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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海洋工學會誌 =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v.24 no.3 = no.94, 2010년, pp.38 - 45
A study on the infrared signature of a naval ship by the solar elevation was performed using the well known IR signature analysis software, ShipIR/NTCS. The contrast radiant intensity of a ship against the Eastern Sea background from sunrise to noon was investigated. Monthly averaged climate data f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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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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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의 적외선신호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 두 가지는 무엇인가? | 함의 적외선신호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크게 두 가지를 들 수 있다. 함의 내적요인(Internal source)으로써 함의 추진기관(엔진 및 발전기)의 고온의 폐기가스와 폐기구에서 방사되는 신호와 외적요인(External source)으로는 주로 태양광으로 인한 선체가열 요소를 들 수 있다(조용진 등, 1995; Zissis, 1993; Hudson, 1969). 태양에 의해 가열된 함의 격벽과 갑판의 온도는 비교적 낮으나 매우 넓은 면적을 가짐으로 인해 함의 적외선신호를 증가시키는 중요한 요인이 된다. | |
대함미사일 어떤 센서를 주로 적용하는가? | 함정에 대한 일반적인 위협세력 중 가장 대표적인 요소로서 대함미사일을 들 수 있다. 대함미사일은 대기투과도가 우수한 중적외선 대역(3~5µm)과 원적외선 대역(8~12µm)의 탐지센서를 주로 적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Pollock, 1993). 이러한 위협 세력으로부터 함의 생존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설계 또는 건조된 함정에 대한 적외선신호 특성에 대한 해석 및 계측을 통한 평가는 매우 중요한 기술적 요소로서 국내에서도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한 분야이다(조용진, 2009). | |
함정의 적외선 스텔스 성능은 왜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하는 특수성능인가? | 함정의 적외선 스텔스 성능은 함의 생존성 향상을 위해 필수적으로 갖추어야할 특수성능 중 하나이다. 국내 함정의 설계·건조 과정에서도 적외선 신호저감을 위한 설계가 이루어지고, 국외의 함정들에 비해 우수한 적외선 스텔스 성능을 보유한 함정들도 다양하게 설계·건조되고 있다. |
조용진, 임용곤, 고창두, 유정석, 김선영, 김문찬, 이종식 (1995). 함정의 스텔스화에 관한 조사연구, 한국기계연구원 선박. 해양공학연구센터 보고서, UCE563-1893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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