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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패션에 나타난 낭만주의 양식의 변형과 혼성
Deformation and Hybridization of the Romantic Style in Modern Fashion 원문보기

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60 no.7, 2010년, pp.47 - 60  

김정미 (부경대학교 패션디자인) ,  김민자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goal of this dissertation is to analyze various Romantic styles appearing in modern fashion based upon the 'Difference' theory developed by Gilles Deleuze. A new framework for analyzing the changes of dress style based upon the 'Difference' theory derived from Deleuze's theory and from his inte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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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것은 복식을 회화와 같이 하나의 표현의 장으로 보아 본래의 양식을 재현하는 것이 아니라 변형을 통해 새로운 감각을 유발하는 힘을 표현하는 것을 의미한다. 다시 말하면, 과거 복식의 정형화된 기준으로부터 벗어나 새로운 가치 기준이 되는 현대성을 표현하기 위한 창조적 방법으로 변형을 제시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복식양식의 변화에서 변형은 디자이너의 조형 의지를 포함한 이데올로기, 사회구조, 기술 등과 같은 변화된 여러 조건들을 드러내기 위해 본래 복식양식을 왜곡하여 변형함으로써 ‘차이’를 표현한 것으로 정의한다.
  • 다음, 혼성은 베이컨의 회화의 방법적 차이화로서 나타난 이질적인 각각의 개체들이 결합하여 새로운 이미지를 창조하는 것에 근거하여 복식양식의 변화를 설명하고자 한다. 사실 복식에 있어서 혼성은 고현진29), 양학미30), 이민선31), 최수아32) 등의 연구에서 알 수 있듯이 이미 존재하고 있는 것을 차용하여 조합하는 것으로, ‘패러디(parody)’, ‘패스티쉬(pastiche)’, ‘콜라쥬(collage)’, ‘퓨전(fusion)’ 등의 기법이 있으며 현대패션의 창조성을 표현하기 위한 방법으로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 복식양식의 변화에 있어서 ‘차이’를 표현하는 방법으로 베이컨 회화에서 나타난 ‘차이’의 표현 방법인 ‘변형’과 ‘혼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패션디자인의 변화와 창조를 설명하기 위해 들뢰즈(Gilles Deleuze, 1925~1995)의 ‘차이(difference)’ 이론을 고찰하고, 19세기 낭만주의 복식양식의 조형적 특성과 미적가치를 분석하여 이것이 현대패션에서 변형과 혼성을 통해 어떻게 ‘차이’로 표현되었는지를 살펴봄으로써 복식양식의 변화를 어떤 고정된 본질이나 근원의 반복성이나 주기성을 전제하지 않고, 탈중심적이며 비위계적인 다양화로 해석하는데 있다.

가설 설정

  • 들뢰즈는 플라톤(Platon, B.C.428~B.C.347)부터 헤겔(Hegel, Georg Wilhelm Friedrich, 1770~1831)로 이어지는 전통적인 동일의 철학, 즉 고정불변의 궁극적인 존재를 가정하고, 그 중심으로부터 거리에 따라 속성들을 배분하는 위계질서를 가지는 철학을 비판하고, ‘차이’의 철학을 주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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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19세기 낭만주의 복식양식의 조형적 특성이 변형과 혼성에 의해 변화하여 현대패션에서 ‘차이’로서 나타난 결과로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 다음은 19세기 낭만주의 복식양식의 조형적 특성이 변형과 혼성에 의해 변화하여 현대패션에서 ‘차이’로서 나타난 결과이다. 첫째, ‘몸’ 억압성은 현대패션에서 가볍고 부드러운 소재․신축성 있는 소재의 사용, 스커트 부피의 감소, 움직임을 구속하지 않는 복식이 창조됨에 따라 ‘몸’의 자유로 변화되었다. 둘째, 정형성은 현대패션에서 가변적인 실루엣, 미니 크리니·버슬 앙상블·점프 수트와 같은 기능적이고 합리적인 복식이 창조됨에 따라 탈정형성으로 변화되었다. 셋째, 부피성은 현대패션에서 소매와 스커트의 부피가 감소되기도 하였으나, 가볍고 비치는 소재를 사용한 페티코트·크리놀린·버슬뿐만 아니라 가볍고 부드러운 소재의 스커트, 첨단 기술로 부풀린 스커트 등에서 가벼운 부피로 변화되어 나타났다. 넷째, 장식성은 현대패션에서 입체적인 디테일과 과도한 트리밍의 사용은 절제되었으나, 화려한 색상의 신소재, 매끈한 디테일, 기능적인 트리밍, 현대적인 자수와 바느질 기법 등에서 나타났다.
주기성 이론이란 무엇인가? 주기성 이론은 복식양식의 변화를 서술하는데 있어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이론으로, 복식에서의 주기성이란 한 가지 복식의 양식이 규칙적인 시간 간격을 두고 재현되는 경향1)을 의미한다. 대표적인 연구로는 영(Young)2), 크뢰버(Kroeber)3), 리처드슨과 크뢰버(Richardson & Kroeber)4), 구미지5) 등이 있는데, 이들은 복식의 실루엣, 스커트길이와 너비, 허리길이와 너비, 데꼴타주 깊이와 너비 등과 같은 동일한 대상이 일정한 기간을 두고 반복해서 나타난다고 밝히고 있다.
베이컨 회화의 이미지 왜곡은 어떠한 것으로부터 기인하는가? 베이컨 회화의 이미지 왜곡은 우연성의 도입과 사진 이미지의 변형이라는 제작 방식에서 기인하는데, 그 중에서 사진이라는 매체의 적극적 도입과 이미지의 결합·변형은 베이컨 회화가 재현을 벗어나는 방법에 있어 중요하다.26) <그림 2>27)에서 보는 바와 같이 베이컨은 벨라스케스(Diego Rodríguez de Silva Velázquez, 1599~1660)가 그린 <교황인노켄티우스 10세(Pope Innocent X)>(1650)에서 영감을 얻어 1949년 무렵부터 20여 년에 걸쳐 약 45점 이상의 교황 시리즈를 제작했는데, 그는 복제된 사진을 통해 교황의 이미지를 참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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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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