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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식품저장유통학회지 = Korean journal of food preservation, v.17 no.3, 2010년, pp.418 - 424
박은경 (경북대학교 농업경제학과) , 류진춘 (경북대학교 농업경제학과) , 김태균 (경북대학교 농업경제학과)
Although the wine industry continues to grow, little empirical research on consumer preferences has been conducted. Thus, our objective was to analyze consumer views on wine attributes. A choice experiment (CE) was designed to detect a marginal willingness to pay for particular characteristics of w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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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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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ㆍ칠레 자유무역협정(FTA)과 한·미 FTA, 한·EU FTA, WTO 등과 같은 자유무역으로 예상하는 포도 산업 환경 변화는 어떠한가? | 우리나라 포도 산업은 한ㆍ칠레 자유무역협정(FTA)과 한·미 FTA, 한·EU FTA, WTO 등과 같은 자유무역의 흐름에 의해 계속적인 충격을 받고 있다. 이와 같은 농산물 무역의 환경변화는 포도생산 농가들의 소득감소를 가져올 것이며, 결과적으로 우리나라 포도 산업의 침체와 위기로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 |
향후 포도주 소비가 증가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하는 근거는 어떤 영향 때문인가? | 포도주의 경우 소비 유형이 40대∼50대 중심의 포도주 소비 패턴에서 20대∼30대 직장인과 주부들이 포도주를 즐기는 포도주의 대중화시대가 오고 있으며, 향후 포도주 소비는 수입자유화, 식생활문화의 서구화, 건강에 높은 관심, 여성의 사회진출, 높은 주류소비성향에 영향을 받아 지속적인 증가세를 보일 것으로 평가된다. 그러나 1987년 말부터 1990년에 걸친 국내 포도주시장의 수입 완전 자유화와 함께 포도주 소비는 국내산 보다는 프랑스, 미국, 독일, 스페인, 이탈리아 등에서 수입한 수입산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다(1). | |
포도주 속성별 중요도는 어떤 순서로 나타나는가? | 4%)인 것으로 나타남에 따라 소비자의 선호에 부합하는 개선된 국산포도주의 생산이 시급한 것으로 판단된다. 한편, 포도주 속성별 중요도에서는 맛의 균형이 가장 중요도가 높았으며, 그 다음으로 과일 향, 가격, 선명도, 색상의 순서로 나타났다. 따라서 국산 포도주 개발을 위해 맛의 균형을 개선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으로 평가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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