Serb, D., She Y., Su,C., and Contractor, N., "Coevolution of Communication and Knowledge Networks in Transactive Memory Systems:Using Computational Models for Theoretical Development," Communication Theory, Vol. 16, 2006, pp. 223-250. 

  46. Polany, M., The Tacit Dimension, Garden City, NY:Anchor, 1967. 

  47. Powell, A., Piccolo, G., and Ives, B.,"Virtual Teams:A review of Current Literature and Directions for Future Research", The Data Base for Advances in Information Systems, Vol. 35, No. 1, 2004, pp. 6-36. 

  48. Sarker, S., Lau, F., and Sahay, S.,"Using an Adapted Ground Theory Approach for Inductive Theory Building about Virtual Team Development," Database for Advances in Information Systems, Vol. 32, No. 1, 2001, pp. 38-56. 

  49. Short, J., Williams, E., and Christie, B.,The Social Psychology of Telecommunications, John Wiley and Sons, Ltd.,London, 1976. 

  50. Sproull, L. and Kiesler, S. B., "Reducing Social Context Cues:Electronic Mail in Organizational Communication," Management Science, Vol. 32, No. 11, 1986, pp. 1492-1512. 

  51. Staples, S., J., S. Hulland, C. A. Higgins, "A Self-efficacy Theory Explanation for the Management of Remote Workers in Virtual Organizations," Journal of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Vol. 3, No. 4, 1998, pp. 758-776. 

  52. Suchan, J., Hayzak, G., "The communication Characteristics of Virtual Teams: A Case Study," IEEE Transactions on Professional Communication, Vol. 44, No. 3, 2001, pp. 174-186. 

  53. Wegner, D. M., Transactive Memory:A Contemporary Analysis of the Group Mind. In W. J. Ickes (Ed.), Theories of Group Behavior, New York:Springer-Verlag, 1987, pp. 185-208. 

  54. Wegner, D. M., "A Computer Network Model of Human Transactive Memory," Social Cognition, Vol. 13, No. 3, 1995, pp. 319-339. 

  55. Walther, J. B. and Burgoon, J. K., "Relational Communication in Computermediated Interaction," Human Communication Research, Vol. 19, 1992, pp.50-88. 

  56. Walther, J. B., "Interpersonal Effects in Computer-mediated Interaction:A Relational Perspective," Communication Research, Vol. 19, 1992, pp. 52-90. 

  57. Wasko, M. M. and Faraj, S., "Why Should I Share? Examining Social Capital and Knowledge Contribution in Electronic Networks of Practice," MIS Quarterly, Vol. 29, No. 1, 2005, pp. 35-57. 

  58. Wong, S. S., "Distal and Local Group Learning:Performance Trade-offs and Tensions," Organization Science, Vol. 15, No. 6, 2004, pp. 645-656. 

  59. Yoo, Y. and Alavi, M., "Media and Group Cohesion:Relative Influences on Social Presence, Task Participation, and Group Consensus," MIS Quarterly, Vol. 25, No. 3, 2001, pp. 371-390. 

  60. Yuan, Y. C., Fulk, J., and Monge, P. R., "Access to Information in Connective and Communal Transactive Memory Systems," Communication Research, Vol. 34, No. 2. 2007, pp. 131-153.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