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연계성에 대한 국제비교
International Comparative Studies on the Sequence and Integrity of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 Curricula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3-12
과제시작연도 2013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사업 관리 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등록번호 TRKO201400003790
과제고유번호 1105007285
DB 구축일자 2014-05-17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400003790

초록

본 연구는 교육과정 연계성의 개념을 설정하고 연계성에 대한 국제비교를 통해 질 높은교육과정의 정보를 분석하여 향후 우리나라 교육과정 개선 방향을 제안함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연구내용으로 교육과정 연계성의 개념 탐구 및 국제 비교 기준 설정, 외국의교육과정 총론 및 교과(목) 편제, 사회과 및 과학과 교육과정 비교분석, 교육과정 연계성에 관한 국가간 비교, 교육과정 연계성 강화를 위한 정책 제언 등을 수행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문헌 분석, 설문조사, 델파이조사, 세미나 및 협의회를 활용하였다. 연구결과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Abstract

This study aims to redefine the connections of curriculum, to provide fundamental information and to improve the Korean curriculum through an international comparison of curricula from primary schools through secondary schools. In addition
this study examines the weaknesses of Korean curriculum i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7
  • 머리말 ... 9
  • 연구요약 ... 11
  • 차례 ... 15
  • 표 차례 ... 17
  • 그림 차례 ... 29
  • Ⅰ. 서 론 ... 31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33
  • 2. 연구 내용 ... 35
  • 3. 연구 방법 ... 37
  • Ⅱ. 교육과정 연계성의 개념 탐구 및 비교 기준 설정 ... 41
  • 1. 교육과정 연계성의 개념에 대한 선행 연구 ... 43
  • 2. 교육과정 연계에 대한 요구 분석 ... 49
  • 3. 교육과정 연계성의 정의 ... 63
  • 4. 교육과정 연계성의 국제비교 기준 ... 68
  • Ⅲ. 교육과정 총론의 연계성에 대한 국제 비교 ... 73
  • 1. 국제비교 대상 국가 및 교육과정 ... 75
  • 2. 대만 ... 77
  • 3. 싱가포르 ... 106
  • 4. 아일랜드 ... 129
  • 5. 영국 ... 160
  • 6. 핀란드 ... 178
  • 7. 미국 ... 201
  • 8. 캐나다 ... 216
  • 9. 교육과정 총론의 연계성에 대한 국제 비교 ... 240
  • Ⅳ. 사회과 교육과정의 연계성에 대한 국제비교 ... 261
  • 1. 대만 ... 265
  • 2. 싱가포르 ... 286
  • 3. 영국 ... 303
  • 4. 핀란드 ... 316
  • 5. 미국 ... 335
  • 6. 캐나다 ... 350
  • 7. 사회과 교육과정의 연계성에 대한 국제비교 ... 370
  • V. 과학과 교육과정의 연계성에 대한 국제비교 ... 381
  • 1. 대만 ... 385
  • 2. 싱가포르 ... 403
  • 3. 영국 ... 427
  • 4. 핀란드 ... 442
  • 5. 미국 ... 463
  • 6. 캐나다 ... 487
  • 7. 과학과 교육과정의 연계성에 대한 국제비교 ... 512
  • VI. 결론 및 정책 제언 ... 531
  • 1. 요약 및 결론 ... 533
  • 2. 초중등학교 교육과정의 연계성 강화를 위한 정책 제언 ... 563
  • 참고문헌 ... 589
  • ABSTRACT ... 607
  • 부 록 ... 613
  • [부록 1] 교과 교육과정 연계성의 현황과 과제 관련 설문지 ... 615
  • [부록 2] 전문가 대상 델파이 조사지 ... 623
  • 끝페이지 ... 632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