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낭만주의 복식양식의 조형성과 미적가치
The formative characteristics and the aesthetic values of Romantic style dress 원문보기

패션비즈니스 = Fashion business, v.14 no.2, 2010년, pp.95 - 109  

김정미 (부경대학교 디자인학부 패션디자인)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goal of this dissertation is to analyze the formative characteristic and the aesthetic values of Romantic style. To attain the goal of this study, the selected objects are the Romantic styles that were prevalent from the 1830s to the 1880s. The methodology for this study consists of literary re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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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대패션에 있어서 복고풍의 스타일이 유행할 때마다 패션의 회귀 현상, 즉 재현의 관점으로 이해하는 것은 통합적 체계가 갖는 인식과 해석, 이해와 분류의 용이성 때문이다.2) 따라서 본 연구자는 19세기 낭만주의 복식양식과 현대패션에 나타난 낭만주의 양식을 이전의 동일, 유사가 아닌 차이(difference)의 시각으로 해석하고자한다. 이것은 복식양식이 변화하여 본래의 양식과는 상관없이 다양하게 창조되는 현대패션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 1814년 프랑스에서 나폴레옹 1세(Napoleon Bonaparte, 1769~1821)가 실각하여 추방당한 것을 시작으로 유럽에서는 반동세력이 증강하여 전쟁과 혁명을 겪게 되자 유럽의 군주들과 지배계급은 1789년 이전의 구체제로의 복귀를 희망했으며, 1814년 9월 오스트리아 수도 빈(Vienna)에서 메테르니히(Klemens Wenzel Nepomuk Lothar von Metternich, 1773~1859) 주재로 열린 유럽 정상회담에서는 구체제로 복귀할 것을 결정했다. 귀족들과 성직자들은 계급제도를 다시 수립하고 특권을 부활시키며 사회를 혁명의 위험으로부터 안정시키고자 하였다. 오스트리아는 이러한 반동복고(反動復古) 세력의 주춧돌이 되었으며 러시아, 독일, 영국 등의 강대국들이 이를 뒷받침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현대패션에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는 19세기 낭만주의 복식양식의 형식과 내용을 분석하고, 현대패션에서 변화되어 나타난 낭만주의 복식양식은 후속 연구에서 다루어 보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먼저 낭만주의 복식양식의 형성에 영향을 준 요인과 각각의 스타일의 조형적 특성과 미적가치를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낭만주의 복식양식의 시기는 학자들3) 마다 그 규정이 무척 다양한데, 본 연구에서는 로맨틱 스타일, 크리놀린 스타일, 버슬 스타일이 유행했던 1830년대부터 1880년대까지로 한다.
  • 다시 말하면 현대패션에서 나타난 낭만주의 양식은 과거가 아닌 새로운 시대가 추구하는 달라진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변화되어 본래의 양식과는 상관없는 새로운 양식으로 창조된 것으로 해석하고자 하는 것이다. 따라서 후속 연구에서는 낭만주의 복식양식이 현대패션에서 현대 사회의 여러 조건들에 의해 어떻게 변화되었는지를 복식양식의 변화로써 다루어 보고자 한다.
  • 이것은 본 연구에서와 같이 현대패션에서 나타난 낭만주의 양식 또한 디자이너의 의지를 포함한 이데올로기, 사회구조, 기술 등과 같은 현대의 사회 · 문화적 요인들에 영향을 받은 것임을 알 기 위함이다. 또한 19세기 사회와 현대 사회의 달라진 여러 조건들에 의해 차이가 분명히 존재함을 밝히기 위해서이다. 다시 말하면 현대패션에서 나타난 낭만주의 양식은 과거가 아닌 새로운 시대가 추구하는 달라진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변화되어 본래의 양식과는 상관없는 새로운 양식으로 창조된 것으로 해석하고자 하는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한 시대의 역사적 양식으로서의 개념을 넘어 현대패션에서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는 복식양식으로 낭만주의를 그 연구 대상으로 삼아, 19세기 낭만주의 복식양식의 형성에 영향을 준 요인과 각각의 스타일의 조형적 특성 및 미적가치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낭만주의 복식양식의 조형적 특성은 ‘몸’억압성, 정형성, 부피성, 장식성이다.
  • 이를 바탕으로 후속 연구에서는 현대패션에서 나타난 낭만주의 양식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것은 본 연구에서와 같이 현대패션에서 나타난 낭만주의 양식 또한 디자이너의 의지를 포함한 이데올로기, 사회구조, 기술 등과 같은 현대의 사회 · 문화적 요인들에 영향을 받은 것임을 알 기 위함이다.
  • 이것은 복식양식이 변화하여 본래의 양식과는 상관없이 다양하게 창조되는 현대패션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현대패션에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는 19세기 낭만주의 복식양식의 형식과 내용을 분석하고, 현대패션에서 변화되어 나타난 낭만주의 복식양식은 후속 연구에서 다루어 보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먼저 낭만주의 복식양식의 형성에 영향을 준 요인과 각각의 스타일의 조형적 특성과 미적가치를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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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대패션에 나타난 낭만주의 양식과 19세기의 낭만주의 복식양식은 어떤 요인에 의해 차이가 있는가? 하지만 19세기 낭만주의 복식양식과 현대패션에 나타난 낭만주의 양식은 사회 ․ 문화적 요인들에 의해 차이가 분명히 존재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대패션에 있어서 복고풍의 스타일이 유행할 때마다 패션의 회귀 현상, 즉 재현의 관점으로 이해하는 것은 통합적 체계가 갖는 인식과 해석, 이해와 분류의 용이성 때문이다.
과거의 낭만주의 양식 스타일은 디자이너들마다 그 방식을 달리 하면서 어떤 패션의 큰 흐름으로 나타나고 있는가? 최근 컬렉션에서는 로맨틱 스타일(romantic style), 크리놀린 스타일(crinoline style), 버슬 스타일(bustle style) 등 과거의 낭만주의 양식이 활발히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스타일은 00/01 F/W 컬렉션에서 10 S/S 컬렉션까지 존 갈리아노(John Galliano), 장 폴 콜티에(Jean Paul Gaultier), 디엔지(D&G), 안나 몰리나리(Anna Molinari), 크리스티앙 라크루와(Christian Lacroix), 비비안 웨스트우드(Vivienne Westwood), 샤넬(Chanel), 엠마누엘 웅가로(Emanuel Ungaro), 블루마린(Blumarine), 발렌티노(Valentino) 등 디자이너들마다 그 방식을 달리하면서 복고풍 (retro) 패션의 큰 흐름으로 나타나 여성복뿐만 아니라 남성복에까지 크게 유행하고 있다.
낭만주의 복식양식에 대한 국내 선행연구의 내용은? 또한 낭만주의 복식양식은 국내 많은 선행연구1)가 있는데 그 내용을 살펴보면, 19세기 낭만주의 복식 양식의 조형적 특성과 미적 가치를 분석하거나(구태경, 1983; 윤점순, 1982), 19세기 낭만주의 시대의 조형예술과 복식을 비교하거나(김금자, 1991), 현대 패션의 트랜드로서 나타난 낭만주의 양식의 미적 특성과 시각적 평가를 하거나(이효진, 2003; 남형주, 2005; 조말희, 2007), 패션디자인 영감의 근원으로서 낭만주의 양식을 제시하거나(채선미 · 유영선, 1999), 19세기 낭만주의 복식양식과 현대패션에 나타난 낭만주의 복식양식의 조형적 특성과 미적가치를 분석(김태희, 2007; 박신영, 2007; 신혜정, 2006; 이경아, 2003; 장현숙, 1998)하고 있다. 이들의 연구는 19세기 낭만주의 복식양식과 현대패션에서 나타난 낭만주의 양식에 주목하고 있는데, 19세기 낭만주의 복식양식과 현대패션에 나타난 낭만주의 양식의 관계에 있어서는 재현의 관점, 즉 동일성(identity)과 유사성(resemblance)의 반복이라는 입장을 취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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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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