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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년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에서 자유탐구 방안
A Freedom Inquiry Method by Revised Science Curriculum in 2007 원문보기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3 no.1, 2010년, pp.65 - 75  

이용섭 (부산교육대학교) ,  박미진 (부산교육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esent a Freedom Inquiry Method by Revised Science Curriculum in 2007. This study introduced IIM(Independent Inquiry Method), PBL(Problem Based Learning), Small Inquiry Method, Science Notebooks, Project Learning Method about Freedom Inquiry Method. The results of th...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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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자유탐구의 본질에 맞는 다양한 개인 혹은 소집단이 다양한 주제로 탐구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이에 대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2007년 개정 교육과정의 과학과의 자유 탐구의 탐구방법을 개발하여 교육현장에 적용을 위한 자유탐구 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2007년 개정교육과정의 과학과 자유 탐구에 대한 탐구방법 고안에 관한 연구로써 초 . 중등학교에서 교사들이 자유탐구를 시행함에 있어 도움을 주고자 자유탐구의 탐구방법에 대한 이론적 소개와 소개된 이론에 근거하여 실제로 활용 가능한 학습지를 개발하는데 있다.
  • 하고 있었다. 이러한 교사들의 설문을 근거로 국내외의 선행연구의 분석으로 다음과 같은 자유 탐구의 탐구방법에 대해 안내하고자 한다. 이러한 자유 탐구 즉 예비 연구와 연계하여 본 연구를 수행하는 각 단계별 내용을 도식하면 다음과 같다.
  • 그 결과 PISA나 TIMSS 등의 교육 성취도 국제 비교 연구(김경희 외, 2008)에서 우리나라 학생들은 과학에 대한 자신감, 과학에 대한 가치 인식, 과학에 대한 흥미 등이 매우 낮은 수준으로 나타나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볼 때 과학적 소양을 함양하기 위해서 과학교육의 강화가 시급한 실정이며, 이러한 대안으로 2007년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에서 자유탐구를 신설하여 시행하고자 하였다. 자유탐구에 대한 연구 등(고경석, 2009; 윤진숙, 2009; 임수진, 2009 장진아, 2009; 전민지, 2009; Alberto, 2005; Bailey & Unwin, 2008; Koray et al.
  • 여섯째, 평가단계이다. 탐구주제와 절차가 맞는지 창의성, 동기유발 수준, 참여정도가 어떤지 평가한다. 평가할 때는 학생들이 얼마나 자기 주도적으로 탐구했는지 주안점을 두고 평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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