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함정 적외선 신호의 관리방법 연구
A Study on the Management Methods of the Ship Infrared Signature 원문보기

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50 no.3, 2013년, pp.182 - 189  

조용진 (동의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development process of new naval ships, it is necessary to make the effort of the signature management and reduction of ship infrared(IR) signature to increase the ship survivability(susceptibility). So far the ship's contrast radiant intensity is used as a ship IR signature design criteria d...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함정의 개발과정에서 무기체계로서의 효과의 향상과 생존성을 높이기 위하여 관리과정에서 우선시되는 기준치 설정에 관한 적외선 신호의 관리방안을 비교검토하고 장단점을 비교 분석하였다. 그리고 생존성 향상을 위한 피탐성 저감 측면의 최선의 신호관리 방안을 마련하여 함정의 신호감소와 대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함정의 개발과정에서 무기체계로서의 효과도와 생존성향상 측면의 적외선 신호의 관리방안을 제시하고 장단점을 비교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정량적인 신호 기준설정에 의한 신호관리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함정의 개발과정에서 무기체계로서의 효과의 향상과 생존성을 높이기 위하여 관리과정에서 우선시되는 기준치 설정에 관한 적외선 신호의 관리방안을 비교검토하고 장단점을 비교 분석하였다. 그리고 생존성 향상을 위한 피탐성 저감 측면의 최선의 신호관리 방안을 마련하여 함정의 신호감소와 대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함정 획득과정에서 준용할 수 있으며 국내 기술 수준을 고려한 신호관리 개념에 적합한 기준설정 및 관리방법론에 대한 비교분석 연구를 수행하였다. 신호의 관리는 함정 인도 책임의 소재가 내제되고 함정의 생존성 향상을 위한 피탐성을 낮출 수 있는 정량적 물리량으로 관리가 가능하여야 한다.
  • 정상상태를 기준으로 평균표면온도는 대기온도에 비해 설정된 온도 이상을 초과할 수 없다는 것이다. 세 번째로는 태양이 있는 조건에서 함 표면에 대한 전체적인 균형 잡힌 저감방안을 다루는 것이다. 이것은 함의 전체 에너지양과 피탐성 간에는 직접적인 상관관계는 없음으로 온도차(∆T)의 허용가능 최대치를 설정하는 것이다.
  • 함정의 운용개념에 적합한 기준을 설정하고, 설계 및 건조 단계별로 기준만족 여부를 검증할 수 있는 관리방안 수립을 위한 여러 가지 관리방법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가설 설정

  • 따라서 확률적으로 피탐성을 반영하기 위하여, 수많은 시나리오를 가정하여 피탐성에 대한 누적분포에 의하여 실제 함의 피탐성을 정량화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실선계측의 평가방법을 고려할 때, 4가지 계측방법에 대한 안을 도출해 낼 수 있으며, 이는 가상적으로 만들어 진 것은 아니고 계측을 위한 시나리오를 가정한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결정론적 신호관리방법이란? 결정론적 신호관리방법은 함정 개발 초기에 미리 신호목표치나 기준치를 설정하고 그에 따라 함정을 개발하는 단계에서 엄격하게 관리함으로써 유연성이 떨어지는(tight-assed) 신호관리방법이다. 따라서 함정설계가 탐색개발 단계와 같이 어느 정도 진행된 시점에서 적용될 수 있다.
적외선 신호분야의 함정 피탐성을 해석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는? 적외선 신호분야의 함정 피탐성을 해석하기 위해서는 함정의 신호, 해양 기상환경 조건, 함정과 유도무기의 상대위치 관계 및 적외선 센서의 특성에 대한 정보를 얻어야 한다. 그러나 이러한 정보의 획득은 군사기밀에 속하는 관계로 정확한 값을 얻기란 용이하지 않다.
해상시험이 가진 문제점에 따라 발생하는 갈등의 원인을 해소하기 위한 방안은? 이러한 갈등의 원인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개발대상 함정의 운용개념에 적합한 기준을 설정하고, 설계 및 건조 단계별로 기준만족 여부를 검증할 수 있는 관리방안 수립이 전제되어 최적의 함정 신호저감 설계개발 과정이 이루어져야 한다. 즉, 함정 획득과 관련한 관계기관들이 엄격히 준용할 수 있고, 국내 기술수준과 함정 운용개념에 적합한 신호기준 설정 및 획득단계 별 검증절차를 포함한 관리방안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Cho, et al., 201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2)

  1. Cho, Y.J. Kim, S.H. Lee, Y.Y. & Park, B.J., 2003. Design Guideline of Ship IR Signature and Management. ROK Navy Navsea, Novermber 2003. 

  2. Cho, Y.J., 2009. A Study on Measuring Procedure and Analysis Technique of Ship Infrared Signature at Sea.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23(3), pp.53-58. 

  3. Cho, Y.J. Han, S.I. Jung, H.S. & Ham, W.Y., 2012. A study on the management methods of ship infrared signature. Proceeding of Naval Ship Technology Seminar, Changwon, Korea, 15-16 November 2012. 

  4. Doug, F., 1998. Overview of NRL Maritime IR Capability. International IR Target and Background Modeling & Simulation workshop(TBMS), January 2011. 

  5. Doug, F. & Lew, G., 2000. A Methodological Framework for the Validation of Predictive Simulation.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 Research, 124(1), pp.55-62. 

  6. Doug, F. et al., 2004. ShipIR Model Validation Using NATO SIMVEX Experiment Results. Naval Research Laboratory, 31 May 2004. 

  7. Kim, J.H. & Kim, Y.S., 2011. A Comparative Study between Measurement and Prediction Results of a Naval Ship Infrared Signature in the Marine Environment.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8(4), pp.336-341. 

  8. Kim, Y.S., 2012. A Study on the Infrared Signature of a Naval Ship under the Marine Climate.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9(3), pp.264-272. 

  9. Vaitekunas, D.A., 2002. Technical Manual for ShipIR/NTCS(V2.9). W.A. Davis Engineering Ltd. 

  10. Vaitekunas, D.A., 2006. Validation of ShipIR(v3.2): Methodology and Results. The SPIE Defence and Security Symposium, Gay Palms Resort and Convention Center, Orlando, Florida. 

  11. Vaitekunas, D.A., 2011. US-CA IR Measurement and Modelling Experience. Invited Expert Seminar at MOERI, 20 January 2011, Taejeon. 

  12. Vaitekunas, D.A., 2012. Signature Analysis of MLS-II. Invited Expert Seminar, Hyundai, Ulsan, 21 September 2012.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