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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과학교육에서의 과학적 논증활동을 위한 탐구학습 지도방법 탐색
An Exploration of Teaching Method for Scientific Inquiry including Scientific Argumentation in School Science 원문보기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5 no.2, 2012년, pp.175 - 188  

이효녕 (경북대학교) ,  조현준 (병점초등학교)

초록

이 연구의 목적은 학생들의 과학적 소양 향상을 위한 과학적 논증활동이 수반된 과학 탐구학습 지도방법을 탐색하는데 있다. 연구 목적 해결을 위해, 문헌 연구를 통해 학생들의 논증활동을 평가 틀이 포함된 지도 방법을 개발하였다. 그리고 이 지도방법을 7학년 학생과 9학년 학생들에게 시범적으로 적용하고 사전, 사후 설문지를 통해 학생들의 견해에 변화가 있는지 조사하였다. 교사들에게 참여한 학생들의 과학적 논증활동에서 태도 변화가 관찰되는지와 지도방법의 적용가능성에 대해 물어보았다. 그 결과, 학생들의 태도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변화되었으며, 교사들로부터도 학생들의 태도 변화가 관찰되었다는 의견을 얻었다. 또한 교사들은 지도방법이 학교현장에서 적용가능하다는 의견을 제시하였다. 따라서 이 방법은 학생들의 과학적 논증활동을 수반한 과학 탐구학습 지도방법으로 적용가능하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ere to explore teaching method for scientific inquiry including scientific argumentation to increase students' scientific literacy. For this study, the detailed guideline including assessment frame for students' argumentation was developed and applied to seventh and ninth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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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과학 교과는 학생들에게 과학자와 같은 탐구활동을 경험하게 할 필요가 있으므로(NRC, 2000), 과학자들의 연구과정을 토대로 개발된 Reiff et al.(2002)의 탐구과정 wheel 모형을 토대로 운영 체제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실제 과학실험 결과를 통한 논증이 유발되기 위해서는 과학 실험활동 이후 그 실험결과를 토대로 한 논증활동의 결합이 필요했기 때문이다.
  • 다만 두 가지 측면에서 나타난 제한점을 다음과 같이 극복하여 활용할 것을 제안하고자 한다. 먼저 시간적 측면에서는 다음과 같이 극복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학교 과학수업에서 논증활동이 수반되는 과학적 탐구활동을 운영하기 위한 교수-학습 운영 방법을 제안하고, 실제 수업에 적용함으로써 과학적 논증활동이 수반된 탐구활동에 참여한 학생들의 태도 변화와 적용 가능성에 대한 교사의 인식을 토대로 과학 교수-학습 상황 하에서의 활용가능성을 확인하고자 한다.
  • 이 연구는 학교 과학수업에서 과학적 논증활동이 수반되는 탐구활동 지도를 위한 적절한 교수 방법을 탐색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개발된 교수 방법의 효과와 제한점을 확인하기 위해 7학년과 9학년 학생들에게 적용하고 각각 지도교사와 학생들의 인식을 조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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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학적 소양의 증진을 위한 핵심 과학 교수(science teaching)에 대한 지침으로 제시된 것은 무엇인가? 과학적 소양은 주요 선진국은 물론 우리나라의학교 과학교육의 주요 목표로 간주되고 있다(교육과학기술부, 2009; 교육인적자원부, 2007; AAAS, 1993; NRC, 2000; Minstrell & Van Zee, 2000). 과학적 소양의 증진을 위한 핵심 과학 교수(science teaching)에 대한 지침으로 과학 탐구활동이 제시되고 있으며(AAAS, 1993; Erduran et al., 2005; NRC, 2000), 이와 함께 좋은 과학 교수-학습이란 견해에는 이미 ‘탐구’가 깊이 반영되어 인식되고 있다(Anderson, 2002; Chiappetta & Adams, 2000).
과학교육의 주요 목표는 무엇인가? 과학적 소양은 주요 선진국은 물론 우리나라의학교 과학교육의 주요 목표로 간주되고 있다(교육과학기술부, 2009; 교육인적자원부, 2007; AAAS, 1993; NRC, 2000; Minstrell & Van Zee, 2000). 과학적 소양의 증진을 위한 핵심 과학 교수(science teaching)에 대한 지침으로 과학 탐구활동이 제시되고 있으며(AAAS, 1993; Erduran et al.
과학교육에 있어 과학 탐구활동이 강조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 2005; NRC, 2000), 이와 함께 좋은 과학 교수-학습이란 견해에는 이미 ‘탐구’가 깊이 반영되어 인식되고 있다(Anderson, 2002; Chiappetta & Adams, 2000). 이렇듯 과학교육에서 탐구가 강조되는 것은 과학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 형성에 기여하며, 사회적 상호작용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는 등(Veermans et al., 2005) 과학적 소양 함양에 효과적이기 때문이다(Brickman et al.,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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