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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SP를 통한 대학도서관 정보서비스 질적 향상에 관한 연구
A Study on Qualitative Improvement in the Information Services of University Libraries Through FISP 원문보기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21 no.2, 2010년, pp.159 - 170  

정진식 (한성대학교 지식정보학부) ,  노윤주 ((주)에이텍종합건축사사무소)

초록

본 연구는 서울시 소재 23개 대학 교수 155명을 대상으로 질문조사를 시행하였다. 질문조사를 통해 FISP에 대한 인식과 이용 및 실행 현황, FISP 이용 만족도 및 견해 등 세 가지 측면으로 분석하였다. 교수들은 연구논문 작성을 위하여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으며, FISP 이용자는 학술논문 작성을 위하여 가장 많이 이용했고, FISP 이용자, 미 이용자 모두 FISP 실행에 대해서는 매우 찬성하였으며, 이용에 대한 의사 또한 매우 긍정적으로 나타났다. FISP 를 이용한 교수는 만족도가 매우 높았고, 이용하지 않은 나머지 교수는 FISP에 큰 기대를 거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survey was conducted with 155 professors in 23 universities in Seoul. The survey investigated recognition and the present condition of FISP among those professors, the results of which were analyzed in terms of three aspects: recognition of FISP, utility and implementation of FISP, and FISP user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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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전략이 성공을 이루게 된 배경은 연구원들의 프로젝트 수행을 적극적으로 지원한 결과에서 얻어낸 것이다. FISP는 연구수행에 필요하다고 예측되는 정보 내지는 요구하는 각종 관련 정보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제공하여 고객들의 프로젝트가 예정기간 내에 성공적으로 수행됨과 동시에 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고, 수준 높은 연구결과를 생산할 수 있게 하는 데에 목적을 두고 있다.
  • FISP를 통한 대학도서관 정보서비스의 질적 수준을 향상시키고자 FISP 실행 현황과 인식에 대한 조사·분석을 토대로 하여 연구에서 제기된 문제점과 요구 사항 들을 중심으로 개선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 교수들이 FISP를 알고 있는지 여부와 알게 된 경로를 조사하였다.
  • 첫째는 도서관 전문직 사서에 대한 인식을 변화시키기 위한 것이다. 둘째는 전문직 사서도 연구원과 동등한 대우를 받아야 한다는 당위성을 증명하기 위한 것이다. 셋째는 연구자에 대한 적극적이고 헌신적인 봉사로 사서의 의무와 사명을 다하겠다는 것이다.
  • 본 연구는 대학도서관을 중심으로 FISP 현황을 조사하고, 이에 대한 사서와 교수의 인식 등을 파악하기 위하여 문헌연구, 질문조사 및 현장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이 논문의 분석과정은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정보서비스 패턴에 관한 연구의 흐름은 크게 다섯 가지 영역으로 구분해 볼 수 있다. 1) 시스템구축방안에 관한 연구(노영희/SDI), 2) 정보서비스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신수미, 이태석/SDI), 3) 학습자원의 운영과 정보서비스 활용 및 운영방안에 관한 연구(김혜민, 정재영, Coffman & Arret/온라인실시간 정보서비스, 김소영/강의지원서비스, 최상기, 안인자/리에종서비스, Zhao/RSS), 4) 유통 모델 연구, 서비스 개발 및 협력모형 구현에 관한 연구(권이남, 김재수/RSS, 김경민/강의지원서비스, 이선희, 최희윤/CDRS), 5) 프로그램 인식도(Yang/리에종서비스)가 있다.
  • 둘째, FISP를 실행할 전담 정보사서의 충원이다. FISP를 효율적으로 실행하기 위해서는 인력 확보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 이에 대학도서관에서 주제전문사서제도를 확립하여 적극적인 서비스를 수행함으로써 사서의 위상을 확립해야 한다. 이에 대한 방안으로 ① 가장 원칙적 개념인 주제전문사서 자격에 합당한 문헌정보학 석사 이상과 담당 주제 분야의 석사 이상 수준은 우리나라 교육제도의 혁신적인 개혁이 없이는 실현화가 불가능할 것이다. 따라서 교과과정 내에서 학부의 복수전공 및 대학원 과정에서 전문주제 서지과정 개설을 통해 문헌정보학 지식과 주제지식을 효과적으로 결합한 주제전문사서의 양성 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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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서관 발전 여부를 결정하는 대학도서관의 주요 고객이 교수진 인 이유는? 도서관을 자주 이용하는 고객을 확인하고 그들에게 더욱 충실히 접근하는 것은 모든 조직의 성공에 있어 중요한 부분이다. 교수진은 도서관 운영, 예산, 인원, 구매 정책 등에도 큰 영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도서관 발전 여부를 결정하는 대학도서관의 주요 고객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이제는 교수진을 대상으로 도서관의 능력을 마케팅 해야 한다.
2006년 정진식에 의해 처음으로 선을 보인 FISP에 관련된 연구의 한계는 무엇인가? FISP에 관련된 연구는 2006년 정진식에 의해 처음으로 선을 보이기 시작했다. 그러나 이는 모델 제시에 불과할 뿐, FISP에 대한 설문지법이나 심층면접에 의한 구체적인 연구는 이루어지지 못했다. 학술정보관의 본격 적인 가동과 함께 새로운 정보서비스패턴에 관한 연구들이 발표되기 시작했다.
대학도서관 고객은 무엇을 필요로 하는가? 아울러 교수진에게 적극적인 서비스를 수행함으로써 도서관의 절대적 필요성을 인식시켜야 한다. 대학도서관 고객은 정보의 신뢰성, 품질 그리고 이용편의성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고객의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맞춤형 서비스를 필요로 하고 있다. 그리고 연구 및 강의정보 요구의 고급화와 정보의 탐색 시간 부족, 통섭학문에 따른 정보요구의 주제 및 자료형태의 다양화 등 많은 현상이 증대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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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권이남. 2004. 학회정보 개인화 지원을 위한 RSS 기반 유통 모델 연구. 한국콘텐츠학회 2004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3(2): 545-563. 

  2. 김경민. 2006. 교과목 관련 강의지원서비스 개발에 관한 연구. 사대도협회지, 7: 85-109. 

  3. 김소영. 2007. e-learning 환경에서 대학도서관 강의지원 서비스 운영 방안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4. 김용미. 2007. 대학도서관 주제전문서비스에 대한 이용자 인식도 연구. 석사학위논문. 전북대학교 정보과학대학원. 

  5. 김지현. 2000. 대학도서관 전자참고서비스 운영 방안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6. 김혜민. 2005. 대학도서관온라인 실시간 운영 방안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7. 노영희. 2003. 국내 대학도서관의 SDI 서비스 제공 현황 분석 및 통합형서비스 시스템 구축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정보관리학회, 20(3): 199-223. 

  8. 신수미, 이태석. 2004. SDI 서비스 개선 방안 연구. 한국정보과학회 봄 학술 발표 논문집, 31(1): 172-174. 

  9. 유길호. 2002. 고객관계관리(CRM)의 도서관 도입. 한국문헌정보학회, 36(2): 25-38. 

  10. 이선희, 최희윤. 2005. 글로벌네트워크를 활용한 CDRS 협력모형 구현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4(4): 329-347. 

  11. 정재영. 2005. 대학도서관의 효율적인 정보서비스를 위한 주제화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22(3): 327-350. 

  12. 정진식. 2006. 디지털도서관 참고정보서비스 혁신전략. 정보관리연구, 37(3): 85-97. 

  13. 정진식, 유재옥, 이란주, 유사라. 2008. 디지털도서관 정보서비스. 서울: 한국도서관협회. 

  14. 정진식, 유재옥, 이란주, 유사라. 2006. 정보서비스 혁신전략 방안 - 'H'대학 도서관 사례를 중심으로. 한성 대학교 논문집, 157-177. 

  15. 진성화. 2008. 대학도서관의 RSS를 이용한 정보서비스 활성화 방안. 석사학위 논문.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16. 최상기, 안인자. 2009. 대학도서관 리에종서비스 운영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20(2): 167-182. 

  17. Coffman, Steve and Linda Arret. 2004. To chat or Not to Chat-Taking Another Look at Virtual Reference. Seacher, 12(7): 38-49. 

  18. Hu, R. 2002. PR of academic libraries: Focus on the faculty. AALL Spectrum, 6(5): 28-32. 

  19. Yang, Zheng Ye (Lan). 2000. University Faculty's Perception of a library Liaison Program: A Case Study. Journal of Academic Librarianship, 26(2): 124-128. 

  20. Zhao, Chengling, Liyong Wan and Ying Yu. 2006. Construction of a distributed learning resource management system based on RSS technology. 36th ASEE/IEEE Frontiers in Education Conference, Session M4G: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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