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감성적 아이덴티티를 지향하는 병원 로비공간 디자인 패러다임 변화에 관한 연구 - 수도권 피부과/성형외과 개인병원 로비공간을 중심으로 -
Research on the design paradigm shift of hospital lobby space that pursues emotional identity - Mainly on the lobby space in the private hospital of dermatology/plastic surgery in metropolitan circle -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19 no.3 = no.80, 2010년, pp.234 - 241  

추진 (바르고디자인)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voiding the unified productivity that was caused by the mechanical and technical development due to Industrial Revolution in the past, modern design is incessantly evolving in search of new motive, namely, diversity. Further, we live in the age when the propensity that serves public interest and pu...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한다. 그리고 이것을 바탕으로 감성 디자인을 위한 적용 실태를 고찰하여 종합적인 분석을 통해 의료공간에서의 패러다임 변화의 특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감성적 아이덴티티를 지향하는 다변하는 피부과/성형외과 병원의 로비공간의 스타일 분석과 적용방안을 위해 현대의 변화하는 공간 패러다임을 고찰하고 실태를 파악하였으며 그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 이러한 이유로 미용관련분야를 다루는 병원에서는 건강과 아름다움을 동시에 추구하는 이상적인 치료개념의 인식이 대두되었고 특히, 이러한 의료공간 이주는 시, 지각적 느낌이 중요한 디자인 요소로 그 패러다임이 변화하게 되었다. 이에 본 연구는 이러한 감성적 아이덴티티를 병원의 모티브로 한 피부과/성형외과의 사례를 고찰하고 분석하여 이에 적용 실태를 조사함으로서 최근 감성적 아이덴티티를 반영하는 병원공간 디자인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피부과/성형외과 병원의 공간디자인이 내원한 환자의 감성적 지향점을 충족시켜야 한다는 전제로 디자인된 병원을 중심으로 그 요소와 의미를 파악하고자 한다. 그리고 이것을 바탕으로 감성 디자인을 위한 적용 실태를 고찰하여 종합적인 분석을 통해 의료공간에서의 패러다임 변화의 특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3)

  1. 홍지원, 디자인 마케팅, 미진사, 2009 

  2. 마크고베, 감성디자인/감성브랜딩/뉴트랜드, 안장원 역, 김앤김북스, 2008 

  3. Kotler, P., Atmospherics as a Marketig Tool. Journal of Retailing, Vol. 49 

  4. 김정근, 감성적 실내디자인을 위한 여성전문병원 로비 공간 계획 특성,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통권 71호, 2008 

  5. 최재환, 어포던스 개념을 적용한 대형병원 로비의 공간디자인방법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건축전문대학원, 2007 

  6. 정미성, 사용자의 감성에 의한 제품 홍보관 실내계획, 홍익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6 

  7. 모신희, 종합병원 로비공간의 구조화에 관한 연구, 조선대학교 석사논문, 2007 

  8. 표준우, 국내종합병원 로비공간의 개념변화와 이용실태에 관한 조사 연구, 한양대 대학원 석사논문, 2002 

  9. 박하진, 공간의 진화에 따른 주거공간 디자인에 관한 연구, 한국공간디자인학회, 통권10호, 2009 

  10. 박정욱, Human-Care개념의 병원 공간계획에 관한 연구, 홍익대 산업미술대학원 석사논문, 2000 

  11. 이주혜, 하이터치 개념의 의료공간 제안, 한국실내디자인학회 학술발표 논문집, 통권 8호, 2005) 

  12. 주혜라, 에스테틱과 연계된 피부과의원 디자인 아이덴티티 요소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통권 75호, 2009 

  13. 강성원, 감성디자인과 인간, 조영사, 2008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