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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패션비즈니스 = Fashion business, v.14 no.2, 2010년, pp.95 - 109
The goal of this dissertation is to analyze the formative characteristic and the aesthetic values of Romantic style. To attain the goal of this study, the selected objects are the Romantic styles that were prevalent from the 1830s to the 1880s. The methodology for this study consists of literary r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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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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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패션에 나타난 낭만주의 양식과 19세기의 낭만주의 복식양식은 어떤 요인에 의해 차이가 있는가? | 하지만 19세기 낭만주의 복식양식과 현대패션에 나타난 낭만주의 양식은 사회 ․ 문화적 요인들에 의해 차이가 분명히 존재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대패션에 있어서 복고풍의 스타일이 유행할 때마다 패션의 회귀 현상, 즉 재현의 관점으로 이해하는 것은 통합적 체계가 갖는 인식과 해석, 이해와 분류의 용이성 때문이다. | |
과거의 낭만주의 양식 스타일은 디자이너들마다 그 방식을 달리 하면서 어떤 패션의 큰 흐름으로 나타나고 있는가? | 최근 컬렉션에서는 로맨틱 스타일(romantic style), 크리놀린 스타일(crinoline style), 버슬 스타일(bustle style) 등 과거의 낭만주의 양식이 활발히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스타일은 00/01 F/W 컬렉션에서 10 S/S 컬렉션까지 존 갈리아노(John Galliano), 장 폴 콜티에(Jean Paul Gaultier), 디엔지(D&G), 안나 몰리나리(Anna Molinari), 크리스티앙 라크루와(Christian Lacroix), 비비안 웨스트우드(Vivienne Westwood), 샤넬(Chanel), 엠마누엘 웅가로(Emanuel Ungaro), 블루마린(Blumarine), 발렌티노(Valentino) 등 디자이너들마다 그 방식을 달리하면서 복고풍 (retro) 패션의 큰 흐름으로 나타나 여성복뿐만 아니라 남성복에까지 크게 유행하고 있다. | |
낭만주의 복식양식에 대한 국내 선행연구의 내용은? | 또한 낭만주의 복식양식은 국내 많은 선행연구1)가 있는데 그 내용을 살펴보면, 19세기 낭만주의 복식 양식의 조형적 특성과 미적 가치를 분석하거나(구태경, 1983; 윤점순, 1982), 19세기 낭만주의 시대의 조형예술과 복식을 비교하거나(김금자, 1991), 현대 패션의 트랜드로서 나타난 낭만주의 양식의 미적 특성과 시각적 평가를 하거나(이효진, 2003; 남형주, 2005; 조말희, 2007), 패션디자인 영감의 근원으로서 낭만주의 양식을 제시하거나(채선미 · 유영선, 1999), 19세기 낭만주의 복식양식과 현대패션에 나타난 낭만주의 복식양식의 조형적 특성과 미적가치를 분석(김태희, 2007; 박신영, 2007; 신혜정, 2006; 이경아, 2003; 장현숙, 1998)하고 있다. 이들의 연구는 19세기 낭만주의 복식양식과 현대패션에서 나타난 낭만주의 양식에 주목하고 있는데, 19세기 낭만주의 복식양식과 현대패션에 나타난 낭만주의 양식의 관계에 있어서는 재현의 관점, 즉 동일성(identity)과 유사성(resemblance)의 반복이라는 입장을 취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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