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방재로봇이 2009년 9월부터 대구시 산하 소방서에 배치되어 시범적으로 운용되고 있다. 소방관을 대상으로 심층면담과 설문 등을 통해 각종 문제점들과 기능 개선사항을 분석하여 현장 적응성, 실효성 있는 로봇의 개발방향을 제시하였다. 보조로봇은 조종 편의성을 높이고, 장애물 통과 및 이동성이 용이하도록 바퀴 성능을 우선적으로 개선하여야 하며, 필드로봇은 무게의 경량화와 조종 편의성 및 무선통신을 안정화 시켜야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시범중인 로봇에 대한 기능 만족도는 전반적으로 낮으며, 보조로봇에 대해서는 현장 투입의사가 8.4% 수준으로 미미하였다. 이에 소방방재로봇의 조기 상용화 및 산업의 발전을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기능개선 및 현장에서의 사용 활성화가 이뤄져야 할 것이다.
소방방재로봇이 2009년 9월부터 대구시 산하 소방서에 배치되어 시범적으로 운용되고 있다. 소방관을 대상으로 심층면담과 설문 등을 통해 각종 문제점들과 기능 개선사항을 분석하여 현장 적응성, 실효성 있는 로봇의 개발방향을 제시하였다. 보조로봇은 조종 편의성을 높이고, 장애물 통과 및 이동성이 용이하도록 바퀴 성능을 우선적으로 개선하여야 하며, 필드로봇은 무게의 경량화와 조종 편의성 및 무선통신을 안정화 시켜야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시범중인 로봇에 대한 기능 만족도는 전반적으로 낮으며, 보조로봇에 대해서는 현장 투입의사가 8.4% 수준으로 미미하였다. 이에 소방방재로봇의 조기 상용화 및 산업의 발전을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기능개선 및 현장에서의 사용 활성화가 이뤄져야 할 것이다.
FSR has been placed and operated in the Daegu Fire & Safety Department on a trial basis since September 2009. This research proposes a direction for developing the robot, which will provide greater field adaptability and efficiency through analyzing in-depth interviews and surveys of firefighters wh...
FSR has been placed and operated in the Daegu Fire & Safety Department on a trial basis since September 2009. This research proposes a direction for developing the robot, which will provide greater field adaptability and efficiency through analyzing in-depth interviews and surveys of firefighters who have operated the robot. Analysis has shown that an Assistant FSR is expected to enhance maneuverability and improve the performance of wheels, which will increase the capacity for navigating obstacles. The Field FSR needs improvements in convenience of control, making the weight lighter, and stabilization of radio communications to eliminate tangled wires. Overall satisfaction regarding the performance of robots currently in operation is low, while preference toward using the Assistant robot in the field is also low, shown at 8.4%. Therefore, it is urgently necessary to vitalize usage of FSR in the field so that early commercialization of the FSR will contribute to reinforce both growth and competitiveness of the domestic robotics industry.
FSR has been placed and operated in the Daegu Fire & Safety Department on a trial basis since September 2009. This research proposes a direction for developing the robot, which will provide greater field adaptability and efficiency through analyzing in-depth interviews and surveys of firefighters who have operated the robot. Analysis has shown that an Assistant FSR is expected to enhance maneuverability and improve the performance of wheels, which will increase the capacity for navigating obstacles. The Field FSR needs improvements in convenience of control, making the weight lighter, and stabilization of radio communications to eliminate tangled wires. Overall satisfaction regarding the performance of robots currently in operation is low, while preference toward using the Assistant robot in the field is also low, shown at 8.4%. Therefore, it is urgently necessary to vitalize usage of FSR in the field so that early commercialization of the FSR will contribute to reinforce both growth and competitiveness of the domestic robotics indust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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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직접 로봇을 운용하는 소방관을 대상으로 심증면담과 설문 등을 통해 도줄된 자료를 바탕으로 화재현장에 적합한 로봇의 개발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단계에 접어들고 있다. 본 연구는 2009년도 9월 소방관서에 배치되어 시범 운용되고 있는 소방관 보조 로봇과 화재진압형 필드로봇에 대하여 사용자가 제기한 각종 문제점들과 기능 개선 요구를 분석하여 로봇의 현장 적응성과 실효성을 높일 수 있는 다음과 같은 개발 방향을 제시하였다.
제안 방법
설문 대상은 소방관 보조로봇과 소방 필드로봇에 대한 심층 면접조사에 5개 소방서 10명, 소방관 보조 로봇에 대한 정 량적 조사에 45개 119안전센터 263명으로 실시되었다. 설문의 주안점은 심층조사는 소방방재로봇의기능의 장•단점, 조작 및 기능상의 문제점, 추가 요구사항 등에 중점을 두었고, 소방관 보조로봇에 대한 정량적 조사는 기능 만족도를 중심으로 실시하였다.
소방관 보조로봇에 대한 정 량적 조사는 기대치와 만족도 중심으로 진행되었으며 먼저 적정한 무선통신 거리, 내열온도, 방수정도에 대한 기대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연구의 수행방법은 대구경북과학기술원(2010)에서 현재 배치 운용되고 있는 소방로봇 실제 이용자들의 현장 목소리를 수집한 심층면접 결과와 정*를 량조사 바탕으로 사용자의 만족도를 분석하고 실용적인 측면의 개선 방향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대상 데이터
설문 대상은 소방관 보조로봇과 소방 필드로봇에 대한 심층 면접조사에 5개 소방서 10명, 소방관 보조 로봇에 대한 정 량적 조사에 45개 119안전센터 263명으로 실시되었다. 설문의 주안점은 심층조사는 소방방재로봇의기능의 장•단점, 조작 및 기능상의 문제점, 추가 요구사항 등에 중점을 두었고, 소방관 보조로봇에 대한 정량적 조사는 기능 만족도를 중심으로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 적정한 무선통신 가능 거리가 51m 이상 되어야 한다는 응답이 85.2%이었고 이 가운데 100m 이상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40%를 차지하였다. 이는 제원상의 통신거리인 50m와 상당한 차이가 있다.
응답하였다. 또한 화재가 난 상황에서 로봇을 작동 시킬 경우에 화재진압이 지연될 수 있어 현장 주위 사람들로부터 비난이 상당히 거셀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이는 소방관들은 화재 진압과 무관할 수 있는 주위 시선에 대해서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화재 진압에 초기 대응이 중요한데, 짧은 시간 동안 진압용이 아닌 현장 탐색 로봇을 가동시킨다는 것에 대한 현실감 부족을 지적하는 것으로 평가된다.
설문과정에서 기대하는 로봇으로 소방관을 대신할 수 있는 휴머노이드(humanoid) 형태의 로봇이며, 현재 배치된 로봇은 기능과 사용 편의성이 낮아 화재 현장에 투입할 의사가 미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로봇 개발자에게 기능 개발에 대한 독려가 되는 한편으론 국내 소방방재로봇 시장이 형성조차 되지 않고 상용화가 늦어져 선진외국의 로봇 시장에 잠식당할 수 있는 큰 문제요인이 될 수 있다.
소방관 보조로봇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 평가 결과는 , 만족한편, (매우 만족한다. + 만족한다)이라는 응답은 없었으며(0.0%), , 불만족한편, (불만족한다. + 매우 불만족한다)은 77.6%로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그리고 소방관 보조 로봇을 화재/재난 현장에, 투입할 의향이 있다'(자주 투입하겠다 +투입하겠다)는 응답은 8.
한편, 조종기를 사용하는데 불편사항으로, 모니터 크기가 작다, (36.5%), , 모니터가 누워있는 형태라 보기 불편하다, (36.1%)가 높게 나타났으며, 조종기 부팅시간에 대해 응답자의 56.3%가 '적당하다, 는 평가를 하였다.
후속연구
이에 로봇 제작회사에서 지속적인 기능 개선과 소방관들의 로봇에 대한 이상(理想)과 부정적인 인식을 떨쳐내고 적응력을 높이기 위한 인식전환 교육이 절실히 필요하다. 또한 로봇을 화재 현장에서 실제적으로 운용할 수 있도록 매뉴얼을 명확하게 개발하여야 한다. 앞으로의 과제는 소방방재 로봇이 소방장비의한 분야로써 정착될 수 있도록 관계 법령의 정비가 선행되어야 하며, 성능평가 및 인증을 위한 시험장 확충과 아울러 소방방재 교육 연구시설을 이용한 실습환경 구축을 병행해 나가야 할 것이다.
또한 로봇을 화재 현장에서 실제적으로 운용할 수 있도록 매뉴얼을 명확하게 개발하여야 한다. 앞으로의 과제는 소방방재 로봇이 소방장비의한 분야로써 정착될 수 있도록 관계 법령의 정비가 선행되어야 하며, 성능평가 및 인증을 위한 시험장 확충과 아울러 소방방재 교육 연구시설을 이용한 실습환경 구축을 병행해 나가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10)
H. Amano, "Present Status and Problems of Fire Fighting Robots", IEEE Proceeding of the 41st SICE Annual Conference, Vol.2, pp.880-885(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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