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서울시 소재 23개 대학 교수 155명을 대상으로 질문조사를 시행하였다. 질문조사를 통해 FISP에 대한 인식과 이용 및 실행 현황, FISP 이용 만족도 및 견해 등 세 가지 측면으로 분석하였다. 교수들은 연구논문 작성을 위하여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으며, FISP 이용자는 학술논문 작성을 위하여 가장 많이 이용했고, FISP 이용자, 미 이용자 모두 FISP 실행에 대해서는 매우 찬성하였으며, 이용에 대한 의사 또한 매우 긍정적으로 나타났다. FISP 를 이용한 교수는 만족도가 매우 높았고, 이용하지 않은 나머지 교수는 FISP에 큰 기대를 거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본 연구는 서울시 소재 23개 대학 교수 155명을 대상으로 질문조사를 시행하였다. 질문조사를 통해 FISP에 대한 인식과 이용 및 실행 현황, FISP 이용 만족도 및 견해 등 세 가지 측면으로 분석하였다. 교수들은 연구논문 작성을 위하여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으며, FISP 이용자는 학술논문 작성을 위하여 가장 많이 이용했고, FISP 이용자, 미 이용자 모두 FISP 실행에 대해서는 매우 찬성하였으며, 이용에 대한 의사 또한 매우 긍정적으로 나타났다. FISP 를 이용한 교수는 만족도가 매우 높았고, 이용하지 않은 나머지 교수는 FISP에 큰 기대를 거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A survey was conducted with 155 professors in 23 universities in Seoul. The survey investigated recognition and the present condition of FISP among those professors, the results of which were analyzed in terms of three aspects: recognition of FISP, utility and implementation of FISP, and FISP users'...
A survey was conducted with 155 professors in 23 universities in Seoul. The survey investigated recognition and the present condition of FISP among those professors, the results of which were analyzed in terms of three aspects: recognition of FISP, utility and implementation of FISP, and FISP users' satisfaction and opinions. of professors, FISP users were most frequently using it to write a treatise, while non-FISP users failed to use it because they had no information of its existence. Both FISP and non-FISP users significantly favored implementation of FISP and showed very positive intention of using it.
A survey was conducted with 155 professors in 23 universities in Seoul. The survey investigated recognition and the present condition of FISP among those professors, the results of which were analyzed in terms of three aspects: recognition of FISP, utility and implementation of FISP, and FISP users' satisfaction and opinions. of professors, FISP users were most frequently using it to write a treatise, while non-FISP users failed to use it because they had no information of its existence. Both FISP and non-FISP users significantly favored implementation of FISP and showed very positive intention of using 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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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 전략이 성공을 이루게 된 배경은 연구원들의 프로젝트 수행을 적극적으로 지원한 결과에서 얻어낸 것이다. FISP는 연구수행에 필요하다고 예측되는 정보 내지는 요구하는 각종 관련 정보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제공하여 고객들의 프로젝트가 예정기간 내에 성공적으로 수행됨과 동시에 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고, 수준 높은 연구결과를 생산할 수 있게 하는 데에 목적을 두고 있다.
FISP를 통한 대학도서관 정보서비스의 질적 수준을 향상시키고자 FISP 실행 현황과 인식에 대한 조사·분석을 토대로 하여 연구에서 제기된 문제점과 요구 사항 들을 중심으로 개선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교수들이 FISP를 알고 있는지 여부와 알게 된 경로를 조사하였다.
첫째는 도서관 전문직 사서에 대한 인식을 변화시키기 위한 것이다. 둘째는 전문직 사서도 연구원과 동등한 대우를 받아야 한다는 당위성을 증명하기 위한 것이다. 셋째는 연구자에 대한 적극적이고 헌신적인 봉사로 사서의 의무와 사명을 다하겠다는 것이다.
본 연구는 대학도서관을 중심으로 FISP 현황을 조사하고, 이에 대한 사서와 교수의 인식 등을 파악하기 위하여 문헌연구, 질문조사 및 현장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이 논문의 분석과정은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정보서비스 패턴에 관한 연구의 흐름은 크게 다섯 가지 영역으로 구분해 볼 수 있다. 1) 시스템구축방안에 관한 연구(노영희/SDI), 2) 정보서비스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신수미, 이태석/SDI), 3) 학습자원의 운영과 정보서비스 활용 및 운영방안에 관한 연구(김혜민, 정재영, Coffman & Arret/온라인실시간 정보서비스, 김소영/강의지원서비스, 최상기, 안인자/리에종서비스, Zhao/RSS), 4) 유통 모델 연구, 서비스 개발 및 협력모형 구현에 관한 연구(권이남, 김재수/RSS, 김경민/강의지원서비스, 이선희, 최희윤/CDRS), 5) 프로그램 인식도(Yang/리에종서비스)가 있다.
둘째, FISP를 실행할 전담 정보사서의 충원이다. FISP를 효율적으로 실행하기 위해서는 인력 확보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에 대학도서관에서 주제전문사서제도를 확립하여 적극적인 서비스를 수행함으로써 사서의 위상을 확립해야 한다. 이에 대한 방안으로 ① 가장 원칙적 개념인 주제전문사서 자격에 합당한 문헌정보학 석사 이상과 담당 주제 분야의 석사 이상 수준은 우리나라 교육제도의 혁신적인 개혁이 없이는 실현화가 불가능할 것이다. 따라서 교과과정 내에서 학부의 복수전공 및 대학원 과정에서 전문주제 서지과정 개설을 통해 문헌정보학 지식과 주제지식을 효과적으로 결합한 주제전문사서의 양성 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
제안 방법
셋째, 질문조사는 교수를 대상으로 도서관 이용과 FISP 현황 및 이용 여부, 인식 등을 조사하였다. 교수는 도서관 정보서비스의 핵심 관계자 역할을 하기 때문에 이들의 인식이 FISP 실행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질문조사를 시행하였다.
FISP를 이용한 교수들의 만족도는 현재 FISP 실행을 준비하고 있거나, 또는 앞으로 실행할 의사가 있는 도서관에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그런 연유에서 FISP를 이용한 20명의 교수를 대상으로 일반적 특성에 따른 이용만족도 차이를 조사하였다.
이 중 1개 대학도서관(H대학교 학술정보관)의 FISP 실행과 관련하여 담당 사서와 이메일 및 현장 인터뷰를 통하여 세부사항을 조사하였다. 또한 도서관 이용 및 FISP에 대한 교수의 인식 등을 조사하고자 질문조사를 실시하고, 질문지에 포함되지 않은 사항에 대해서는 사서들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시행하였다.
마지막으로 FISP에 대한 사서들의 의견을 수렴하고자 10명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시행하였다.
셋째, 질문조사는 교수를 대상으로 도서관 이용과 FISP 현황 및 이용 여부, 인식 등을 조사하였다. 교수는 도서관 정보서비스의 핵심 관계자 역할을 하기 때문에 이들의 인식이 FISP 실행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질문조사를 시행하였다.
응답자의 일반적 배경의 특성을 알기 위하여 성별, 전공별, 직급별, 연령별 분포와 FISP 이용 여부 별로 조사하였다(표 3 참조).
조사 결과 2개 대학도서관이 FISP를 실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1개 대학도서관(H대학교 학술정보관)의 FISP 실행과 관련하여 담당 사서와 이메일 및 현장 인터뷰를 통하여 세부사항을 조사하였다. 또한 도서관 이용 및 FISP에 대한 교수의 인식 등을 조사하고자 질문조사를 실시하고, 질문지에 포함되지 않은 사항에 대해서는 사서들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시행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질문조사는 FISP 이용자와 미 이용자로 구분하여 FISP 인식 현황, FISP 이용 및 실행 현황, FISP 이용만족도 및 견해의 세 가지 측면으로 분석하였다.
질문지 내용은 일반적 사항(QⅠ.1~QⅠ.3), 도서관 이용 현황(QⅡ.1~QⅡ.2-2), FISP에 대한 교수의 인식(Q Ⅲ.1~QⅢ.6), FISP 이용 현황(QⅣ.1~QⅣ.7), FISP 이용만족도 및 견해(QⅤ.1~QⅤ.5) 등 총 29문항으로 구성하였다(표 2 참조).
질문지 배포 이전에 이메일을 이용하여 사서 3인과 교수 1인에게 예비조사를 실시한 후 수정·보완하여 작성하였으며, 리커트 5점 척도와 명목척도를 적용하였다.
첫째, 문헌연구를 통하여 FISP의 이론적 배경을 조사하였다.
대상 데이터
FISP 이용자, 미 이용자 모두 FISP 실행에 대해서는 매우 찬성하고, 이용에 대한 의사는 매우 긍정적으로 나타났다. 대부분의 응답자가 자료는 국/내외 저널, 제공 범위는 전문(full-text), 정보를 받는 시기는 연구 시작 1~2개월 전에 받기를 선호하였다.
둘째, 한국사립대학도서관협의회 회원인 국내 111개 대학도서관과 국·공립대학도서관협의회 회원인 국내 48개 대학도서관, 총 159개 대학도서관 홈페이지에 2009년 9월 1일부터 2009년 9월 4일까지 직접 접속하여 FISP 실행 여부 등을 조사하였다.
본 연구는 FISP를 통한 정보서비스 질적 향상에 관한 연구를 위하여 한국사립대학도서관협의회 회원인 국내 111개 대학도서관과 국·공립대학도서관협의회 회원인 국내 48개 대학도서관, 총 159개 대학도서관 홈페이지에 직접 접속하여 2009년 9월 1일~2009년 9월 4일까지 FISP 실행 여부 등을 조사하였다.
분석을 위해 작성된 교수 대상 질문지는 서울시 소재 4년제 25개 국·공립 및 사립대학교를 선정하여 각 대학교 인문과학대학, 사회과학대학, 예술대학 및 경영대학 소속 교수 410명에게 2009년 9월 9일~2009년 10월 19일까지 약 40일 동안 우편과 이메일 및 방문을 통하여 배포하였다.
분석을 위해 작성된 교수 대상 질문지는 서울시 소재 4년제 25개 국·공립 및 사립대학교를 선정하여 각 대학교 인문과학대학, 사회과학대학, 예술대학 및 경영대학 소속 교수 410명에게 2009년 9월 9일~2009년 10월 19일까지 약 40일 동안 우편과 이메일 및 방문을 통하여 배포하였다. 회수된 질문지는 25개교 중 23개교 168명(41%)이었으나, 이 가운데 응답내용이 미비한 13명을 제외한 155명(37.8%)만을 분석 대상으로 하였다.
데이터처리
넷째, 연구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에 따른 FISP의 이용만족도 및 견해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t-test, One way Anova를 사용하였다.
다섯째, FISP의 이용만족도와 재이용의사, 추천의사와의 관계는 단순상관관계분석(Pearson's Correlation Analysis)으로 분석하였다.
둘째, 연구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 도서관 이용, FISP 의 인식을 알아보기 위하여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셋째, 도서관 이용 현황, FISP의 인식, FISP 이용 현황의 차이를 살펴보기 위하여 집단 간의 차이 검증인 교차 분석을 실시하였다.
여섯째, 본 연구의 실증분석은 유의수준 p<.05, p<.01, p<.001에서 검증하였으며, 통계처리는 SPSSWIN 12.0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조사를 통하여 수집된 설문지의 각 항목에 대한 안정성, 일관성 및 예측가능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크론바하 알파(Cronbach's α)계수를 신뢰도 계수로 사용하였다.
이론/모형
질문지 작성은 김지현(2000), 김혜민(2005), 김소영(2007), 진성화(2008)가 시행한 조사와 선행연구 분석을 통하여 도출한 운영 요건을 참고로 구성하였다. 질문지 배포 이전에 이메일을 이용하여 사서 3인과 교수 1인에게 예비조사를 실시한 후 수정·보완하여 작성하였으며, 리커트 5점 척도와 명목척도를 적용하였다.
첫째, 본 연구에 사용된 척도의 신뢰도 검사를 위해 크론바하 알파(Cronbach's α)를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1) FISP 이용자는 학술논문 작성을 위하여 가장 많이 이용했고, 미 이용자는 FISP가 있는지 몰라서 이용하지 않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FISP 이용자, 미 이용자 모두 FISP 실행에 대해서는 매우 찬성하고, 이용에 대한 의사는 매우 긍정적으로 나타났다.
(1) 사서의 태도 및 답변 내용에 대한 만족도는 매우 긍정적으로 나타났다.
(1) 사서의 태도에 대한 만족도 차이 검증을 살펴보면 에서 보는바와 같이 성별에 따라서는 여자교수 4.40점, 남자교수 4.47점으로 여자보다 남자가 만족도가 더 높게 나타났고, 전공에 따라서는 경영대학 4.38점, 인문/사회과학대학 4.55점으로 경영대학보다 인문/사회과학대학의 만족도가 더 높게 나타났다.
(2) 사서의 답변 내용에 대한 만족도 결과는 여자교수보다 남자교수가 더 높게 나타났으며, 전공별로는 경영대학에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직급별에서는 정교수의 만족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고, 연령이 많은 교수들의 만족도가 높게 나타난 것으로 분석되었다.
(2) 여자 교수보다 남자 교수가 자신이 직접 자료를 찾는 것보다 서비스를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2) 현재 FISP를 실행하는 도서관이 적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이유는 인력 부족 때문으로 조사되었다. 하지만 FISP를 실행 예정인 도서관이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FISP를 실행하지 않는 도서관은 실행의 필요성에 대해 매우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3) FISP의 재이용의사와 추천의사 또한 여자 교수보다 남자 교수가 더 높게 나타났다.
(4) FISP의 재이용 견해차이 검증결과를 살펴보면 남자교수 4.60점, 여자교수 3.80점으로 여자보다 남자가 재이용의사가 더 높게 나타났다. 전공에 따라서는 경영대학 4.
(5) FISP 추천의사 여부에서는 성별로 볼 때 남자교수 4.60점, 여자교수 3.80점으로 여자보다 남자가 추천의사가 더 높게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도 유의미한 차이(p<.05)를 보였다.
(6) FISP 이용 만족도와 재이용의사, 추천의사와의 관계를 확인해본 결과 에서 보는바와 같이 재이용의사와 추천의사는 r=1.000(p<.01)의 정적인 관계를 보여 상관 값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FISP 이용 만족도의 하위요인 중 직접 조사하는 것보다 서비스 이용이 도움 됨과 재이용의사, 추천의사와는 각각 r=.740(p<.01) 의 정적인 상관관계를 보였다.
FISP 의 가장 유용한 장점으로는 에서 보는바와 같이 정보검색시간 단축 또는 다양한 정보제공이 가장 유용한 장점으로 부각되었다.
FISP 이용 여부에 따라 이용자는 FISP 실행에 찬성한다는 응답이 약 95%, 미 이용자는 약 88%로 대부분을 차지하여 이용 여부와 상관없이 비슷하게 나타났다. 즉, FISP를 실행하고 있지 않은 대학 교수의 경우 자신의 본교 도서관에 도입을 희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6%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FISP 이용 여부에 따라 이용자는 주제전문사서제도 도입이 가장 시급하다는 응답이 60%, 미 이용자는 47.4%로 대부분을 차지하여 이용 여부와 관계없이 주제전문사서제도 도입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1) FISP 이용자는 학술논문 작성을 위하여 가장 많이 이용했고, 미 이용자는 FISP가 있는지 몰라서 이용하지 않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FISP 이용자, 미 이용자 모두 FISP 실행에 대해서는 매우 찬성하고, 이용에 대한 의사는 매우 긍정적으로 나타났다. 대부분의 응답자가 자료는 국/내외 저널, 제공 범위는 전문(full-text), 정보를 받는 시기는 연구 시작 1~2개월 전에 받기를 선호하였다.
FISP 이용자가 미 이용자보다 FISP에 대해 많이 알고 있었으며, 주로 도서관 정보이용교육을 통해서 알게된 것으로 나타났다. FISP 이용자, 미 이용자 모두 FISP 이용 시 가장 중요한 점으로 특정 학문 주제 분야에 대한 학술적 배경을 꼽았고, 정보검색 시간 단축 또는 다양한 정보의 제공이 FISP를 이용하는 데 있어서 가장 유용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주제전문사서제도 도입을 시급히 해결해야 하고, 정보사서의 자질로는 특정 학문 주제 분야에 대한 풍부한 지식 또는 풍부한 인간성과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중요한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FISP 이용자가 미 이용자보다 FISP에 대해 많이 알고 있었으며, 주로 도서관 정보이용교육을 통해서 알게된 것으로 나타났다. FISP 이용자, 미 이용자 모두 FISP 이용 시 가장 중요한 점으로 특정 학문 주제 분야에 대한 학술적 배경을 꼽았고, 정보검색 시간 단축 또는 다양한 정보의 제공이 FISP를 이용하는 데 있어서 가장 유용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FISP를 실행하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정보사서의 자질은 에서 보는바와 같이 풍부한 인간성과 커뮤니케이션 능력 33.5%, 특정 학문 주제 분야에 대한 풍부한 지식 23.9%, 요청자료에 대한 정확한 이해력 18.7%, 도서관 전반에 대한 폭넓은 이해 13.5% 등의 순으로 응답자의 과 반수이상이 특정 학문 주제 분야에 대한 풍부한 지식 또는 풍부한 인간성과 커뮤니케이션 능력이라고 응답하고 있어 효율적인 정보면담을 위한 상담학, 심리학 등의 커리가 요청됨을 암시해 주고 있다.
FISP를 알게 된 경로는 도서관 정보이용교육을 통해서가 약 40% 정도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FISP 이용시 가장 중요한 요건으로는 사서의 특정 주제 분야에 대한 학문적 배경이라는 응답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FISP 의 가장 유용한 장점으로는 <표 5>에서 보는바와 같이 정보검색시간 단축 또는 다양한 정보제공이 가장 유용한 장점으로 부각되었다.
FISP의 실행결과로 전문직사서의 위상을 높이게 되었고, 도서관 직제를 관리직 또는 기술직에서 연구직으로 바꾸는 데 성공하였다. 더불어 전문직 사서가 연구직의 연구원들과 함께 장·단기 프로젝트의 팀워크를 이룰 수 있다는 능력을 인정받는 데 성공한 사례가 되었다.
결과적으로 서비스를 이용한 20명의 교수는 만족도가 매우 높았고, 이용하지 않은 나머지 교수는 FISP에 대한 큰 기대와 관심을 보이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교수들의 FISP 이용 여부와 이용했다면 어떤 용도로 이용했는지, 그리고 이용하지 않았다면 가장 큰 이유는 무엇인지 확인해 본 결과에서는 응답교수 가운데 13%만이 연구논문 작성을 위해 활용했을 뿐, 대다수의 교수들이 FISP를 모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이유는 도서관 당국 및 사서들의 인식부족에서 기인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교수들은 FISP 이용 시 최신 연구결과가 수록된 국내/외 저널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요청 하는 정보의 유형으로는 전문(full-text)을 가장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교수들의 연구에 소요되는 기간을 조사한 결과 전체 응답자 중 6개월 이상-1년 미만이 대부분(약 67%)을 차지하였으며, 1년 이상-2년 미만도 24% 정도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수들은 연구수행에 필요한 정보를 받기 좋은 시점이 언제냐는 질문에서는 약 90% 정도의 교수들이 연구시작 2개월 전에서 4개월을 전후로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다음으로 FISP를 효율적으로 실행하기 위해 가장 시급히 해결되어야 할 점을 조사한 결과는 에서 보는 바와 같이 전체 응답자 중 주제전문사서제도 도입이 49%로 과반수 가까이 되었고, 다음으로 사서 자신들의 노력 17.4%, FISP의 적극적인 홍보 14.2%, 사서충원 13.6%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도서관을 이용하는 주된 목적에 대한 조사결과를 살펴보면 학술논문 및 저서 발간을 위한 연구 자료를 구하기 위해서라는 응답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도서관 정보서비스 수혜경험여부에서는 사서로부터 정보서비스를 받은 경험이 있다고 응답한 교수는 61%정도였으며, 서비스 유형으로는 주제전문서비스, SDI, FISP, 강의지원서비스, RSS 순으로 주제전문서비스를 가장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교수들이 정보서비스를 받지 않은 이유에 대해서는 필요성을 느끼지 못해서라는 응답이 가장 높게 나타났는데 이와 같은 결과는 대학도서관이 이용자의 정보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여러 형태의 정보서비스를 도입하여 실행하고 있지만, 서비스에 대한 홍보 부족 및 교내 구성원들의 무관심에서 기인된 것으로 여겨진다.
이는 현재 도서관 인력이 부족한 상황에서 주제가 다양한 종합대학에 FISP와 같은 전문적인 서비스를 실행하기에는 전문 인력이 절대적으로 부족하기 때문인 것으로 여겨진다. 또한 FISP 실행의 문제점 내지는 어려운 점으로 해당 서비스에 전념하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해야 하는데 기존의 업무량이 과중한 상황에서 FISP를 담당할 사서가 없으므로 바로 실행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을 것으로 조사되었다. 따라서 FISP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적극적인 정보서비스를 수행할 수 있는 최소한의 고급 인력을 확충하여 실행해야 할 것이다.
또한 교수들은 FISP 이용 시 최신 연구결과가 수록된 국내/외 저널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요청 하는 정보의 유형으로는 전문(full-text)을 가장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교수들의 연구에 소요되는 기간을 조사한 결과 전체 응답자 중 6개월 이상-1년 미만이 대부분(약 67%)을 차지하였으며, 1년 이상-2년 미만도 24% 정도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수들은 연구수행에 필요한 정보를 받기 좋은 시점이 언제냐는 질문에서는 약 90% 정도의 교수들이 연구시작 2개월 전에서 4개월을 전후로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FISP 이용자, 미 이용자 모두 FISP 이용 시 가장 중요한 점으로 특정 학문 주제 분야에 대한 학술적 배경을 꼽았고, 정보검색 시간 단축 또는 다양한 정보의 제공이 FISP를 이용하는 데 있어서 가장 유용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주제전문사서제도 도입을 시급히 해결해야 하고, 정보사서의 자질로는 특정 학문 주제 분야에 대한 풍부한 지식 또는 풍부한 인간성과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중요한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본 연구에서 밝혀졌듯이 FISP를 이용한 교수는 만족도가 매우 높았고, 이용하지 않은 교수는 FISP에 큰 기대를 거는 것으로 조사되었다(QⅤ). 또한 FISP를 실행 하지 않는 대학의 교수들은 자신의 본교 도서관에 도입을 희망하고 있다(QⅣ).
FISP를 효율적으로 실행하기 위해서는 인력 확보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사서를 대상으로 FISP를 실행하지 않는 주된 이유를 조사한 결과 인력부족 때문이라는 응답이 30%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는 현재 도서관 인력이 부족한 상황에서 주제가 다양한 종합대학에 FISP와 같은 전문적인 서비스를 실행하기에는 전문 인력이 절대적으로 부족하기 때문인 것으로 여겨진다.
셋째, 사서의 주제전문지식 강화이다. 이 문제점은 고객들의 특정 주제 분야에 대한 정보요구를 충족시킬 수있는 주제전문사서가 현재 우리나라에는 제도화되어 있지 않기 때문이다.
둘째, 착수하고자 예정한 고객의 연구내용을 사전에 파악하고, 인지하는 것이다. 셋째, 참고면담이 3회(1차 및 2차는 Off-line, 3차는 On-line)에 걸쳐 반복 진행된다. 넷째, 연구에 필요할 것이라고 예상되는 예측 가능한 정보를 제공해 준다는 것이다.
이 프로그램은 고객이 원하는 자료를 요구할 때 비로소 탐색에 착수한다는 것은 이미 늦은 것이므로 고객이 무엇을 원하고 있는가를 미리 파악해야 한다는 즉, 고객이 요구하면서부터 시작되는 후차적이 아닌, 고객의 요구가 있기 이전에 선차적으로 진행된다는 측면에서 기존 정보서비스 방식과 상당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 FISP 실행요건으로는 대학도서관 당국은 주제전문사서 확보, 정보서비스 혁신전략 수용, 예산 확보 등이 있으며, 정보 사서의 요건은 정보서비스 철학의 확립, 정보사서의 정체성 확립 등의 요건들이 선행되어야 한다.
하지만 FISP를 실행 예정인 도서관이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FISP를 실행하지 않는 도서관은 실행의 필요성에 대해 매우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정보제공 범위는 모두 전문(full-text)을 제공하고 있으며, 교수들의 연구 결과물은 모두 보관하여 이용자들에게 검색서비스로 제공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본 연구는 FISP를 통한 정보서비스 질적 향상에 관한 연구를 위하여 한국사립대학도서관협의회 회원인 국내 111개 대학도서관과 국·공립대학도서관협의회 회원인 국내 48개 대학도서관, 총 159개 대학도서관 홈페이지에 직접 접속하여 2009년 9월 1일~2009년 9월 4일까지 FISP 실행 여부 등을 조사하였다. 조사 결과 2개 대학도서관이 FISP를 실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1개 대학도서관(H대학교 학술정보관)의 FISP 실행과 관련하여 담당 사서와 이메일 및 현장 인터뷰를 통하여 세부사항을 조사하였다.
FISP 이용 여부에 따라 이용자는 FISP 실행에 찬성한다는 응답이 약 95%, 미 이용자는 약 88%로 대부분을 차지하여 이용 여부와 상관없이 비슷하게 나타났다. 즉, FISP를 실행하고 있지 않은 대학 교수의 경우 자신의 본교 도서관에 도입을 희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 사서의 답변 내용에 대한 만족도 결과는 여자교수보다 남자교수가 더 높게 나타났으며, 전공별로는 경영대학에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직급별에서는 정교수의 만족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고, 연령이 많은 교수들의 만족도가 높게 나타난 것으로 분석되었다.
첫째, 대학도서관이 FISP를 실행하는 데 있어서 가장큰 문제점으로는 사서의 인식과 정신력 미흡이며, FISP 에 대한 교수들의 인식 부족이다. FISP를 실행하지 않는 이유에 대해서는 FISP가 있는지 몰라서라는 응답이 과 반수이상인 51.
후속연구
따라서 FISP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우선 전문사서를 대상으로 하는 적극적인 교육과 홍보가 선행되어야 한다. 그리고 그 다음으로 교수들을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이 실행되어져야 할 것이다.
고객의 정보이용행태가 변화하면 이에 맞춰 대학도서관도 변화시켜 나가야 한다. 따라서 앞으로 고객들에게 질적으로 수준 높은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전문사서의 위상을 확립할 수 있는 FISP를 도서관에서 과감하게 수용해야 한다.
이에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정보환경의 변화에 따라 적극적이고 능동적이며 진취적인 FISP를 실행하여 정보서비스의 질적 수준을 고양시키고, 정보사서 및 도서관에 대한 고객들의 인식변화 및 FISP 활성화를 위한 노력이 요구된다고 하겠다. 본 연구는 표집대상이 소수의 교수를 대상으로 조사·분석한 것이므로 차후 대학 도서관에 FISP가 활성화되면 더욱 실질적인 이용에 대한 분석과 평가가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이에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정보환경의 변화에 따라 적극적이고 능동적이며 진취적인 FISP를 실행하여 정보서비스의 질적 수준을 고양시키고, 정보사서 및 도서관에 대한 고객들의 인식변화 및 FISP 활성화를 위한 노력이 요구된다고 하겠다. 본 연구는 표집대상이 소수의 교수를 대상으로 조사·분석한 것이므로 차후 대학 도서관에 FISP가 활성화되면 더욱 실질적인 이용에 대한 분석과 평가가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서관 발전 여부를 결정하는 대학도서관의 주요 고객이 교수진 인 이유는?
도서관을 자주 이용하는 고객을 확인하고 그들에게 더욱 충실히 접근하는 것은 모든 조직의 성공에 있어 중요한 부분이다. 교수진은 도서관 운영, 예산, 인원, 구매 정책 등에도 큰 영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도서관 발전 여부를 결정하는 대학도서관의 주요 고객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이제는 교수진을 대상으로 도서관의 능력을 마케팅 해야 한다.
2006년 정진식에 의해 처음으로 선을 보인 FISP에 관련된 연구의 한계는 무엇인가?
FISP에 관련된 연구는 2006년 정진식에 의해 처음으로 선을 보이기 시작했다. 그러나 이는 모델 제시에 불과할 뿐, FISP에 대한 설문지법이나 심층면접에 의한 구체적인 연구는 이루어지지 못했다. 학술정보관의 본격 적인 가동과 함께 새로운 정보서비스패턴에 관한 연구들이 발표되기 시작했다.
대학도서관 고객은 무엇을 필요로 하는가?
아울러 교수진에게 적극적인 서비스를 수행함으로써 도서관의 절대적 필요성을 인식시켜야 한다. 대학도서관 고객은 정보의 신뢰성, 품질 그리고 이용편의성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고객의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맞춤형 서비스를 필요로 하고 있다. 그리고 연구 및 강의정보 요구의 고급화와 정보의 탐색 시간 부족, 통섭학문에 따른 정보요구의 주제 및 자료형태의 다양화 등 많은 현상이 증대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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