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교육 성과 측정 도구의 탐색
Exploratory Study on Scales of Nursing Education Outcome 원문보기

동서간호학연구지 =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v.16 no.1, 2010년, pp.53 - 60  

이향련 (경희대학교 간호학과.동서간호학연구소) ,  오가실 (울란바타르대학교 간호학과) ,  안양희 (연세대학교 간호학과) ,  이숙자 (고려대학교 간호학과) ,  김인자 (대전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and evaluate outcome measurement scales of nursing education such as communication, professionalism, leadership, and critical thinking. Methods: A methodological study design was used to evaluate the reliability and validity of the scales. Survey w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간호학과 졸업생들의 간호교육성과 측정 도구를 규명하기 위하여 시행한 본 연구에서는 의사소통, 전문직관, 지도력, 비판적 사고를 측정하는 도구들을 탐색하여 타당도와 신뢰도를 규명하였다. 의사소통 능력을 측정한 지지적의사소통 능력 측정 도구의 경우 신뢰도가 Cronbach's a=.
  • 본 연구는 간호교육기관에서 학생들의 학습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도구를 찾아내고자 시행하였다. 여러 기관에서 교육 목표로 제시한 교육 목표 중의사소통, 전문직관, 지도력, 비판적 사고를 평가할 수 있는 도구를 규명하고자 시도하였다.
  • 본 연구는 간호교육성과를 측정하는 도구를 규명하기 위하여 의사소통 능력, 전문직관, 지도력, 비판적 사고를 측정하는 도구를 탐색하여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 네 도구 모두 신뢰도와 타당도에서 간호교육 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였다.
  • 본 연구는 간호교육의 성과를 측정할 수 있는 도구를 찾아내어 타당도와 신뢰도를 규명함으로써 도구의 사용 가능성을 제시하기 위한 방법론적 연구이다.
  • 따라서 간호교육기관에서 기관의 졸업생들이 간호 교육목표를 달성하였을지를 측정할 수 있는 도구들을 규명하는 것이 시급하다. 본 연구는 국내외 여러 교육기관에서 간호 교육을 받은 졸업생이 갖추어야 할 핵심기술 중의사소통, 전문직관, 지도력, 비판적 사고와 같은 추상적인 개념을 측정할 수 있는 도구를 찾아내어 간호교육기관에서 공통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자원을 제공하고자 시행하였다. 간호교육기관에서 공통으로 사용할 수 있는 도구를 규명한다면 평균점수를 확보하는 등의 후속 연구를 진행할 수 있어 간호학과 졸업생들의 학습 성과관리뿐만 아니라 교육기관의 질 평가와 관리도 가능하여 간호학 발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 있는 도구를 찾아내고자 시행하였다. 여러 기관에서 교육 목표로 제시한 교육 목표 중의사소통, 전문직관, 지도력, 비판적 사고를 평가할 수 있는 도구를 규명하고자 시도하였다. 구체적인 목표는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Chisholm, M. A., Cobb, H., Duke, L., McDuffie, C., & Kennedy, W. K. (2006).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to measure professionalism. American Journal of Pharmaceutical Education, 70(4), 85. 

  2. Dagenais, F., & Meleis, A. I. (1982). Professionalism, work ethic, and empathy in nursing: The nurse self-description form. Western Journal of Nursing Research, 4, 407-422. 

  3. Eadie, W. F., & Powell, R. G. (1991). RHETSEN2: A new measure of rhetorical sensitivity.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Western States Communication Association, Phoenix, AZ, USA. 

  4. Facione, N. C., Facione. P. A., & Sanchez, C. A. (1994).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s a measure of component clinical judgement; The development of California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Inventory.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33, 345-350. 

  5. Facione P. A., & Facione. N. C. (1994). The California critical thinking skills test (CCTST). form A and form B, test manual. Millebrae, CA: California Academic Press. 

  6. Han, S. S., & Lee, S. C. (2004). Nursing and health statistics. Seoul: Hyunmoonsa. 

  7. Han, S. S., Kim, W. O., Hyun, K. S., Won, J. S., & Lee, J. S. (2005). Development of a scale to measure the effectiveness of oriental nursing educa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Nursing, 35, 362-371. 

  8. Hur, K. H. (2003). Construction and validation of a global interpersonal communication competence scale. Korean Journal of Journalism & Communication Studies, 47, 380-409. 

  9. Jeong, H. U., Park, B. K., Choi, S. U., & Kang, I. K. (2003). A study to develop scales of leaderchip. Seoul: Korean Education Development Institute. 

  10. Joint Committee on Standards for Educational Evaluation (JCSEE). (2003). The student evaluation standards: how to improve evaluations of students. Newbury Park, CA: Corwin Press. 

  11. Kim, C. J., Ahn, Y. H., Kim, M. W., Jeong, Y. O., & Lee, J. H. (2006). Development of standards and criteria for accreditation of a baccalaureate nursing education program: Reflections on the unique characteristics of the nursing. Journal of Korean Academy Nursing, 36, 1002-1011. 

  12. Kim, H. S., Oh, K. S., & Lee, K. J. (1999). The evaluation of nursing education using an adult learning methods. Korean Journal of Nursing Query, 8, 124-138. 

  13. Kim, Y. N. (2005).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leadership and individual learning of hospital nurs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14. Korean Academy on Communication in Health Care (KACHC). (2007). Proceedings of 3rd communication in health care symposium and workshop: Tailored communication in health care. pp. 53-56 

  15. LeBlan, V. R., Tabak, D., Kneebone, R., Nestel, D., MacRae, H., & Moulton, C. A. (2009) Psychometric properties of an integrated assessment of technical and communication skills. American Journal of Surgery, 197, 96-101. 

  16. Lee, S. J., Jang, Y. K., Lee, H. N., & Park, K. Y. (2003).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life-abilities: Communication, problem solving and self-directed learning. Seoul: Korean Education Development Institute. 

  17. Manz, C. C. (1983). The art of self-leadership; Strategies for personal effectiveness in your life and work. Prentice Hall INC. 

  18. Navarete, C., Wilde, J., Nelson, C., Martinez, R., & Hargett, G. (1990). Informal assessment in educational evaluation: Implications for bilingual education programs. NCBE Program Information Guide Series, 3, Summer. 

  19. Oh, K. S., Lee, H. R., Choi, K. S., Ahn, Y. H., & Kim, I. (2007). Development of the scales to measure nursing education outcomes: Pilot study. Seoul: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20. Profetto-Mcgrath, J. (2003). The relationship of critical thinking skills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s of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Advanced Nursing, 43, 569-577. 

  21. Raymond, T., Rachel, E., & Jenny, R. (2002). Relationships among bilingualism, critical thinking ability,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Journal of Advanced Nursing, 18, 220-229. 

  22. Rosenzweig, M., Hravnak, M., Magdic, K., Beach, M., Clifton, M., & Arnold, R. (2008). Patient communication simulation laboratory for students in an acute care nurse practitioner program. American Journal of Critical Care, 17, 364-372. 

  23. Smola, B. K. (1988). Refinement and validation of a tool measuring leadership characteristics of a baccalaureate students. In O. L., Strickland & C. F. Waltz (Eds.), Measurement of nursing outcomes: Vol. 2. Measuring nursing performance (pp. 314- 336). New York, NY: Springer Publishing Company. 

  24. Snizek, W. E. (1972). Hall's Professionalism Scale: An empirical reassessment. American Sociological Review, 37, 109-114. 

  25. Watson, G., & Glaser, E. M. (1980). Watson-Glaser critical thinking appraisal-forms A and B manual. The Psychological Corporation. 

  26. Whetten, D. A., & Cameron, K.(1998). Developing management skills (4th ed.). Addison Wesley, 190-193. 

  27. Yeun, E. J., Kwon, Y. M., & Ahn, O. H. (2005). Development of a nursing professional values scale. Journal of Korean Academy Nursing, 35, 1091-1100. 

  28. Yoo, M. S., & Yoo, I. Y. (2001). The effectiveness of stadardized patient managed instruction for a fundamentals of nursing course. Korean Journal of Nursing Query, 10, 89-109. 

  29. Yoon, J. (2004).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for the measurement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In nursing.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atholic University, Seoul.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