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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고온화재조건 콘크리트 라이닝의 하중비에 따른 폭렬영향성 및 화재손상특성에 관한 실험적 연구
An Experimental Study on the Thermal Property of Concrete under the Load Ratio Condition in Fire 원문보기

한국화재소방학회 논문지= Fire science and engineering, v.24 no.3, 2010년, pp.145 - 151  

김형준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김흥열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박경훈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안찬솔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권기혁 (서울시립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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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널의 화재는 초동진압에 실패할 경우 터널의 내부는 상당한 화재하중이 존재하고, 제연설비의 영향으로 화재전파속도가 빨라 단시간 내에 화재의 확산과 함께 고온으로 발전하여 터널 구조체 및 인명에 대한 피해를 증대시킨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초기 가장 급격한 온도상승이 발생하는 시나리오인 MHC(Modified Hydrocarbon) 화재곡선을 대상으로 하중비를 0, 20, 40, 60, 70%를 조정한 화재실험을 수행하여 하중재하에 의한 콘크리트 폭렬영향성 및 화재손상범위에 대한 열적특성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실험체는 EFNARC에서 규정한 소규모 실물실험체 형상조건을 준용하였으며, 배합강도는 일반강도인 24MPa로 실험제반조건을 선정하였다. 실험수행결과 비재하조건의 라이닝의 경우 16mm의 폭렬이 발생하였으나 하중비 20%와 40%에서는 폭렬이 발생하지 않았다. 재하 하중비를 증가시킨 60%의 경우 24mm의 폭렬이 발생하였으며, 70% 재하조건의 경우 가열시작 10분 이후에 파괴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fire in tunnel, when failed to extinguish at early stage, tends to easily develop to high temperature and spread to entire area of the tunnel because of considerable level of fire load and smoke control facility within the tunnel, resulting in severe damage to the people and tunnel structure. 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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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터널화재 조건에서 콘크리트 구조체의 강도저하에의해 발생할 수 있는 극한 하중조건에서의 콘크리트라이닝의 온도변화 및 폭렬특성에 관한 연관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실증실험을 수행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하중재하 비를 적용하여 터널 화재 조건에서의 콘크리트의 화재손상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 본 실험의 목적은 터널화재 시나리오중 가장 급격한화재하중조건에서 하중에 의한 콘크리트 폭렬과 화재손상과의 영향성을 분석하고자 하는 것이다. 또한 이와 병행하여 화재로 인한 콘크리트 라이닝의 강도 저하가 파괴에 도달할때의 하중재하비를 도줄하고자 한다.
  • 영향성을 분석하고자 하는 것이다. 또한 이와 병행하여 화재로 인한 콘크리트 라이닝의 강도 저하가 파괴에 도달할때의 하중재하비를 도줄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서는 하중재하와 동시에 가열을 할 수 있는 Figure 3과 같은 터널화재구현 재하연동 가열로 실험을 수행하였다.
  • 콘크리트 라이닝 24MPa 강도조건에서의 다양한 하중 비를 부여하여 하중에 의한 폭렬영향성을 고찰하고, 콘크리트 라이닝이 화재에 의한 강도저하에 의해 파괴되는 극한 하중비를 도줄하고자 다음과 같이 화재실험을 진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단면강도에 따른 하중재하 비율에 조정하여 온도상승 영향성 및 폭렬 영향에 대해 실험을진행하였다. 향후에는 이러한 콘크리트 라이닝의 폭렬및 화재손상범위에 대한 대응방안으로서 내화피복에대한 실험을 진행하여 최적 내화설계방안을 도출할 계획이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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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국토해양부, 터널구조물 내화설계 요소기술개발 5차년도 최종보고서, 한국건설기술연구원, pp.12-14(2008). 

  2. 지하공간 환경개선 및 방재기술연구단, 터널구조물 내화설계 및 화재손상 복구지침(안),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부록 pp.1-33(2008). 

  3. World Road Association (PIARC), PIARC Proposal on Design Criteria for Resistance to Fire for Road Tunnel Structures, Paris, Revision 1(2002). 

  4. ITA Working Group No.6, "Guidelines for Structural Fire Resistance for Road Tunnels", International Tunnelling Association, ITA, pp.36-41(2004). 

  5. 김형준, 한상훈, 최승관, "화재시 콘크리트요소 폭렬 영향성 고찰", 한국화재소방학회 논문지, Vol.21, No.2, pp.1-6(2007). 

  6. 김흥열, 김형준, 조경숙, 이재승, 권기혁, "터널화재시 콘크리트 라이닝의 폭렬 및 화재손상에 관한 실험적 연구", 한국화재소방학회 논문지, Vol.23, No.3, p.112 (2009). 

  7. 김형준, 김흥열, 박경훈, 정재영, 권기혁, "화재시 하중재하에 따른 콘크리트의 열적특성에 관한 실험적 연구", 한국화재소방학회 논문지, Vol.23, No.6, pp.66-74(2009). 

  8. 한국표준협회, "건축 구조부재의 내화시험 방법 - 일반요구사항(KS F 2257-1)", 한국산업규격, pp.3-13 (1999). 

  9. EFNARC, Specificationa and Guidelines for Testing of Passive Fire Protection for concrete Tunnels Linings, pp.15-27(2006). 

  10. 한국표준협회, "포틀랜드 시멘트(KS L 5201)", 한국산업규격, pp.1-8(2006). 

  11. L.T. Phan and N.J. Carino, "Effects of Test Conditions and Mixture Proportion on Behaviour of High-strength Concrete Exposed to High Temperatures", ACI Material Journal(2002). 

  12. F. Arita, K. Harada, and K. Miyamoto, "Thermal Spalling of High-performance Concrete During Fire", 2nd International Work shop on Structures in Fire, Christchurch, March(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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