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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브제(Object) 애니메이션'의 미학적 정서와 창의성에 관한 연구 -문화예술교육 결과물의 '오브제(Object)' 유형 분석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Aesthetic Emotion and Creativity of 'Objet Animation' -Focused on the analysis of 'Objet' type of cultural arts education outcomes-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50, 2018년, pp.43 - 73  

김현영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영상정책 및 기획) ,  김재웅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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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는 애니메이션 문화예술교육 중 '오브제(Object)'에 관한 연구이다. 현대 예술에서 오브제의 활용에 관한 연구는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큐비즘부터 다다이즘, 초현실주의, 미래파, 팝아트에 이르기까지 오브제는 현대미술과 발걸음을 함께 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또한 오브제는 키네틱 아트, 비디오 아트, 미디어 아트, 애니메이션 등 '움직임'을 표현하는 영상예술 분야에서도 주목할 만한 가치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예술작품에 사용되는 오브제의 유형을 분류하고 연구한 사례는 많지 않다. 이에 본 연구자는 초현실주의 담론에서 영향을 받아 6가지 오브제 유형분석 틀을 마련하고 오브제 애니메이션의 '미학적 정서와 창의성 향상의 교육적 측면'을 고찰하는 연구를 진행하였다. 유형분석틀은 드로잉 오브제, 실재(존재)의 오브제, 몰핑 오브제, 표피의 오브제, 대입된 오브제, 아상블라주 오브제로 명명하였고 이 유형을 사례 이미지와 함께 제시하며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자료는 문화예술교육에서 비전문가를 대상으로 교육한 오브제 애니메이션 결과물을 중심으로 하였다. 미학적 정서는 프로이드가 말한 생명에 대한 욕구(Eros)를 Attraction(매혹)으로, 죽음에 관한 욕구(Thanatos)를 Uncanny(두려운 낯설음)으로 칭하며 상반된 개념을 토착신앙인 Animism과 연결하여 설명하였다. 다음으로 게슈탈트 심리학자인 카를 던커(Karl Duncker, 1903-1940)가 말한 '기능적 고정성(Functional fixedness)'이란 용어와 관련지어 오브제 애니메이션의 교육적 측면인 '창의성'에 관하여 논하였다. 기능적 고정성 극복이란 사물이 가진 기능적인 측면에만 고착되어 발상의 전환을 하지 못하는 현상이다. 본 연구에서는 '오브제 애니메이션' 문화예술교육을 통해 기능적 고정성을 극복한 사례로 창의성 향상의 교육적 측면을 논하였다. 궁극적으로 본 연구는 오브제 애니메이션의 미학적 정서와 창의성 향상의 교육적 측면을 '오브제 유형 분석'을 통해 고찰하는 것이다. 나아가 '오브제 애니메이션'을 문화예술교육에서 활용할 때 방향성을 제시하는 것에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is a study on 'Objet' in animation culture art education. Research on the use of Objet in modern art is actively under way. From Cubism to Dadaism, Surrealism, Futurism and Pop art, it is no exaggeration to say that the Objet is stepping with modern art. In addition, Objet has a remarkable valu...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애니메이션 교육은 크게 어떻게 나눌 수 있는가? 애니메이션 교육은 방향에 따라 크게 두 가지로 나뉠 수 있다. 하나는 전문가, 창작자를 양성하기 위한 예술을 위한 교육즉 ‘Education for art'이다. 다음은 애니메이션을 미적, 예술 적인 도구로 문화적 측면을 향상시키는 즉 미적체험과 문화 향유 력을 통해 삶의 가치를 높이는 문화예술교육이다. 이를 예술을 통한 교육, ‘Education through art’라고 한다. 이 연구는 후자인 문화예술교육의 오브제 애니메이션에 관한 연구이다.
오브제 애니메이션이란 무엇인가? 이 연구는 후자인 문화예술교육의 오브제 애니메이션에 관한 연구이다. 오브제 애니메이션은 창작자에 의해 선택되어 예술적 소재로 활용한 ‘오브제’들을 스톱모션 기법으로 촬영하여 제작한 애니메이션의 종류이다. 오브제 애니메이션의 학문적 접근은 실재적 사물이 주는 ‘촉각적 미학’에 대한 효용성과 스톱모션 애니메이션으로 서의 제작 방법론에 대한 연구가 행해졌다.
애니메이션 작품 내의 오브제들의 기능은 무엇인가? ' 13) Animation의 어원인 anima는 라틴어의 ‘영 혼, 혼, 정신, 생명’이란 뜻으로 즉 ‘움직임을 주어 살아있는 것처럼 보이게 하는 것’으로 'object' 객체, 사물, 대상에 프레임 간 촬영을 통해 움직임을 주어 사물이 마치 살아있는 것처럼 보이게 하는 오브제 애니메이션의 영상기법은 독특한 미학적 정서와 스토리텔링 방식을 가진다. 특히 ‘작품 안에 등장하는 오브제들은 내면의 내러티브적인 역할과 동시에 시각적인 효과를 동시에 수행한다.’ 14) 시각적 효과는 먼저 실재적 사물이 주는 촉각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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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0)

  1. Hal Foster, 욕망, 죽음, 그리고 아름다움, 전영백 아트북스, 2005, 

  2. Laybourne, 애니메이션 북, 민음사, 2003 

  3. Robert Radford, 달리 Art & Ideas, 한길아트, 2001 

  4. Robert Rebell, 초현실주의 2, 열화당, 1992 

  5. Sarane Alexandrian, 초현실주의 미술. 영화당, 1984 

  6. Stephen Prince, Digital visual Effects in Cinema (The Seduction of Reality), RUTGERS UNIVERSITY PRESS, 2012 

  7. 김윤아, 예술로서의 애니메이션, 일지사, 2010 

  8. 마르틴 하이데거, 예술작품의 근원, 숲길, 신상희 옮김, 나남, 2008 

  9. 벤포스타, 현대미술의 오브제, 벤포스타, 2016 

  10. 앙드레 브로통, 초현실주의의 선언, 황현산 번역, 미메시스, 2012년 초판1쇄 2015년 초판 3쇄 

  11. 월간미술, 세계미술용어사전, 중앙일보사, 1999 

  12. 조미라, 애니메이션, 이미지의 것, 한국학술정보, 2014 

  13. 곽은미, "초현실주의에 있어서 오브제의 성격에 관한 연구" 충북대학교 교육대학원, 2011 

  14. 김동호, "현대미술에 있어서 혼용된 오브제와 하이브리드 오브제 연구", 2016 

  15. 김혜정, "오브제를 활용한 미술교육연구" 건국대학교, 2010 

  16. 윤미영, "프로이드의 기괴함 연구: 이중성으로서의 기괴함", 경희대하교 대학원, 1999 

  17. 김경진,이종환 스톱모션애니메이션에서 실사 오브제의 활용에 관한 연구, 예술과 미디어, 2011 

  18. 김영호, 오브제 미술의 모험-모순과 역설의 유희, 현대미술학논문집 8. 2004년, 247-289 

  19. 김영호, 오브제의 기호학적 해석: 마르셀 브로타에스(Marcel Broodthaers)의 작품을 중심으로, 서양미술사학회 논문집 14, 2000, 69-90 

  20. 김재웅,박유신, 애니메이션 교육 표준 분석 및 개선점 연구, 만화애니메이션연구, 2013. 09. 66 

  21. 김홍균, 애니메이션에 있어서 데페이즈망에 관한 연구, 만화애니메이션연구 2013.12, 1-29, 

  22. 박라미,박은아,정은정 현대적 오브제에 미적 지각 양자적 이해를 통한 미술 교과서 내용구성의 필요성과 개선에 관한 연구 -초등 미술교과서 중심으로-, 미술교육논총, 2006년 제 20권 2호 

  23. 오진희,김재웅, 실험적 단편 애니메이션에서 운동 이미지의 특성연구, 만화애니메이션연구 2008.10, 101-114 

  24. 이인범, 오브제 담론의 현대적 지평, 한국미학예술학회, 2015, 267-292 

  25. 이정주, 현대미술의 오브제 전개에 관한 연구, 한국미술사학회,1995, 광주대학교 민족문화예술연구소논문집.4. 77-105 

  26. 임상국,김치용, 비물질적 오브제를 활용한 미디어아트의 움직임 제작방시에 관한 연구, 한국멀티미디어학회,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19(3), 2016.3, 673-679 

  27. 정금희, 다다이즘의 오브제에 관한 연구, 예술논집5, 2003, 93-112 

  28. 조미라, 오브제 애니메이션'두려운 낯설음'에 관한 연구, 영상예술연구, 2010 

  29. 조윤경, 초현실주의의 오브제와 상상력의 기제, 프랑스문화예술학회, 2015.11, 191-228 

  30. 조정래, 문화예술교육에서 애니메이션에 대한 논의 분석, 만화애니메이션연구,2013.06,29-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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