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중고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여 외모에 대한 태도의 정도가 교우 및 교사와의 관계, 학습 적응 정도, 그리고 교칙준수와 같은 전반적인 학교생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함으로써 학교생활 지도와 가정 교과의 의생활 영역의 기초자료를 얻고자 하였다. 조사대상자는 광주광역시 남, 여 중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총 481부를 최종 자료로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은 통계패키지 SPSS/PC WIN 14.0 프로그램을 사용하였으며,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술 통계, t-검증, 일원배치 분산분석(One-Way ANOVA), Duncan-test, 신뢰도 분석(Cronbach's ${\alpha}$), 요인분석(Varimax 회전), Pearson의 상관 분석, 중다회귀분석을 실행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과를 종합해 보면 학교적응을 위해서는 청결관리를 강조하여 생활지도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며 교우 관계의 적응을 위해서는 친구들 사이에 유행하는 스타일 추구나 외모관리경험을 허용하는 것도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학교 규율 적응을 위해서는 외모불만을 조절하고 청결관리를 강조하며 학습적응을 위해서는 청결관리를 강조하되 최신 유행을 따르며 교복을 변형하는 등의 스타일추구를 제한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 특히 성적이 중하위권 이하인 여자 고등학생의 교사와의 관계, 학교규율 적응과 학습적응을 위해서는 스타일추구나 외모관리감정을 조절할 수 있도록 지도하며 도움을 줄 수 있는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중고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여 외모에 대한 태도의 정도가 교우 및 교사와의 관계, 학습 적응 정도, 그리고 교칙준수와 같은 전반적인 학교생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함으로써 학교생활 지도와 가정 교과의 의생활 영역의 기초자료를 얻고자 하였다. 조사대상자는 광주광역시 남, 여 중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총 481부를 최종 자료로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은 통계패키지 SPSS/PC WIN 14.0 프로그램을 사용하였으며,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술 통계, t-검증, 일원배치 분산분석(One-Way ANOVA), Duncan-test, 신뢰도 분석(Cronbach's ${\alpha}$), 요인분석(Varimax 회전), Pearson의 상관 분석, 중다회귀분석을 실행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과를 종합해 보면 학교적응을 위해서는 청결관리를 강조하여 생활지도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며 교우 관계의 적응을 위해서는 친구들 사이에 유행하는 스타일 추구나 외모관리경험을 허용하는 것도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학교 규율 적응을 위해서는 외모불만을 조절하고 청결관리를 강조하며 학습적응을 위해서는 청결관리를 강조하되 최신 유행을 따르며 교복을 변형하는 등의 스타일추구를 제한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 특히 성적이 중하위권 이하인 여자 고등학생의 교사와의 관계, 학교규율 적응과 학습적응을 위해서는 스타일추구나 외모관리감정을 조절할 수 있도록 지도하며 도움을 줄 수 있는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하다.
This study was planned to provide basic information to help teachers guide lookism-prone students in their home and school life, and to guide them in the unit relating to clothing in school curriculums. To carry out this experiment questionnaires were administered to 481 students in their first and ...
This study was planned to provide basic information to help teachers guide lookism-prone students in their home and school life, and to guide them in the unit relating to clothing in school curriculums. To carry out this experiment questionnaires were administered to 481 students in their first and second year in middle and high schools in Gwangju city. The questionnaires are composed of 3 themes; 'general matters', 'attitudes about and recognition of appearance management' and 'school adaptation'. The collected data was analyzed with Component analysis(Varimax rotation) and Cronbach's ${\alpha}$, T-test, one-way ANOVA, Duncan-test, Pearson's correlation analysis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using the SPSS WIN 14.0(Kr).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1. The more they managed their behavior relating to appearance and cleanliness, the better they felt their friendships. 2. The less they concentrated management relating to appearance, the better they felt about their relationships with their teachers. 3. The less they concentrated management relating to appearance but the more they managed cleanliness the easier they adjusted to school rules. 4. The less they pursued a trendy appearance but the more they managed cleanliness, the better they studied.
This study was planned to provide basic information to help teachers guide lookism-prone students in their home and school life, and to guide them in the unit relating to clothing in school curriculums. To carry out this experiment questionnaires were administered to 481 students in their first and second year in middle and high schools in Gwangju city. The questionnaires are composed of 3 themes; 'general matters', 'attitudes about and recognition of appearance management' and 'school adaptation'. The collected data was analyzed with Component analysis(Varimax rotation) and Cronbach's ${\alpha}$, T-test, one-way ANOVA, Duncan-test, Pearson's correlation analysis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using the SPSS WIN 14.0(Kr).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1. The more they managed their behavior relating to appearance and cleanliness, the better they felt their friendships. 2. The less they concentrated management relating to appearance, the better they felt about their relationships with their teachers. 3. The less they concentrated management relating to appearance but the more they managed cleanliness the easier they adjusted to school rules. 4. The less they pursued a trendy appearance but the more they managed cleanliness, the better they studi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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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3. 청소년의 외모 관리 태도가 학교 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한다. 그리고 외모관리 태도요인이 학교적응 요인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들의 외모관리 태도와 관련된 학교생활 적응을 도울 수 있는 기초자료를 얻기 위해 먼저 외모를 관리하는 태도의 구성요인을 알아보고, 다음으로 청소년들의 배경변인에 따른 외모관리태도와 학교적응차이를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외모관리 태도요인이 학교적응 요인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교생활의 전빈적인 부분에 초점을 두면서 교우관계 적응’ 교사관계 적응' 학습적응, 학교규율 적응으로 나누고, 외모관리의 태도가 학교적응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중 - 고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여 외모에 대한 태도가 교우 및 교사와의 관계, 학습 적응, 그리고 학교규율 준수, 학습적응과 같은 전반적인 학교생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함으로써 학교생활 지도와 가정 교과의 의생활 영역의 기초자료를 얻고자 하였다.
제안 방법
2. 청소년의 배경변인(성별, 학교급, 성적)에 따른 외모 관리 태도와 학교 적응 차이를 알아본다.
2에 가까워 잔차 간 자기상관이 없는 것으로 판단되어 회귀가정은 만족스럽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청소년의 외모관리 태도가 학교 적응에 대한 상대적 기여도를 보기 위해 표준화된 베타(Beta) 값을 비교하였다.
고등학생으로 하였으며, 연구 문제를 실증적으로 조사하기 위하여 질문지법을 사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본 조사에 앞서 예비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예비 조사를 토대로 본 연구목적에 맞도록 문항을 수정, 보완하였다. 본 조사는 2008년 7월 1S 일부터 7월 22일까지 총500부를 배부하여 부실 기재된 질문지를 제외하고 4眼부를 최종 조사 자료로 사용하였다 조사대상자의 배경특성은 <표 과 같았다
상관분석을 한 후 외모관리에 대한 태도요인이 학교 적응에 유의한 상관을 갖는 변인을 중심으로 회귀식을 구성하고, 회귀 가정의 만족 여부를 파악히기 위하여 VIF(Variance Inflation Factor)계수와 D.W(Durbin Watson)계수를 조사하였다 VIF계수는 L6I4-L031에 머물러 다중공선성의 문제는 없는 것으로 볼 수 있고, D-W계수도 1.685-2.0295. 2에 가까워 잔차 간 자기상관이 없는 것으로 판단되어 회귀가정은 만족스럽다고 볼 수 있다.
질문지의 외모관리에 대한 태도를 묻는 문항은 홍지연 (2002), 윤소영(2007)의 외모에 대한 관심 정도를 묻는 문항과 김은주(2001)의 연구를 참조하여 총 24문항을 5점 리커트 척도로 제작하였다. 조사 대상자는 자신의 생각과 일치하는 정도에 따라, 매우 그렇다' (5점)에서, 전혀 그렇지 않다, ("점)로 대답하도록 질문지를 제작하여 연구에 사용하였으며, 외모 관리에 대한 태도를 묻는 문항의 신뢰도(Crostwh's a)는 .
첫째, 청소년의 외모관리 태모의 구성요인을 밝히기 위하여 요인분석(Varhnax 회전)을 실행하였다,
학교 적응에 대해 묻는 문항은 천팔만(2001)이 제작한 도구를 수정, 보완하여 교우 관계 4문항, 교사와의 관계 4문항, 학습 적응 4문항, 학교 규율 4문항 총 16문항으로 제작하였다. 각 문항은 5점 리커트 척도로 측정하였으며, 신뢰도 (Gonbach's a)는 .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조사 대상자는 광주 지역의 고등학교 2개교, 중학교 2개교에서 남, 여 중 . 고등학생으로 하였으며, 연구 문제를 실증적으로 조사하기 위하여 질문지법을 사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본 조사에 앞서 예비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예비 조사를 토대로 본 연구목적에 맞도록 문항을 수정, 보완하였다.
본 연구의 조사 대상자는 광주 지역의 고등학교 2개교, 중학교 2개교에서 남, 여 중 . 고등학생으로 하였으며, 연구 문제를 실증적으로 조사하기 위하여 질문지법을 사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본 조사에 앞서 예비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예비 조사를 토대로 본 연구목적에 맞도록 문항을 수정, 보완하였다. 본 조사는 2008년 7월 1S 일부터 7월 22일까지 총500부를 배부하여 부실 기재된 질문지를 제외하고 4眼부를 최종 조사 자료로 사용하였다 조사대상자의 배경특성은 <표 과 같았다
데이터처리
둘째, 청소년의 배경특성(성별, 학교급, 성적)에 따른 외모 관리 태도와 학교 적응 차이를 살펴보기 위하여 M喚와 일원 배치 분산분석 (S*way ANOVA)< 실행하고 사후검색으로 Duncan-test# 실행하였다.
셋째, 청소년의 외모 관리 태도가 학교 적응에 미치는 영향이 있는가에 대해 살■펴보기 위하여 Pe必®의 상관 분석, 중다회귀분석을 실행하였다.
청소년의 외모관리 태도가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하여 먼저 Pears®의 적률 상관 계수를 산출하였고 유의한 변수를 중심으로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과 같다
성능/효과
교사와의 관계에는 외모불만이 가장 큰 영향을 미쳤으며 다음으로 스타일 추구와 청결관리가 유의한 영향을 나타냈다. 세변인의 설명력은 10.
그리고 거울을 많이 보고 기초화장품, 헤어제품을 사용하는 경우 교우관계는 도움이 되나 최신유행의 스타일을 추구하고 멋진 외모에 집중하는 경우 학습적응에는 방해가 될 것이다. 교우관계와 다른 학교적응 요인인 교사와의 관계, 학교규율준수 학습적응과는 반비례적인 경향이 있었으며 단지 청결관리의 경우에만 비례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나타냈다.
그러나 외모에 대한 불만감에 집중히는 경우 교사와의 관계, 학교규율준수 등의 학교적응-이 좋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외모관리 경험이 교우<계에는 도움이 되나 최신유행의 스타일을 추구하고 멋진 외모에 집중하는 경우 학습적응에는 방해가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청결관리가 모든 학교 적응 면에서 긍정적이면서 큰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며 외모불만은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청결관리가 모든 학교 적응 면에서 긍정적이면서 큰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며 외모불만은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그리고 스타일추구와 외모관리 경험은 교우관계에는 긍정적이나 교사와의 관계, 학교규율, 학습적응 면에서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넷째, 청소년의 외모관리 태도가 학교 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청결관리를 잘할수록 교우관계, 교사와의 관계, 학교 규율준수 학습적응 등 모든 측면의 학교생활 적응이 좋았다. 그러나 외모에 대한 불만감에 집중히는 경우 교사와의 관계, 학교규율준수 등의 학교적응-이 좋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외모관리 경험이 교우<계에는 도움이 되나 최신유행의 스타일을 추구하고 멋진 외모에 집중하는 경우 학습적응에는 방해가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배경변인에 따른 외모관리 태도의 차이를 살펴본 결고!' 성별에 따라 여힉쌩은 남학생보다 스타일 추구, 외모 관리 경험, 외모불만, 체중관리의 측면에서 더 높은 관심을 나타냈다. 학교급에서는 고등학생이 중학생에 비해 상대적으로 외모 불만이 더 높았다.
먼저 성별에 따른 차이를 살펴보면 여학생과 남학생은 '스타일 추구(p<.05)‘, '외모관리 경험(pvoei)', , 외모불만(pc.oov 체중 관리(pvoi)'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여학생은 남학생보다 스타일 추구, 외모괸리경험, 외모불만, 체중 관리의 측면에서 더 높은 경향을 나타냈다.
이명희(2009)는 외모관심을 성형관심, 체중관심, 의복관심, 헤어 관심으로 분류하여 살펴보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행동보다 태도에 초점을 두어 스타일추구 외모관리경험, 외모불만, 체중 관리, 청결관리와 같이 조사대상자의 내적성향과 관련하여 분류되었음 알 수 있었다.
성적이 司위' 또는 '중하위' 학생들은 중상 . 상위의 학생에 비해 '스타일 추구, 와 '외모관리경험, 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중위권 학생이, 청결관리, 를 가장 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적이 하위권 이하인 고등학교 여학생의 경우 외모 관리에 대한 관심이 많았으며 외모불만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V표 4>와 같았다. 성별에 따른 학교적응의 차이를 교사와의 관계(p<05), , , 학습 적응이产게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즉, 남학생이 여학생 보다 적응을 더 잘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배경특성에 따른 학교 적응의 차이를 살펴 본 결과 성별에 따라 남학생이 여학생 보다 적응을 더 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급에 따라서 중학생이 교사와의 관계 학교 규율 학습 적응면에서 고등학생에 비해 적응을 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oov 체중 관리(pvoi)'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여학생은 남학생보다 스타일 추구, 외모괸리경험, 외모불만, 체중 관리의 측면에서 더 높은 경향을 나타냈다. 즉 여학생들은 남학생에 비해 고]부관리를 더 자주 히며 화장품을 사용한 경험이 있고 성형을 했거나 하고 싶은 마음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을 종합해 보면 손, 발 얼굴 등을 깨끗하게 씻고 교복을 깨끗하게 입는 등의 청결관리의 강조는 교우관계, 교사와의 관계, 학교 규율준수 학습적응 등 모든 측면에서 학교생활 적응을 도울 것이다. 반면 여드름 등의 피부와 성형 등의 외모와 관련된 불만족한 감정에 집중하는 경우 학교적응에 방해가 될 것으로 생각되는데 특히 교사와의 관계, 학교규율준수 등의 적응에 방해가 될 것이다.
고등학생이 중학생에 비해 상대적으로 외모 불만이 더 높았다. 즉 고등학생은 중학생에 비해 여드름 피부에 대한 관심이 많고 피부가 좋은 친구들을 부러워하며 성형을 통해 외모를 비꿀 마음도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외모에 대한 감정이 중학교에 비해 고등학교에서 더 높다는 결과는 임수진(2(X)2)의 외모관리 인식에서 고등학생이 중학생보다 더 민감하고 중요하게 여겨진다는 결과와도 일치하였다.
6%였다. 즉 손과 발, 교복 등을 항상 청결하게 유지하는 것이 교우관계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거울을 자주 보고 화장품을 사용하거나 성형을 한 경험이 있는 경우에도 교우관계가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8%였다. 즉 여드름 피부에 과민하고 피부 좋은 친구들을 부러워하며 성형을 통해 외모를 바꿀 마음을 갖을수록 교사와의 관계는 좋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유행하는 옷을 가지고 있고 외모에 신경을 쓰면서 돋보이길 원하는 경우도 교사와의 관계가 좋지 않았다.
여학생은 남학생보다 스타일 추구, 외모괸리경험, 외모불만, 체중 관리의 측면에서 더 높은 경향을 나타냈다. 즉 여학생들은 남학생에 비해 고]부관리를 더 자주 히며 화장품을 사용한 경험이 있고 성형을 했거나 하고 싶은 마음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체중 관리를 위해 다이어트에 관심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외모에 대한 불만감에 집중히는 경우 교사와의 관계, 학교규율준수 등의 학교적응-이 좋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외모관리 경험이 교우<계에는 도움이 되나 최신유행의 스타일을 추구하고 멋진 외모에 집중하는 경우 학습적응에는 방해가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청결관리가 모든 학교 적응 면에서 긍정적이면서 큰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며 외모불만은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그리고 스타일추구와 외모관리 경험은 교우관계에는 긍정적이나 교사와의 관계, 학교규율, 학습적응 면에서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학교 규율에는 외모불만이 가장 영향을 미쳤고 다음으로 청결 관리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설명력은 8.5% 였다
학교급에 따라서 중학생이 교사와의 관계 학교 규율 학습 적응면에서 고등학생에 비해 적응을 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적면에서는 성적이 상위 집단일 때 교사와의 관계가 좋고 학습 적응이 더 잘됨을 알 수 있었다.
학습 적응세는 청결관리와 스타일 추구가 영향을 미쳤으며 설명력은 12.7%였다. 청결관리를 잘할수록 학습적응은 좋았고 스타일 추구를 하는 경우 학습적응은 좋지 않았다.
후속연구
하지만 반대의 경우, 자신의 외모에 대한 실망감이나 외모에서 비롯된 부정적인 자아개념은 감수성이 예민한 청소년 시기에 많은 부작용을 야기할 수 있다. 따라서 청소년기에 접어든 학생들이 외모에 대하여 올바른 인식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지도가 필요하며 다양한 교육프로그램들이 연구되어야 할 것이다.
성적면에서는 성적이 상위 집단일 때 교사와의 관계가 좋고 학습 적응이 더 잘됨을 알 수 있었다. 배경특성에 따른 학교적응의 차이는 교우관계적응이 다른 학교 적응요인과 대치 관계에 있음을 알 수 있었고 특히 성적이 중하위권인 고등학교 여학생들의 교사와의 관계와 학습적응에 관심을 갖고 지도 해야 하며 개선할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하다 하겠다.
송미현 2004), 초등생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김은경 2004; 이언숙, 2007)등이 있지만 청소년의 외모관리와 학교적응의 관계를 다루는 연구는 거의 없었다. 사회적 환경 및 분위기가 빠르게 변화하는 현시점에서 볼 때 본 연구는 외모 관리와 학교 적응을 연구하는 의미 있는 자료가 될 것으로 사료된다.
이상과 같은 결과를 종합해 보면 모든 측면의 학교 적응을 위해서는 청결괸리를 강조하는 생활지도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며 교우 관계의 적응을 위해서는 친구들 사이에 유행하는 스타일 추구나 외모관리경험을 허용하는 것도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학교 규율 적응을 위해서는 외모불만을 조절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청결관리를 강조해야 할 것이다. 학습적응을 위해서는 청결관리를 강조하되 최신 유행을 따르며 교복을 변형하는 등의 스타일추구를 제한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 특히 성적이 중 - 하위권 이하인 여자 고등학생의 교사 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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