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이 인지하는 간호전문직관, 간호사 이미지, 간호전문직업성 핵심요소간의 관계
Relationships Among Nursing Professionalism, Nurse Image, and Core Elements of Nursing Professionalism that Nursing Students Perceive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0 no.4, 2014년, pp.548 - 557  

조헌하 (동서대학교 간호학과) ,  김남희 (동의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investigates the level of nursing professionalism and factors that affect nurse perceptions. Method: This study is a descriptive study involving 443 nursing students from two universities. Data were collected in September 2012 via a structured self-report questionnaire and subseq...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간호대학생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간호전문직관, 간호사 이미지 및 간호전문직업성 핵심요소의 차이를 파악하고 제 변수들간의 관계를 규명한 본 연구결과를 선행연구와 비교하여 논의하고자 한다.
  • 간호전문직관이 간호대학생 시기부터 형성되어 간호사가 되어서도 간호경력에 따라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개념(Kwon & Yeun, 2007)이라는 점을 고려할 때 간호대학생에게 바람직한 간호전문직관을 형성하도록 돕기 위해서 간호대학생이 인지하는 간호전문직관, 간호사 이미지 및 간호전문직업성 핵심요소 간의 관계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간호대학생이 인지하는 간호전문직관, 간호사 이미지 및 간호전문직업성 핵심요소간의 관계를 규명함으로 긍정적인 간호전문직관을 확립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이 지각하는 간호전문직관, 간호사 이미지, 간호전문직업성 핵심요소간의 관계를 파악하고 간호전문직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 연구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전문직관의 특징은 무엇인가? 간호전문직관은 전문직으로서 간호에 대한 체계화된 견해와 간호사의 간호활동 과정 및 직업 의식적 견해로서 바람직한 간호전문성을 통해 개인적 만족 뿐 아니라 대중으로부터 간호의 가치를 인정받는 것과 관련된 중요한 개념이다(Lee, 2011). 간호전문직관은 간호교육을 통해 형성되기 시작하여 실무경력을 통해 지속적으로 발달하므로(Kwon & Yeun, 2007), 전문적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간호사를 양성하기 위해서 간호대학생들에게 올바른 간호전문직관을 형성하도록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간호전문직관은 어떤 개념인가? 간호전문직관은 전문직으로서 간호에 대한 체계화된 견해와 간호사의 간호활동 과정 및 직업 의식적 견해로서 바람직한 간호전문성을 통해 개인적 만족 뿐 아니라 대중으로부터 간호의 가치를 인정받는 것과 관련된 중요한 개념이다(Lee, 2011). 간호전문직관은 간호교육을 통해 형성되기 시작하여 실무경력을 통해 지속적으로 발달하므로(Kwon & Yeun, 2007), 전문적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간호사를 양성하기 위해서 간호대학생들에게 올바른 간호전문직관을 형성하도록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간호대학생의 간호전문직관의 긍정효과는 무엇인가? 간호대학생의 간호전문직관은 간호사 이미지, 자기효능감, 자아존중감, 임상실습만족도, 전공만족도, 전문직 정체성, 자아개념, 전문직 자아개념 등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Ham, Kim, Cho, & Lim, 2011; Karaoz, 2004; Kwon & Yeun, 2007; Pearcey & Elliott, 2004). 즉, 자기효능감, 자아존중감, 임상실습만족도, 전공만족도가 높을수록, 간호사 이미지가 긍정적일수록 간호전문직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간호사 이미지는 졸업학년 간호대학생이 지각하는 간호전문직관을 예측하는 주요변수로 보고되고 있고(Ham et al.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Apesoa-Varano, E. A. (2007). Educated caring: The emergence of professional identity among nurses. Qualitative Sociology, 30(3), 249-274. 

  2. Choi, J., & Ha, N. S. (2009). The relationship among image of nurses, self esteem and professional socialization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15(1), 54-63. 

  3. Han, Y. H., Shon, I. S., Park, K. O., & Kang, K. H. (2010). The relationships between professionalism, job involvement,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turnover intention among clinical nurses. Journal of Korean Clinical Nursing Research, 16(2), 17-31. 

  4. Ham, Y. S., Kim, H. S., Cho, I. S., & Lim, J. Y. (2011). Original articles : Affecting factors of nursing professionalism perceived by seni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7(3), 538-546. 

  5. Hospital Nurses Association. (2010). Hospital nurses association business report: status review of new nurse training. Retrieved March 31, 2014, from http://www.khna.or.kr/ 

  6. Han, S. S., Kim, M. H., & Yun, Y. K. (2008). Factors affecting nursing professionalism.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4(1), 73-79. 

  7. Ka, M. J., Kim, S. M., Kim, Y. K., Nam, S. J., Oh, L. M., & Lyuck, J. S. et al. (2010). Nursing students' image of nurse and satisfaction with their major. Journal of the Nursing Academic Association of Ewha Womans University, 44, 1-15. 

  8. Karaoz, S. (2004). Change in nursing students' perceptions of nursing during their education: the role of the introduction to nursing course in this change. Nurse Education Today, 24(2), 128-135. 

  9. Kim, H. S. (2001). A study on nursing professional attitudes and clinical competency of nursing students. Chonnam Journal of Nursing Sciences, 6(1), 81-93. 

  10. Kim, Y. H. (2007). Changes in nursing values and nursing professional attitudes after practical education based fundamental nursing practice education. Korean Journal of Fundamentals of Nursing, 14(4), 420-428. 

  11. Ko, J. E., Kim, M. H., Kim, E. J., Kim, E. J., Kim, H. J., & Eom, J. E. et al. (2011). The relation between nursing college students of major satisfaction and their nursing professionalism. Journal of the Nursing Academic Association of Ewha Womans University, 45, 29-44. 

  12. Ko, Y. J., & Kim, I. K. (2011). Original articles : The relationship between professional nursing values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s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7(1), 62-71. 

  13. Korean Nurses Association. (2013). Inaugural meeting of male nurses association is held. Retrieved March 31, 2014, from http://www.koreanurse.or.kr/board/board_read.php?board_idpress&no3 

  14. Kwon, K. J., Ko, K. H., Kim, K. W., & Kim, J. A. (2010). The impact of nursing professionalism on the nursing performance and retention intention among psychiatric mental health nurses.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16(3), 229-239. 

  15. Kwon, K. J., Chu, M. S., & Kim, J. A. (2009). The impact of nursing professionalism on the nursing performance, job satisfaction and retention intention among clinical nurses.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15(2), 182-192. 

  16. Kwon, Y. M., & Yeun, E. J. (2007). Correlation study on nursing professional values, department satisfaction, sociality, self-esteem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13(3), 285-292. 

  17. Lee, H. Y., Kim, Y. H., Kim, H. S., Lee, J. A., Fan, X., Ling, M., & Yuan, Q. (2007). Comparison of critical thinking and professionalism between Korean and Chines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13(2), 179-186. 

  18. Lee, S. Y., Choi, J. A., & Lee, J. H. (2008). A study on military nursing officers' nursing professional values, job satisfaction, and nursing performance. Journal of Military Nursing Research, 26(1), 1-19. 

  19. Lee, Y. S. (2011). An analysis of the core elements of nursing professionalism based on delphi technique.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University, Seoul. 

  20. Martin, P., Yarbrough, S., & Alfred, D. (2003). Professional values held by baccalaureate and associate degre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Nursing Scholarship, 35(3), 291-296. 

  21. McNair, R. P. (2005). The case for educating health care students in professionalism as the core content of interprofessional education. Medical Education, 39, 456-464. 

  22. Park, M. S., Lee, M. H., & Gu, J. A. (2011). Clinical competency, professional self-concept, and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in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Military Nursing research, 29(2), 64-72. 

  23. Park, M. H., & Yang, J. J. (2002). A study on the nurse's image perceived by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8(1), 107-121. 

  24. Pearcey, P. A., & Elliott, B. E. (2004). Student impressions of clinical nursing. Nurse Education Today, 24(5), 382-387. 

  25. Price, B. (2008). Strategies to help nurses cope with change in the healthcare setting. Nursing Standard, 22(48), 50-56. 

  26. Registered Nurses' Association on Ontario (RNAO) (2007). Professionalism in nursing. Retrieved June 23, 2014, from International Website: http://rnao.ca/sites/rnao-ca/files/Professionalism_in_Nursing.pdf. 

  27. Tilden, V. P., & Thompson, S. (2009). Policy issue in end-of-life care. Journal of Professional Nursing, 25(6), 363-368. 

  28. Yang, J. J. (2003). Nurses' image perceived by student nurses before and after their first clinical practic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9(1), 64-72. 

  29. Yeun, E. J., Kwon, Y. M., & Ahn, O. H. (2005). Development of a nursing professional values scal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5(6), 1091-110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