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과학과 교육 내용 개선을 위한 교육과정 내용 관련 쟁점 분석
An Analysis of Content-related Issues of Curriculum for the Improvement of Contents in Science Education 원문보기

과학교육연구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34 no.1, 2010년, pp.140 - 154  

이재봉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김용진 (경상대학교) ,  백성혜 (한국교원대학교) ,  이기영 (강원대학교)

초록

교과 교육의 핵심은 교과의 교육 목표에 맞게 교육 내용을 선정하고 조직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미래 사회의 변화에 대비하여 과학교육 내용의 개선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과학교육 내용 개선을 위한 방안을 찾고자 했다. 우선 과학교육 내용 개선에 관하여 그동안의 선행 연구 분석과 앞서의 교육 내용 변화 분석을 통해 나타난 교육 내용과 관련된 주요 쟁점을 도출하였다. 교과 교육 내용의 본질, 배경, 선정, 구조화 측면에 입각하여 과학교육에서 내용의 본질, 교육과정 변화의 사회문화적 배경, 교육과정 내용 선정 절차의 합리성, 교과별 핵심 내용의 선정, 학년 간 개념의 수준과 위계성, 교육 내용의 국제 비교, 교육 내용의 현대화, 내용의 재구조화 방안을 교육 내용 개선을 쟁점으로 보았다. 추출된 쟁점의 의미를 보다 구체화하여 각 쟁점별로 구체적인 문제점이 무엇이고 어떠한 개선 방안이 있는지 찾기 위해 전문가 집단을 구성하여 의견을 수렴하고 분석하였다. 전문가 집단은 전공과 학교급을 고려하여 19명을 선정하였으며, 각 쟁점별 동의 정도와 문제점 및 개선 방안을 구체적으로 조사하였다. 구체적인 개선방안은 과학교육 내용의 본질의 대한 의견을 수렴 및 합의, 영역별 핵심내용을 선정, 교육 내용 간 통합과 연계 구조도를 개발, 과학 탐구의 목표를 학년별로 명시적 제시, 통합 교과를 지향 및 교과서 구성의 다양화 등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ore of subject matter education is determined by the choice of subject matter taught to students and by the organization of content according to educational objectives.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suggest ways to improve the present content of science education so as to prepare students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과는 무엇인가? 교과는 교육 목적과 목표의 달성을 위하여 선정된 교육 내용을 그것들의 내용적 특질에 따라 구분해서 계통을 세워 조직화해 놓은 체계적인 교육 내용을 말한다(민부자, 홍후조, 2008). 과학 교과 내용은 ‘학문(discipline of science)으로서의 과학 내용 지식’과 ‘학교 교과(school science subject)로서의 과학 내용 지식’으로 구분될 수 있다.
사전적 의미에서 '쟁점'이란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는 구체적인 과학교육 내용 개선 방안을 마련하기 하기 위해 우선 그동안 교육과정의 개정이나 연구에서 과학교육 내용과 관련하여 주로 논의되었던 쟁점을 8가지로 추출하였다. 쟁점은 보통 사전적 의미로 ‘논의의 중심이 되는 문제’로 그동안의 과학교육 내용의 변화 과정에 있어서 가장 핵심이 되었던 문제를 가리킨다. 이러한 쟁점은 과학교육 내용 전반에 관한 문제점과 개선 방안을 유형화하여 찾는데 유용한 틀이 될 수 있다.
PISA2003과 PISA2006에 공통으로 참여한 국가들의 백분위 점수를 비교한 결과를 보면 상위권 학생들의 과학 성취도는 어떠한 추세인가? PISA 국제 학업성취도 결과를 보면, 우리나라의 과학 성취도의 경우 PISA2000에서 1위, PISA2003에서 4위에 비하여 PISA2006에서는 7∼13위를 차지하여 과학 성취도가 크게 하락했다. PISA2003과 PISA2006에 공통으로 참여한 국가들의 백분위 점수를 비교한 결과를 보면 특히 상위권 학생들의 성취가 크게 하락한 것으로 드러났다(이미경 등, 2007). 따라서 우리나라에서도 근본적으로 과학교육의 내용을 개선하려는 노력이 요구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