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healthy family education, healthy family counseling, a healthy family culture, and healthy families integrated programs for single parent families in family support centers, The data collected came from 59 family support centers located in Seoul and Kyung...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healthy family education, healthy family counseling, a healthy family culture, and healthy families integrated programs for single parent families in family support centers, The data collected came from 59 family support centers located in Seoul and Kyunggi-Do, Korea. Subjects included both single parents and their children. The children were of elementary school age. The types of programs were education, counseling, culture, and integrated program. Education programs were process separately for the parents and for the children. Counseling programs were mostly group-type program that aimed at improving the parent-children relationship. The contents included sections on anger management, reducing stress, enriching self-esteem. The culture programs involved experiences, camps that included cooking, watching movies, similar activities. Integrated programs involved respite support, rearing support, mentor-mentee partnerships, and the formation of self-help group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healthy family education, healthy family counseling, a healthy family culture, and healthy families integrated programs for single parent families in family support centers, The data collected came from 59 family support centers located in Seoul and Kyunggi-Do, Korea. Subjects included both single parents and their children. The children were of elementary school age. The types of programs were education, counseling, culture, and integrated program. Education programs were process separately for the parents and for the children. Counseling programs were mostly group-type program that aimed at improving the parent-children relationship. The contents included sections on anger management, reducing stress, enriching self-esteem. The culture programs involved experiences, camps that included cooking, watching movies, similar activities. Integrated programs involved respite support, rearing support, mentor-mentee partnerships, and the formation of self-help group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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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전) 보건복지가족부에서는 한부모 가정이나 미혼모 가정 등을 지원하는 가족역량강화사업으로는 소외계층 지원 사업, 한부모가족복지 시설기능보강 사업, 한부모 가족 생활안정지원 사업, 저소득 한 부모 가족 지원강화 사업, 한부모 가족 자녀양육비 이행확보 무료 법률 구조사업 등을 들 수 있다., 소외계층 지원 사업, 은 저소득 한부모 가족, 미혼가족, 조손가족 등을 위해 가족 기능 유지 및 건강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내실 있는 지원 사업을 수행함으로써 한부모가정의 생활안정과 자립기반조성 및 복지증진에 기여하고자 하는 것이다. 저소득 한부모가족 지원은 아동양육비, 고교생학비, 복지자금융자, 한부모가족 복지 시설 지원, 자녀양육비 이행확보 무료법률구조 등의 경제적 지원을 제공하는 사업이다.
한부모가족의 증가와 그들 가족의 어려움이 복합적이라는 점으로 미루어볼 때 건강가정사업의 통합성은 이들 대상의 사업으로 잘 부합된다고보여진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한부모가정에 관련된 법제도와지원정책을 분석하고, 서울, 경기도 내 건강가정지원센터에서 실시하고 있는 한부모가정 사업현황과 문제점을 밝히고앞으로의 개선점을 논의해 보고자한다. 본 연구는 건강가정지원사업이 지향하는 다양한 가족 지원과 통합적이고 예방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대표사업으로 한부모가정 역량강화사업이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가능할 것이다.
그러나 지금까지의 한부모 가정에 대한 건강가정사업 분석을 통해서 이러한 지향점에 대한 검증이 이루어지지 못하고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이러한 점에 대한 사업현황과 개선방안을 논의하고자 한다.
규정되어 있다. 본 법은 이혼 한부모가정의 경우 가정이 자녀양육, 재산, 정서 등의 제반 문제를 준비할 수 있는서비스를 제공하고, 양육비에 대한 집행력의 실효성을 강화, 확대할 것을 명시하고 있다. 또, 이혼 후 한부모 가정의 문제예방적과 문제발생 시 조기개입을 동시에 하도록 하고 있다.
또, 이혼 후 한부모 가정의 문제예방적과 문제발생 시 조기개입을 동시에 하도록 하고 있다. 본 법은 이혼예방에서부터 이혼과정, 이혼 후 과정에 이르기까지 이혼과 관련된 전반적인 문제에 잘 대처할 수 있도록지원하는 법안이다.
본 연구는 가정의 불안정성으로 인해서 증가하고 있는 한 부모 가정에 대한 관심에서부터 시작하였으며, 건강가정지 원 센터의 한부모 가정 관련사업 수행 현황을 분석하고 문제점을 밝혀 앞으로의 개선방향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서 우선적으로 법과 정책이 한부모 가정 지원에 적절한가를 검토하고, 한부모 가정의 복잡한 문제해결과 역량강화에 부합되는가를 살펴보았으며, 다음으로 서울과 경기지역의 건강가정지원센터에서 한부모 가정 관련사업을 수행한 센터의 사업을 분석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한부모가정에 관련된 법제도와지원정책을 분석하고, 서울, 경기도 내 건강가정지원센터에서 실시하고 있는 한부모가정 사업현황과 문제점을 밝히고앞으로의 개선점을 논의해 보고자한다. 본 연구는 건강가정지원사업이 지향하는 다양한 가족 지원과 통합적이고 예방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대표사업으로 한부모가정 역량강화사업이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가능할 것이다. 본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설정한 연구내용은 다음과 같다.
한부모 가정의 부모와 자녀가 당당하게 자신의 역량을 최대한 발휘하기 위해서는 사회인식 개선과 모든 가정을 수용하는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이 더강화해야할 필요가 있으며 이는 통합 사업에서 반영하여 할점이다. 본 연구는 건강가정지원센터에서의 실시하는 한부모가정 지원사업 현황을 살펴봄으로써 향후 한부모 가정 대상 서비스의 문제점과 개선방향을 모색함으로써 질 높고 차별화되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초를 마련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그럼에도 본 연구는 수행된 사업을 직접 현장에서 관찰하지 못하였고 대상가정과 서비스제공자 간의 요구사항의 차이점 등을 동시에 분석하지 못하였다는 한계가 있어 추후연구에서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기를 바란다.
본 연구는 문헌조사와 기관실태 조사를 병행하였다. 문헌 조사는 한부모 가정과 관련된 법과 제도에 대해서 관련 부처의 홈페이지 자료, 정책보고서 등을 종합 검토하여 한 부모 가정 지원정책과 서비스를 분석하였다.
따라서 건강가정지원센터에서 실시하고 있는 한부모 가정 지원 통합사업의 효율성이나적절성에 대해서 고민해야 한다. 통합 사업은 해당가족이 갖는문제해결뿐 아니라 문제에방을 통해서 건강성 증진을 필요로할 때 단위사업으로 개별화하기보다는 통합프로그램을 실시하여 효과를 극대화하고자 하는 것이다. 그러나 현재의 한부모가정 통합 사업은 그러한 의도를 충분히 반영하지 못하고 명목상으로만 통합 사업일 뿐 내용이나 결과에서 통합성을 찾을수 없어 시너지효과를 낼 수 없는 실정이라고 평가된다.
가설 설정
즉, 이들 가족이 겪는 빈곤문제에집중하기보다는 빈곤과 연계된 자녀 양육문제, 가정관리 문제등을 동시에 고려하여야 하며, 그 외 배우자와의 관계정리문제, 부재한 부모와 자녀관계 문제, 심리 , 정서적 독립 문제 등의 다양하고 복합적인 문제가 있을 수 있음을 감안해야한다. 따라서 한부모 가정에 대한 효율적 지원은 이들의 복합적인 문제를 해소하도록 하는 통합적인 관점에서의 접근이 이루어져야 하며 독립적인 가정으로서의 역량을 갖추도록 해야 할 것이다.
제안 방법
문헌 조사는 한부모 가정과 관련된 법과 제도에 대해서 관련 부처의 홈페이지 자료, 정책보고서 등을 종합 검토하여 한 부모 가정 지원정책과 서비스를 분석하였다. 기관 실태조사는 서울과 경기지역에서 운영되는 59개 건강가정지원센터를 통해서 이루어졌다.
재분류하였다. 사업대상은 한부모 또는 자녀, 자녀연령의 구분 정도를 포함하였고, 사업유형은 교육, 상담, 문화, 통합 사업의 실시유무로 일차분석을 한 후 구체적인 사업내용을 검토하여 분석하였다.
집단상담은 한부모 또는 자녀를 분리하여 실시하기도 하며, 두 집단을 함께 하는 형태도 있었다. 상담내용은 한부모 가정의부모나 자녀들이 겪는 어려움이나 호소문제에 대해서 정서적 안정을 유지하도록 하는 감정적 공감, 지지와 격려 등이이루어 졌으며, 집 단상담으로는 MBTI 성 격 검사, 분노조절, 의사소통 훈련, 자기개방, 가족규칙 만들기, 자존감 회복 등을 실시하고 있었다. 상담사업에서 한부모가 되는 과정에서겪는 심리적, 정서적 문제 - 예를 들어 불안, 우울감, 죄책감, 소외감, 슬픔, 신체적 건강에 대한 염려 등 - 에 대해서 직면하고 해소할 수 있는 내용은 다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사회적 . 생활적 지원을 위해서 지역 내 관련복지기관(건강가정지원센터, 종합사회복지관 등)을 통한 모부자 가정 상담. 교육 사업을 펼치고 있다.
기관 실태조사는 서울과 경기지역에서 운영되는 59개 건강가정지원센터를 통해서 이루어졌다. 서울과 경기지역 각 센터 홈페이지에서 한 부모 사업의 실시여부와 관련사항을 일차적으로 파악하고, 다음으로 센터 실무자와 전화연락을 하여 사업 관련하여 세부사항의 내용을 연구자와 훈련된 연구보조원이 조사하였다.
앞으로의 개선방향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서 우선적으로 법과 정책이 한부모 가정 지원에 적절한가를 검토하고, 한부모 가정의 복잡한 문제해결과 역량강화에 부합되는가를 살펴보았으며, 다음으로 서울과 경기지역의 건강가정지원센터에서 한부모 가정 관련사업을 수행한 센터의 사업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를 중심으로 해서 다음 몇 가지 논의를 통한 제언을 하고자 한다.
조사된 내용은 2009년도 한부모가족 사업을 실시하고 있는 센터로서 사업대상, 사업내용, 사업방식을 연구자가 각항목을 재분류하였다. 사업대상은 한부모 또는 자녀, 자녀연령의 구분 정도를 포함하였고, 사업유형은 교육, 상담, 문화, 통합 사업의 실시유무로 일차분석을 한 후 구체적인 사업내용을 검토하여 분석하였다.
대상 데이터
문헌 조사는 한부모 가정과 관련된 법과 제도에 대해서 관련 부처의 홈페이지 자료, 정책보고서 등을 종합 검토하여 한 부모 가정 지원정책과 서비스를 분석하였다. 기관 실태조사는 서울과 경기지역에서 운영되는 59개 건강가정지원센터를 통해서 이루어졌다. 서울과 경기지역 각 센터 홈페이지에서 한 부모 사업의 실시여부와 관련사항을 일차적으로 파악하고, 다음으로 센터 실무자와 전화연락을 하여 사업 관련하여 세부사항의 내용을 연구자와 훈련된 연구보조원이 조사하였다.
조사된 기관 중 2009년 한부모 관련 사업을 실시했던 기관은 31개였으며, 서울은 15개, 경기도는 16개 센터 였다. 한 부모 사업 미실시 센터는 28개 센터였고 서울은 9개 센터, 경기도는 19개였다.
성능/효과
한부모들은 배우자와의 결별로 인한 상실감, 분노감, 우울 및 좌절감, 패배감, 자존감 저하 등의 부정적 정서 경험이 사회적응상의 어려움으로까지 연장될 수 있다고 하였다(최명선 등, 2007; 이성희, 2008). 그 외 대화상대의 부재, 시댁과의 갈등, 친정부모에 대한 죄책감, 미래에 대한 불안, 주변에 대한 미안함 등에 대해서 심리적인 부담감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심리적 안녕감은 가족적 요인과 사회적 관계요인에 영향을 받는데 가족변인으로는 가족 스트레스, 가족자원, 모자녀 갈등 관계, 한부모 가정 형성과정, 가족자원, 가정월평균 소득 등에 따라서 심리적 안녕에 차이가 있으며, 사회적 관계요인은 사회적지지, 교육프로그램 참여, 직장관련변인(근무환경, 심리적 만족이나 지지)을 포함하였다(김오남, 2005).
넷째, 사업내용면 문제 중심의 가치관이 여전히 드러나고있다. 교육, 상담, 문화 사업 각각이 한부모 가정의 특성이 반영되지 못했다고 평가된다.
둘째, 본 연구에서 서울, 경기지역 건강가정지원센터 중 한부모 가정 관련 사업을 미실시 하는 기관의 특징으로 단독사업을 실시하지 않고 지역사회와 네트워킹을 통해서 한부모 가정 역량강화 사업을 실시하고 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이는 앞으로건강가정지원센터의 한부모가정 관련사업 수행 시에 주목할만한 점이다.
정우현(2007)은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한 한부모 가정 정책분석으로 문제점을 도출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정에 따르면 한부모 가정의 대상선정의 문제가 있으며, 차상위 계층과 수급 대상의 부당탈락자를 선별하는 제도개선이 필요함을 지적하였고, 급여내용의 미진함에 대해서 재원조달을 통해서 현재 법으로 규정된 경제적 지원이 강화되어야 하고, 전달체계에서 상의하달식 구조로는 서비스가 효율적으로 전달되지 못하함으로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대안이 마련되어야 함을 언급하였다.
3]와 같다. 참여대상 중 한부모(아버지 또는 어머니) 만을 대상으로 사업을 실시한 기관은 14개 센터였으며, 자녀대상 사업을 실시하는 기관은 7개 기관이었으며, 부모와 자녀를 통합하여 사업을 하는 기관은 16개 기관으로 나타나서부모와 자녀를 함께 대상으로 하여 사업을 실시하는 기관이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서비스를 받는 대상이 부모 또는 자녀에게 치우치지 않고 쌍방적으로 이루어진다는 측면에서 바람직하다고 할 수 있다.
첫째, 한부모가정에 관한 자료를 검토한 결과 관련법으로는 한부모가족지 원법과 건강가정기본법이 있었다. 건강가정기본법이 다양한 가정에 대한 통합적이고 문제예방적 서비스를 제공해야하는 취지를 갖고 있다고 볼 때 본 법은 다양한 가정 중 하나인 한부모가정이 건강가정지원센터의 서비스를 통해서 현재의 가족형태와 가족건강성을 유지 - 강화할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다.
후속연구
본 연구는 건강가정지원센터에서의 실시하는 한부모가정 지원사업 현황을 살펴봄으로써 향후 한부모 가정 대상 서비스의 문제점과 개선방향을 모색함으로써 질 높고 차별화되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초를 마련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그럼에도 본 연구는 수행된 사업을 직접 현장에서 관찰하지 못하였고 대상가정과 서비스제공자 간의 요구사항의 차이점 등을 동시에 분석하지 못하였다는 한계가 있어 추후연구에서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기를 바란다. 또, 본 연구는 당해연도의 사업 분석만을 하였으나 연속사업인 경우 성공요인을 사업내용과 실시방법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살펴보아야 하나 이를 분석하지 못하는 한계가 있음으-로 추후연구에서 이루어져야할 부분이다.
둘째, 서울, 경기지역의 건강가정지원센터에서 실시하는한부모가정사업 운영현황(교육, 상담, 문화, 통합)을 파악하고 한계점과 시사점을 모색한다.
그럼에도 본 연구는 수행된 사업을 직접 현장에서 관찰하지 못하였고 대상가정과 서비스제공자 간의 요구사항의 차이점 등을 동시에 분석하지 못하였다는 한계가 있어 추후연구에서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기를 바란다. 또, 본 연구는 당해연도의 사업 분석만을 하였으나 연속사업인 경우 성공요인을 사업내용과 실시방법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살펴보아야 하나 이를 분석하지 못하는 한계가 있음으-로 추후연구에서 이루어져야할 부분이다.
특히 이들 가정은 위기상황에서 더욱취약해 질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한부모 가정의 지원책은 지금보다 다양한 영역으로 확대되어야할 것이다. 또한 한부모 가정이 되는 경로나 기간에 따라서도 지원책이 차별화되도록 하는 정책이 개발되어야할 것이다.
셋째, 현재 제공되는 한부모 가정 지원 서비스의 대상 면에서 가족생활주기가 고려되지 못하는 한계점을 볼 수 있었다. 즉, 2009년 한 해 실시한 사업이 대부분 초등학교 자녀 주기를 대상으로 한 사업에 치우쳐져 있는 것은 앞으로 보완해야 할 점이다.
이 중에서 부모대상 교육을실시하는 경우 한부모가 된 사유를 분류하여 사업을 실시한기관은 8개만이 해당하였다. 이는 한부모가 되는 과정에서그들이 겪는 어려움과 문제가 다를 수 있음이 선행연구에 밝혀졌음에도 불구하고 외형적으로 동일한 유형이라는 점에만초점을 맞춘 점은 사업의 목표달성이나 효율성 제고에 문제가 될 수 있음으로 추후에 사업내용이나 목적에 따라서 대상규정을 세분화해야 할 것이다.
이상의 선행연구를 종합해 볼 때, 한부모 가정 지원서비스에 대한 관점이 한부모 가정을 요보호대상으로서 여기며 외부의 지원책을 제공받는 차원의 수동적인 입장이 아니라 다양한 가정 유형 중 하나로서 개별 한부모 가정이 가진 역량과 자원을 파악하고 이를 향상시킬 수 있는 지원을 하는 방향으로 패러다임의 전환이 필요하다. 한부모 가정의 가족탄력성은 가족내외적인 심리적, 관계적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고 가족의 안정적 적응이 이루어질 수 있을 것으로 이는 건강가정지원사업이 지향하는 점과 부합되는 관점일 것이다.
이들 가정의 역량 강화는 자신 가족 내의 노력뿐만 아니라 원가족이나 중요한.주변 사람의 원조가 필요함으로 관련 사업에서 대상을 확대하는 사업 개발도 특성화 전략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예측된다.
첫째, 한부모가정 지원 관련 법과 정책에 대한 내용을 파악하고 한계점과 시사점을 모색한다.
참고문헌 (37)
구정화(2005). 한부모가족의 가족탄력성이 가족적응에 미치는 영향-울산광역시를 중심으로-. 동국대학교 사회과학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경미(2006). 여성 한부모가족을 위한 복지정책 및 서비스 연구. 서울시립대학교 도시과학대학원 사회복지학과 석사 논문.
김경순 . 이미숙(2009). 이혼한 여성 한부모가족의 가족레질리언스 연구 : 모자보호시설 입소자를 중심으로.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7(1). 1-16.
Marks, N. F.(1995). Midwife marital status differences in social support relationships with adult children and psychological well-being. Journal of Family Issues, 16(1). 5-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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